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의 한계점 18
제2절 연구 문제 19
제3절 용어의 정의 20
1. 가치교육 20
2. 다문화교육 21
3. 환경교육 21
4. 다문화 환경 교육 22
5. 다문화 환경 교육 내용 요소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과학교육 24
1. 과학교육에서의 가치교육 24
2. 과학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 32
3. 과학교육에서의 환경교육 35
제2절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 40
1. 다문화교육의 재개념화 40
2. 가치교육으로서의 다문화교육 41
3. 가치교육으로서의 환경교육 43
제3절 다문화 환경 교육 46
제3장 연구 방법 52
제1절 연구 방법의 개요 52
제2절 연구 방법 55
1. 내용분석 연구 55
2. 타당도 검증 58
제3절 연구 절차 62
1. MCEE 분석틀 개발 절차 62
2. MCEE 분석틀을 활용한 교과서 분석 절차 78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84
제1절 MCEE 분석틀 개발 84
1. 2015 개정 중등 환경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1차 개발 84
2. 문헌 분석을 통한 2차 개발 91
3. 과학 교과서 예비 분석을 통한 3차 개발 100
4. 타당도 검증을 통한 최종안 개발 104
제2절 MCEE 분석틀을 활용한 교과서 분석 108
1.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 교과서 분석 108
2.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 교과서 분석 결과 비교 122
제3절 교과서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 및 비판적 평가 138
1. 교육과정 성취기준 반영의 유연성에 대한 해석 및 평가 139
2. MCEE 내용 요소 반영의 적절성에 대한 해석 및 평가 140
3. MCEE 내용 요소 반영의 가능성에 대한 해석 및 평가 142
제5장 결론 146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4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149
제3절 과학교육에의 함의 152
제4절 과학교육을 위한 제언 154
참고문헌 157
부록 179
〈부록 1〉 2015 개정 중학교 환경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179
〈부록 2〉 2015 개정 고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184
〈부록 3〉 전문가 타당도 검사 의뢰서 191
Abstract 219
[그림 2-1] 싱가포르 2014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 수업 계획안 30
[그림 2-2] 싱가포르 초등학교 5·6학년군 과학 교과서 사례 30
[그림 2-3] 환경교육과 다문화주의의 유사점과 환경교육이 다문화주의에 가져올 수 있는 특징 47
[그림 2-4] 지속가능성을 위한 다문화 환경 교육 51
[그림 3-1] A 교과서의 구성 요소 예시 72
[그림 4-1] B 교과서 삽화 예시 124
[그림 4-2] C 교과서 사진 및 삽화 예시 124
[그림 4-3] G 교과서 사진 및 삽화 예시 124
[그림 4-4] A 교과서 활동 예시 125
[그림 4-5] D 교과서 본문 예시 126
[그림 4-6] F 교과서 본문 예시 127
[그림 4-7] A 교과서 본문 예시 127
[그림 4-8] A 교과서 탐구 예시(좌) 및 G 교과서 탐구 예시(우) 128
[그림 4-9] C 교과서 본문 예시(좌) 및 D 교과서 활동 예시(우) 129
[그림 4-10] F 교과서 본문 예시 130
[그림 4-11] D 교과서 본문 예시 131
[그림 4-12] C 교과서 본문 예시(좌) 및 E 교과서 본문 예시(우) 131
[그림 4-13] E 교과서 본문 예시 132
[그림 4-14] D 교과서 본문 예시 132
[그림 4-15] 핵심 요소 및 하위 요소별 비교 분석 트리맵 134
[그림 4-16] F 교과서 삽화 예시(좌) 및 D 교과서 사진 예시(우) 141
[그림 4-17] D 교과서 활동 예시 144
과학교육은 과학 지식 또는 과학적 방법에 대한 학습을 넘어 새로운 요구를 받고 있다. 특히 교육부는 과학교육에 범교과 학습 주제를 접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범교과 학습 주제 중 하나인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은 오늘날 다문화 사회로의 급속한 전진과 기후 변화 위기에 따라 사회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과학교육 안에서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으며,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이 모두 특정한 가치를 함양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태도와 실천의 변화를 이끌고자 한다는 점에서 가치교육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이 공유하는 공통 내용 요소를 두 교육이 공유하는 공통 가치로 설정하고 이것이 과학 교과서에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과학교육에서 가치교육의 공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크게 2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1 단계에서는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의 공통 내용 요소를 추출할 수 있는 다문화 환경 교육 내용 요소 분석틀(이하 MCEE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015 개정 중등 환경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조영달 등(2009)의 다문화적 내용 요소 분석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의 교차 지점을 탐색하였다. 이후 다문화교육, 환경교육, 다문화 환경 교육 관련 문헌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분석틀에 추가해야 할 핵심 요소의 근거를 확보하였다. 분석틀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 교과서 1종을 예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거쳐 안면 타당도와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연구 1 단계에서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MCEE 분석틀은 다문화교육과 환경교육의 공통 내용 요소(이하 MCEE 내용 요소)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는 '핵심 요소', '하위 요소', '세부 질문'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핵심 요소'는 '정체성', '다양성', '인권과 평등', '상호의존성과 공존', '참여'로 총 5가지이다.
연구 2 단계에서는 개발한 MCEE 분석틀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 교과서 7종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위해 질적 내용분석 방법과 양적 내용분석 방법을 동시에 활용하였다. 교과서 분석 자료를 출판사별, 핵심 요소 및 하위 요소별, 학년별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분석 결과를 질적으로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였다.
연구 2 단계에서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MCEE 내용 요소는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상에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포함되어 있는 핵심 요소 및 하위 요소의 양과 질에는 불균형이 존재하였으며, 반영시의 적절성에 대해 재고해 볼 필요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CEE 내용 요소가 다채롭고 적절하게 반영된 우수 사례를 근거로 하여 현재의 과학 교과서의 구성 형식과 내용을 유지하면서도 MCEE 내용 요소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는 과학교육 안에서 가치교육이 가능하다는 결론으로 귀결된다.
본 연구는 과학교육에 MCEE 내용 요소, 즉 가치를 접목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과학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의 정책적 요구에 응답하는 하나의 방안이 된다는 점과 과학교육의 범위를 확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주요한 교육 매체로 활용되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과학교육과 가치교육의 연결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과학교육의 지평을 가치교육으로까지 넓히기 위해서는 여러 차원에서의 노력이 추가로 요구된다. 예를 들어, 과학 교과서를 구성할 때 MCEE 내용 요소를 포함시키려는 인식과 실천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MCEE 내용 요소를 반영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의 주체인 예비 및 현직 교사와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