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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19세기 독일어권 합창음악의 시대적 배경 21

2. 성악 실내악과 아마추어 합창 운동 25

3. 합창 반주형태의 특징과 편곡 양상 29

1) 합창 반주형태의 특징 29

2) 편곡 양상 31

4. 브람스의 합창작품 33

Ⅲ. 『Ein Deutsches Requiem』 Op. 45의 구성과 분석 42

1. 『Ein Deutsches Requiem』 Op. 45의 작품구성 42

1) 가사 42

2) 조성 및 구조 47

3) 연주 속도 54

4) 오케스트라 악기 편성 56

2. 『Ein Deutsches Requiem』 Op. 45의 악장별 반주 비교분석 60

1) 1악장 Selig sind, die da Leid tragen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60

2) 2악장 Denn alles Fleisch, es ist wie Gras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70

3) 3악장 Herr, lehre doch mich (주여, 가르쳐주소서) 84

4) 4악장 Wie lieblich sind deine Wohnungen(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92

5) 5악장 Ihr habt nun Traurigkeit (너희는 지금 슬프지만) 104

6) 6악장 Denn wir hie keine bleibende Statt(우리는 이 세상에 머무를 곳이 없다) 109

7) 7악장 Selig sind die Toten (죽은 자들은 복이 있다) 117

3. 분석 결과 121

1) 브람스의 편곡기법 121

2) 전체 악장에 사용된 편곡기법의 종류와 빈도수 122

Ⅳ. 연주 음반과 영상 분석 123

1. 연주 음반 분석 123

1)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합창단(Phillharmonia Orchestra)의 음반 123

2) 더 식스틴(The Sixteen)의 음반 127

3) 몬테베르디 합창단(Monteverdi Choir)의 음반 132

4) 벨라보체(Bella Voce)의 음반 137

2. 영상 자료 분석 142

1) 세라픽 파이어 합창단(Seraphic Fire)의 영상 142

2) 노르웨이 솔리스트 합창단(The Norwegian Soloists' Choir)의 영상 146

3. 분석 결과 152

Ⅴ. 지휘자의 관점으로 본 연주 적용방안 154

1. 합창 154

2. 피아노 156

3. 반주 편곡의 다양화 적용방안 158

Ⅵ. 연구 결과 160

Ⅶ. 결론 및 제언 162

참고문헌 164

부록 168

1. 위슬링과 호프마이스터 피아노 독주를 위한 편곡작품 목록 168

2. 위슬링과 호프마이스터의 네 손을 위한 피아노 편곡작품 목록 169

Abstract 170

표목차

표 1. 《독일 레퀴엠》의 네 손을 위한 피아노 편곡 관련 연구 17

표 2. 음원 분석에 사용한 음반 정보 20

표 3. 영상 분석에 사용한 동영상 정보 20

표 4. 브람스 합창작품 목록 1 38

표 5. 브람스 합창작품 목록 2 40

표 6. 1악장 조성 및 곡 구조 47

표 7. 2악장 조성 및 곡 구조 49

표 8. 3악장 조성 및 곡 구조 50

표 9. 4악장 조성 및 곡 구조 51

표 10. 5악장 조성 및 곡 구조 52

표 11. 6악장 조성 및 곡 구조 53

표 12. 7악장 조성 및 곡 구조 54

표 13. 자필 악보와 초판에 기록된 메트로놈 지시어 비교 55

표 14. 《독일 레퀴엠》 악장별 오케스트라 악기 구성표 58

표 15.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악장별 연주 시간과 연주 속도 127

표 16. 더 식스틴의 악장별 연주 시간과 연주 속도 132

표 17. 몬테베르디 합창단의 악장별 연주 시간과 연주 속도 137

표 18. 벨라 보체의 악장별 연주 시간과 연주 속도 141

표 19. 세라픽 파이어 합창단의 악장별 연주 시간과 연주 속도 146

표 20. 노르웨이 솔리스트 합창단의 악장별 연주 시간과 연주 속도 151

표 21. 연주단체별 총연주 시간과 녹음/녹화 연도 목록 152

그림목차

그림 1. 19세기 초 유럽 지도 22

그림 2. 브람스의 자필본 가사 44

그림 3. 독일 레퀴엠 가사의 대칭 구조 모형 45

그림 4. 브람스가 제시한 레퀴엠 연주 시 오케스트라 악기 배치도 57

그림 5.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합창단(Phillharmonia Orchestra)의 음반 표지 123

그림 6. 더 식스틴(The Sixteen)의 음반 표지 128

그림 7. 몬테베르디 합창단(Monteverdi Choir)의 음반 표지 133

그림 8. 벨라보체(Bella Voce)의 음반 표지 137

그림 9. 세라픽 파이어 합창단(Seraphic Fire)의 영상 142

그림 10. 노르웨이 솔리스트 합창단(The Norwegian Soloists' Choir)의 영상 147

도표목차

도표 1. 브람스 합창작품 형태별 분포도 39

도표 2. 브람스 합창작품 반주유형별 분포도 41

도표 3. 악장별 오케스트라 악기 수 59

도표 4. 편곡기법의 종류와 악장별 빈도수 122

악보목차

〈악보 1〉 쉿츠 Musikalisches Exquien 마지막 악장 마디 37~41 43

〈악보 2〉 독일 레퀴엠 작품 45, 7악장 마디 1~7 소프라노 선율 44

〈악보 3〉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1~11 (원곡) 60

〈악보 4〉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1~11 (피아노 편곡) 61

〈악보 5〉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26~32 (원곡) 62

〈악보 6〉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26~32 (피아노 편곡) 63

〈악보 7〉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37~42 (원곡) 64

〈악보 8〉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37~42 (피아노 편곡) 65

〈악보 9〉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47~51 (원곡) 66

〈악보 10〉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47~51 (피아노 편곡) 67

〈악보 11〉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57~60 (원곡) 68

〈악보 12〉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57~60 (피아노 편곡) 69

〈악보 13〉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 (원곡) 70

〈악보 14〉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 (피아노 편곡) 71

〈악보 15〉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8~203 (원곡) 72

〈악보 16〉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8~203 (피아노 편곡) 73

〈악보 17〉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04~206 (원곡) 74

〈악보 18〉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04~206 (피아노 편곡) 75

〈악보 19〉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0~224 (원곡) 76

〈악보 20〉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0~224 (피아노 편곡) 77

〈악보 21〉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7~231 (원곡) 78

〈악보 22〉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7~231 (피아노 편곡) 79

〈악보 23〉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42~244 (원곡) 80

〈악보 24〉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42~244 (피아노 편곡) 81

〈악보 25〉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67~271 (원곡) 82

〈악보 26〉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67~271 (피아노 편곡) 83

〈악보 27〉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11 (원곡) 84

〈악보 28〉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11 (피아노 편곡) 85

〈악보 29〉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22~32 (원곡) 86

〈악보 30〉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22~32 (피아노 편곡) 87

〈악보 31〉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05~114 (원곡) 88

〈악보 32〉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05~114 (피아노 편곡) 89

〈악보 33〉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73~176 (원곡) 90

〈악보 34〉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73~176 (피아노 편곡) 91

〈악보 35〉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8 (원곡) 92

〈악보 36〉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8 (피아노 편곡) 93

〈악보 37〉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24~33 (원곡) 94

〈악보 38〉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24~33 (피아노 편곡) 95

〈악보 39〉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11~115 (원곡) 96

〈악보 40〉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11~115 (피아노 편곡) 97

〈악보 41〉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24~129 (원곡) 98

〈악보 42〉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24~129 (피아노 편곡) 99

〈악보 43〉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60~165 (원곡) 100

〈악보 44〉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60~165 (피아노 편곡) 101

〈악보 45〉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71~179 (원곡) 102

〈악보 46〉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71~179 (피아노 편곡) 103

〈악보 47〉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11~16 (원곡) 104

〈악보 48〉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17~20 (원곡) 105

〈악보 49〉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11~20 (피아노 편곡) 106

〈악보 50〉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75~82 (원곡) 107

〈악보 51〉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75~82 (피아노 편곡) 108

〈악보 52〉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33~39 (원곡) 109

〈악보 53〉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33~39 (피아노 편곡) 110

〈악보 54〉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170~177 (원곡) 111

〈악보 55〉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170~177 (피아노 편곡) 112

〈악보 56〉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08~213 (원곡) 113

〈악보 57〉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08~213 (피아노 편곡) 114

〈악보 58〉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70~273 (원곡) 115

〈악보 59〉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70~273 (피아노 편곡) 116

〈악보 60〉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18~22 (원곡) 117

〈악보 61〉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18~22 (피아노 편곡) 118

〈악보 62〉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59~64 (원곡) 119

〈악보 63〉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59~63 (피아노 편곡) 120

〈악보 64〉 브람스 독일 레퀴엠의 합창 부분 음역 154

〈악보 65〉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19~27 157

〈악보 66〉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11 158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독일의 낭만주의 작곡가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의 《Ein Deutsches Requiem Op. 45(독일 레퀴엠)》 원곡과 그가 직접 편곡한 네 손을 위한 피아노곡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편곡기법에 따른 악보분석과 음반 및 영상 자료 분석을 통하여 편곡된 작품이 합창음악의 장르로 학술적, 음악적 가치를 입증함으로써 합창 문헌 연구와 연주에 실효성 있는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세기 가정음악에서 출발한 독일어권 지역의 아마추어합창 운동은 작곡가에게 대규모 형태의 합창작품을 창작하게 하는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와 대조적인 비더마이어(Biedermeier) 음악 문화의 특징 중 하나였던 편곡이 동시대에 유행하면서 작은 형태의 음악 작품도 공존하게 되었다. 브람스는 합창음악의 대중화를 위해 예술적 가치와 음악적 효과를 보존하여 《독일 레퀴엠》을 네 손 피아노곡으로 편곡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세 가지 관점에서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분석 하였다. 첫째, 브람스가 오케스트라의 다양한 악기를 피아노로 편곡할 때 어떠한 기법을 사용하여 피아노의 음색과 질감으로 적절하게 변형시켰는가. 둘째, 편곡된 작품의 반주가 원곡의 음악적 형태를 어떻게 유지하면서 합창과 조화를 이루어 연주될 수 있는가. 셋째, 대규모 합창작품이 편곡을 통해 실내악 장르로 양식적 변화가 이루어질 때, 지휘자 관점의 음악 해석과 연주 방안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는가.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편곡기법 연구와 음악분석 연구 그리고 연주 사례 연구를 채택하였다. 편곡기법 연구에서는 오케스트라로 구성된 원곡의 반주를 네 손을 위한 피아노 반주로 전환할 때의 변인 관계를 살펴보았다. 음악분석은 단일 악기인 피아노가 관현악기의 다양한 음색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악장별로 리듬, 선율, 화성 그리고 질감 부분의 변형이 큰 악구들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연주 사례 연구로는 음악 전문 연주단체들이 제작한 4개의 음반과 2개의 영상 자료를 선정하여 연주에 사용된 악기, 합창 부분 등을 중심으로 음원과 영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실연에서의 연주 효과와 향후 연주 시 보완 적용할 점들을 살펴보았다. 악보 비교분석 및 음원과 영상 분석을 거쳐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브람스는 기존 리듬의 생략과 추가로 원곡과 구별되는 독창적인 리듬을 만들었고, 선율과 화성을 변형함으로써 합창 부분과 반주 부분 음향 조화의 선명도를 높여 울림의 균형을 맞추었다. 또한, 피아노 반주가 합창과 독창의 주선율을 같이 연주하게 함으로써 피아노 음악의 시적인 표현력을 보강하여 브람스 자신의 음악적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하려 하였다. 연구자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연주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적 해석과 합창 지도방안을 지휘자의 관점에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독일 레퀴엠》 네 손을 위한 피아노 편곡에 의한 연주가 활성화되고, 합창 반주의 다양성 인식이 재고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