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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학생 창업동아리와 학교협동조합 14
1) 학생 창업동아리의 정의 14
2) 학교협동조합의 정의와 도입 배경 15
3) 학교협동조합의 현황과 유형 16
2. 지역 전통시장 내 청년몰 조성사업 18
1) 청년몰 조성사업의 정의와 도입 배경 18
2) 청년몰 조성사업 추진 현황 19
3. 지역-학교 교육협력 20
1) 지역-학교 교육협력의 정의 20
2) 지역-학교 교육협력의 유형 21
4. 선행연구 고찰 22
1) 학생 창업동아리와 학교협동조합 연구 22
2) 지역 전통시장 내 청년몰 조성사업 연구 23
3) 지역-학교 교육협력 연구 24
4) 선행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25
Ⅲ. 연구방법 27
1. 질적 사례연구 27
2. 연구과정 28
3. 연구대상 29
1) 연구 대상 선정 29
2) S고등학교 학교협동조합과 S읍 청년몰 30
3) 연구 참여자 30
4. 자료의 수집과 분석 31
1) 자료 수집 31
2) 분석 방법 33
Ⅳ. 연구결과 34
1. S고등학교 창업동아리의 학교협동조합 설립 계기와 과정 34
1) 창업동아리의 학교협동조합 설립 계기 34
2) S고등학교 학교협동조합 설립 과정 38
2. 학교협동조합과 청년몰의 협력을 통한 탄광테마카페 운영과정 43
1) 학교협동조합과 지역 청년몰의 교육협력 43
2) 탄광테마카페의 운영과정 48
3. 지역-학교 교육협력 경험이 학교와 지역에 미친 영향 60
1) 탄광테마카페 운영이 학교에 미친 영향 60
2) 탄광테마카페 운영이 지역에 미친 영향 64
4. 논의 68
1) 지역분석과 가치공유 기반의 협력 69
2) 학교에서 지역으로 옮겨지는 협력 주도권 70
3) 협력 지속성을 가능하게 하는 지역민의 경제성 보장 71
Ⅴ.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3. 연구의 한계점 79
참고문헌 81
부록 87
Abstract 91
〈표 1〉 창업동아리 정의 14
〈표 2〉 학교협동조합 정의 15
〈표 3〉 지역별 전국 학교협동조합 현황(2023. 6. 기준) 17
〈표 4〉 청년몰 조성사업 정의 18
〈표 5〉 전국 청년몰 조성 현황 19
〈표 6〉 교육 목적 및 자원 활용에 따른 협력 유형 21
〈표 7〉 지역-학교 교육협력 주체에 따른 협력 유형 21
〈표 8〉 분석틀 28
〈표 9〉 연구 과정 29
〈표 10〉 연구 참여자 31
〈표 11〉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32
〈표 12〉 면담 대상자별 조사 방법 32
〈표 13〉 대주제 범주화 과정 예시 33
〈표 14〉 학교협동조합 설립 절차 39
〈표 15〉 학교협동조합 탄광테마카페 교육사업 - 지역자원과 교육 협력 56
〈표 16〉 학교협동조합 탄광테마카페 교육사업 - 교육기부 57
〈표 17〉 학교협동조합 유형 59
〈표 18〉 S고등학교 창업동아리 활동 내용 61
〈표 19〉 S읍 교육기부 활성화 관련 기사 일부 66
[그림 1] 창업동아리 탄광테마카페 창업비 마련 과정 36
[그림 2] S고등학교 학교협동조합 조직도 40
[그림 3] 설립 인허가 신청 이후 절차 41
[그림 4] 학교-청년몰 교육협력의 기대효과 44
[그림 5] S읍 상권 및 탄광테마카페 성과·매출 전략 수립 분석자료 46
[그림 6] 탄광테마카페 사업구조 49
[그림 7] 카페 로고, 간판, 홍보게시물 49
[그림 8] 청년몰 구조도와 투시도 50
[그림 9] S읍 청년몰 및 탄광테마카페 방송·신문기사 자료 52
[그림 10] 탄광테마카페 특색상품 연탄빵 53
[그림 11] S고 학교협동조합 탄광테마카페 교육사업 - 진로직업교육 54
[그림 12] 시장 지원센터 투시도 54
[그림 13] S고 학교협동조합 탄광테마카페 교육사업 - 진로·창업 강연 55
[그림 14] S고 학교협동조합 탄광테마카페 교육사업 - 방송프로그램 출현 55
본 연구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창업동아리 학생들과 지역민이 학교협동조합을 형성하는 과정, 교육협력의 주체가 학교 단위에서 지역 단위로 옮겨가는 과정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 협력 경험이 학생과 지역민의 학교와 지역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동아리가 학교협동조합을 통해 탄광테마카페를 창업한 계기 및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창업동아리와 지역자원의 협력을 통한 탄광테마카페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셋째,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창업동아리, 지역민, 청년몰의 협력이 학교와 지역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S고등학교 학교협동조합 설립과 지역 청년몰 내 탄광테마카페 창업·운영 과정에 참여한 교사 1명, 학생 1명, 지역 주민1명, 청년몰 단장 1명을 연구의 대상자로 삼아 면담을 진행하고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고등학교 창업동아리와 학교협동조합의 설립계기는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현실화하는 것이었다. 지역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탄광테마카페'를 제안하였고 제안 현실화를 위해 김철 교사, 송민식 학생 중심의 학생 창업동아리를 창설하였다. 창업동아리는 창업 공모전을 통해 설립자본을 확보하였다. 이후 상업활동과 교육활동을 병행할 수 있는 지속성 있는 점포 유지를 위해 지역민인 장소영 대표가 합류하였으며 학교협동조합을 설립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합 설립의 복잡한 절차, 창업 가능한 지역 장소 물색의 어려움을 겪었다. 김정미 청년몰 단장은 학생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로 만든 카페가 입점하면 청년몰 홍보에 득이 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창업관련 교육 및 창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입점 조건을 제시하였고 학교협동조합은 이를 수락하며 지역 청년몰 내에 탄광테마카페를 창업하게 된다.
둘째, 학교협동조합을 통한 탄광테마카페는 학교 내부가 아닌 지역사회에 안착하여 경제성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교육사업을 유지,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탄광테마카페는 감동을 주는 연탄라는 뜻을 담은 상호명으로 운영을 시작하였다. 학교 내가 아닌 지역시설에서 운영되는 카페였기에 사업의 중심이 학교에서 지역민인 장대표에게 옮겨가게 되었다. 김교사는 사업 지속성을 위해서는 지역민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협력의 주도권이 학교에서 지역민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큰 갈등이 생기지 않았다. 교육사업 역시 점차 장대표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탄광테마카페는 사업의 수익 일부를 학생 진로교육, 지역사회 연계교육, 교육기부등에 활용하였으며 장대표는 교육사업의 범위를 지역 단위로 넓혀갔다. 탄광테마카페는 S읍 청년몰의 핵점포가 되어 청년몰 홍보 및 소비인구 유입의 큰 역할을 하였으며 이로 인해 S읍 청년몰 역시 언론으로부터 성공 사례로 평가받게 되었다. 탄광테마카페는 운영 과정 중에 카페 테마 아이디어 도용으로 인한 타 점포나 지역 기업과의 갈등이 있었으며 교육사업의 지속성에 있어서 학교협동조합이 적합한지에 대한 고민도 생겨났다. 장대표는 지역 기업과의 갈등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하였으며 학교협동조합을 넘어 교육사업이 가능한 지역중심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하였다.
셋째, 창업동아리와 지역자원의 협력을 통한 카페 창업 경험은 학교와 지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지역 학생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지역 학교들이 진로탐색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적 지식의 가치를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창업동아리 학생들은 학교를 의미있는 진로 탐색교육이 가능한 학생주도적 공간으로 바라보게 되는 인식의 변화를 겪었다. S읍 청년몰은 청소년 장학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청년상인을 통해 진로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대표를 포함한 여러 청년상인이 지역교육지원청에 마을선생님으로 등록되었다. 카페 운영과 교육사업을 주도한 장대표는 점차 마을교육활동가로 성장하였으며 이는 교육협력 경험이 농산어촌 지역에서 우수한 마을교육활동가를 양성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탄광테마카페의 지속적인 교육기부는 지역사회에 교육기부의 필요성을 환기시켰으며 지역민들이 지역을 떠난 청년들이 지역으로 돌아오게 하는 방법을 고심하도록 만들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 세 가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첫째, 지역에 대한 분석과 협력 참여 주체의 가치공유는 성공적인 지역-학교 협력의 기반이 되었다. 둘째, 지역-학교 협력이나 학교협동조합 운영 과정의 지속성을 위해 주도권이 지역민에게 점차적으로 이양되야 함을 인정해야 주체간의 갈등을 예방하고 운영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셋째, 협력 지속성을 위해서는 지역민의 경제성 보장이 필수적이며 교육협력을 통한 경제성 보장의 사례를 지역사회와 지역민이 접하였을 때 학교와 협력하고자 하는 지역자원의 수가 늘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관 주도의 지역-학교 협력 프로그램 계획 탈피 및 교육정책, 지역경제활성화 정책을 포함한 지역분석 선행, 지역-학교 협력의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절차 간소화 및 행정적 지원, 지역-학교 협력에 있어서 지역민의 경제성 보장 고려를 제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지역-학교의 교육협력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협력의 주도권이 학교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교육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사례를 살펴보고 학교와 지역의 교육협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교육협력 방안과 교육제도와 지역 활성화 제도의 상생적 운영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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