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Ⅰ.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내용 15

3. 연구방법 18

Ⅱ. 신차원 예술 개념의 생성 19

1. 신차원 예술에 관한 추측 19

2. 2차원을 예로 든 차원의 예술 28

1) 유토피아적 흥청망청 29

2) 이세계 기호 및 언어 31

3) 평면의 차원 35

3. 신차원 예술 방법론 중 정론과 반론 39

1) 게임설에 관한 자유주의 정신 39

2) 정론과 반론 43

Ⅲ. 무대식 필드 및 다차원 에너지 46

1. 物의 다중 차원 46

1) 물의 전향 46

2) 물성 49

3)물과 필드의 링크 52

2. 무대식 필드 56

1) 부르디외의 필드 이론의 실천과 탐구 61

2) 무대식 콘셉트 65

Ⅳ. 신차원 예술 속 예술가의 개인 특성 68

1. 현대 미술 속의 개성과 공통성 분석 68

1) 개체의 특수성에 주목하여 기존의 보편성을 벗어나기 68

2) 극단적인 개인적 특성 70

3) 극단적인 공통성 74

2. 개인의 특성과 외적 요인 76

1) 성 정체성 - 여성 예술가의 경우 76

2) 사회환경적 요인 80

3) 문화적 정체성과 자아 정체성 82

3. 개인 특성의 총결산과 전환 85

1) 자아인식과 전환 85

2) 자기 인식전환은 실천에서 맥락의 맥락연석 88

Ⅴ. 신차원 예술 시장에 관한 제안 90

1. 名利場 속 사건으로 촉발된 物 90

2. 독립적인 예술적 입장 93

Ⅵ. 신차원 예술의 핵심 속성 분석 97

1. 황당성 97

1) 엉터리 97

2) 황당성 의미의 3차원 99

2. 극장성 111

1) 극장의 해석 111

2) 탈중앙화 사고 113

3) 그 자리에 있다의 의미 115

3. 본인의 창작 실천인 의념 다이어트를 예로 117

1) 이념 다이어트 시리즈 개념의 발생 118

2) 이념 다이어트 시리즈에서의 관련 속성 탐색 119

3) 아이디어 다이어트의 영역 확장 123

Ⅶ. 결론 126

참고문헌 129

Abstract 132

그림목차

〈圖 1〉 約翰·凱奇John Cage 《4分33秒》 〈433〉 1952 21

〈圖 2〉 安迪·沃霍爾Andy Warhol 《布里洛盒子》 〈Brillo Boxes〉 1964 22

〈圖 3〉 馬塞爾·杜尙Marcel Duchamp 《噴泉》 〈Fountain〉 1917 24

〈圖 4〉 克里斯托弗·諾蘭Christopher Nolan 《星際穿越》 影視截圖 2014 27

〈圖 5〉 村上隆 Takashi Murakami 〈DOB&Me: on the red mound of the dead〉... 32

〈圖 6〉 藝術家村上隆 (中)与今年在巴塞爾香港藝術展上的Kaikai Kiki Co.,Ltd展位 34

〈圖 7〉 奈良美智Yoshitomo Nara 《背后藏刀》 〈Knife Behind Back〉 2000 35

〈圖 8〉 哈爾維·卡勒加Javier Calleja 《Look Out》 2018 35

〈圖 9〉 日本nendo工作室由顔文字等符号設計的"漫畵椅" 37

〈圖 10〉 2016年, 紀梵希 (Givenchy) 爲虛擬偶像初音未來制作高級定制礼服 38

〈圖 11〉 〈FIGURE IT OUT-Designer Toys&Their Makers〉 2018 38

〈圖 12〉 馬修·巴尼Matthew Barney 《懸絲2》 〈cremaster2〉 影像截圖 1999 44

〈圖 13〉 莎拉·盧卡斯Sarah Lucas 《兩个煎鷄蛋和一根烤肉串》 〈Two Fried Eggs... 48

〈圖 14〉 莎拉·盧卡斯Sarah Lucas 《裸体》 〈Au Naturel〉 1994 49

〈圖 15〉 宋冬 《物盡其用》 展覽現場 2005 51

〈圖 16〉 李禹煥Yi, U-hwan 《關系項》 〈Relatum〉 1968/2019 53

〈圖 17〉 奧拉維爾·埃利亞松Olafur Eliasson 《气象計划》 〈the weather project〉 2003 54

〈圖 18〉 奧拉維爾·埃利亞松Olafur Eliasson 《道隱无名》 〈The unspeakable openness of things〉 2018 54

〈圖 19〉 蔡國强 《一夜情》 〈One Night Stand〉 第一幕現場 2013 56

〈圖 20〉 蔡國强 《一夜情》 〈One Night Stand〉 第二幕現場 2013 56

〈圖 21〉 莫娜·哈圖姆Mona Hatoum 《現在時》 〈Present Tense〉 1996/2011 58

〈圖 22〉 莫娜·哈圖姆Mona Hatoum 《距离的度量》 〈Measures of Distance〉 1988 58

〈圖 23〉 安尼什·卡普爾Anish Kapoor 《升華 (紅色)》 〈Ascension (Red)〉 2009 59

〈圖 24〉 安尼什·卡普爾Anish Kapoo 《墜落》 〈Descensionr〉 2015 60

〈圖 25〉 陳禹丞CHENYUCHENG 《造物之眼》 交互計划 展覽現場局部 (一)2018 61

〈圖 26〉 陳禹丞CHENYUCHENG 《造物之眼》 交互計划 展覽現場局部 (二)2018 61

〈圖 27〉 瑪麗娜·阿布拉莫維奇 (Marina Abramović) 《藝術家在場》 2010 63

〈圖 28〉 丹·關, 丹尼爾·施因內特指導 《瞬息全宇宙》 電影截圖 2022 65

〈圖 29〉 拉斯·馮·提爾Lars von Trier指導 《狗鎭》 〈Dogville〉 影視截圖 2003 66

〈圖 30〉 安尼施·卡普爾Anish Kapoor 《云門》 〈Cloud Gate〉 2004 67

〈圖 31〉 馬修·巴尼Matthew Barney 《懸絲》 系列〈cremaster〉 影像截圖 (一) 1996 72

〈圖 32〉 馬修·巴尼Matthew Barney 《懸絲》 系列〈cremaster〉 影像截圖 (二) 1996 72

〈圖 33〉 杰夫·昆斯Jeff Koons 《气球狗》 〈Balloon Dog〉系列 1994-2000 73

〈圖 34〉 杰夫·昆斯Jeff Koons 《天堂制造》 〈Made in Heaven〉系列 1991 73

〈圖 35〉 達米安·赫斯特Damien·Hirst 《一千年》 〈A Thousand Years〉 裝置局部 (一) 1990 74

〈圖 36〉 達米安·赫斯特Damien·Hirst 《一千年》 〈A Thousand Years〉 裝置局部 (二) 1990 74

〈圖 37〉 達米安·赫斯特Damien·Hirst 《難以置信的廢墟里的珍宝》 〈Treasures from the Wreck... 76

〈圖 38〉 翠西·艾敏Tracey Emin 《我的床》 〈My Bed〉 1998 77

〈圖 39〉 翠西·艾敏Tracey Emin 《所有和我睡過的人》... 78

〈圖 40〉 翠西·艾敏Tracey Emin 《所有和我睡過的人》... 78

〈圖 41〉 烏雷/阿布拉莫維奇Ulay/ Marina Abramovic 《情人--長城》 〈The Lovers-The Great Wall Walk〉... 80

〈圖 42〉 方力鈞 《2003.2.1》 木刻版畵 400x852cm 2003 81

〈圖 43〉 《中國現代藝術大展》 部分展覽現場照片 1989 82

〈圖 44〉 徐冰 《天書》 系列 1987-1991 83

〈圖 45〉 徐冰 《新英文書法》 系列 1994 83

〈圖 46〉 約瑟夫·博伊斯Joseph Beuys 《我愛美國, 美國愛我》 〈I LIKE AMERICA AND AMERICA IKES ME〉 影像記彔截圖 (一) 1974 84

〈圖 47〉 約瑟夫·博伊斯Joseph Beuys 《我愛美國, 美國愛我》 〈I LIKE AMERICA AND AMERICA IKES ME〉 影像記彔截圖 (二) 1974 84

〈圖 48〉 羅曼·西格納Roman Signer 《Punkt》 影像截圖 2006 87

〈圖 49〉 陳禹丞CHENYUCHENG 《3分23秒缺氧日記》 影像截圖 2017 89

〈圖 50〉 達米安·赫斯特 (Damien Hirst) 燒毁實体作品 (The Currency) 影像記彔 2022 92

〈圖 51〉 J·R 《城市肌理, 馬里諾·紹拉·奧頓》 〈Los Surcos de la Ciudad, Marino Saura Oton〉 西班牙卡塔赫納 (Cartagena) 影像記彔 2008 95

〈圖 52〉 J·R 《城市肌理, 上海行動》 〈The Wrinkles of the City, Action in Shanghai〉 中國上海 影像記彔 2010 95

〈圖 53〉 J·R 《院子里》 〈The Yard〉 影像記彔 2019 96

〈圖 54〉 彼得·威爾 《楚門的世界》 影視截圖 1998 98

〈圖 55〉 勒內·馬格利特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个人价値觀》 布面油畵 1952 101

〈圖 56〉 保羅·麥卡錫Paul McCarthy 《畵家》 〈Painter〉 影像截圖1995 102

〈圖 57〉 萊諾拉·德·巴羅斯Lenora de Barros 《詩》 〈poem〉 (其一) 紙上六幅黑白噴墨打印, 每个22.2x29.8 厘米 1979 103

〈圖 58〉 莫瑞吉奧·卡特蘭Maurizio Cattelan 《他》 〈Him〉 裝置 2001 104

〈圖 59〉 卓楷羅 《雷素云》 紀彔片海報 2015 105

〈圖 60〉 徐震 《徐震超市》 (拍攝于在上海市愚園路1386号) 2007 106

〈圖 61〉 阿瑪利亞·烏爾曼Amalia Ulman 《卓越与完美》 〈Excellences & Perfections〉系列之一 (藝術家本人Instagram... 108

〈圖 62〉 鄒雅琪 《瞬間所有制》 行爲影像截圖 2021 110

〈圖 63〉 黃永砯 《中國繪畵史》 和 《現代繪畵簡史》... 111

〈圖 64〉 莫瑞吉奧·卡特蘭 : 所有 〈Maurizio Cattelan: All〉... 114

〈圖 65〉 亞歷山大·阿波斯托爾Alexander Apostol 《劇中人》 〈Dramatis Personae〉 數碼攝影裝置 2017-2018 115

〈圖 66〉 安·漢密爾頓Ann Hamilton 《線程-事件》 〈the Event of a Thread〉 綜合材料 展覽現場局部 (一) 2012 116

〈圖 67〉 安·漢密爾頓Ann Hamilton 《線程-事件》 〈the Event of a Thread〉... 117

〈圖 68〉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影像預告片截圖 2020 119

〈圖 69〉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挣扎的肉身"部分 影像截圖 (一) 2020 120

〈圖 70〉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挣扎的肉身"部分 影像截圖 (二) 2020 121

〈圖 71〉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消耗的肉身"部分 影像截圖 (一) 2020 121

〈圖 72〉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消耗的肉身"部分 影像截圖 (二) 2020 121

〈圖 73〉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暴殄的肉身"部分 影像截圖 (一) 2020 121

〈圖 74〉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2020》 "暴殄的肉身"部分 影像截圖 (二) 2020 121

〈圖 75〉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 系列裝置部分 部分裝置 2020 122

〈圖 76〉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 : 劇場》 展覽效果圖 2020 122

〈圖 77〉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 : 劇場》 展覽局部 (一) 2020 123

〈圖 78〉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 : 劇場》 展覽局部 (二) 2020 123

〈圖 79〉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書》 2020 124

〈圖 80〉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 : 日光浴》 2019 125

〈圖 81〉 陳禹丞CHENYUCHENG 《意念减肥法 : 月光派對》 2019 125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총 7개의 장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 장의 서론, 두 번째 장의 신차원 예술 개념의 생성, 세 번째 장의 무대 영역 및 다차원 에너지, 네 번째 장의 신차원 예술의 예술가 개인의 특성, 다섯 번째 장의 신차원 예술의 예술 시장 사고에 대한 제안, 여섯 번째 장의 신차원 예술의 핵심 속성 분석 및 일곱 번째 장의 결론이다. 그 중 신차원 예술 개념의 생성 장은 신차원 예술에 관한 추측, 2차원 예술을 예로 하는 차원 예술 및 신차원 예술 방법론에서 정론과 반론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무대식장 및 다차원 에너지 장은 물의 다중 차원과 무대식 장으로 나뉘며, 신차원 예술에서 예술가의 개인 특질 장은 현대 예술적 개성과 공통성 분석, 개인 특질과 관련된 외적 요인 및 개인 특질의 총화와 전환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본 고는 첫 번째 장의 서론에서 시작하여 이 글의 연구 목적,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을 소개한다. 제2장 신차원 예술 개념의 생성에서 제1절은 먼저 현재에서 출발하여 철학과 역사의 관점에서 100년 전, 현재에 이르는 예술의 맥락을 정리하고, 그 속에서 경험과 단서를 추출한다. 그런 다음 오늘날 예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철학적 범주에서 현대 예술이 받는 논란을 지적함으로써 차원의 개념을 끌어내고 새로운 차원을 탐구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한다. 2절에서는 기존의 이차원 문화에서 차원 개념을 계속 이해하고 푸코의 이토피아 개념을 빌려 2차원 예술의 정신적 방향을 연구한다. 다음으로 실제 사례를 통해 2차원 예술의 언어와 기호를 탐색하고 평면의 차원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세 번째 절에서는 철학적 개념인 놀이설을 사용하여 신차원 예술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신차원 예술의 방법론에서 정론과 반론, 방법론의 교수법을 제시한다. 3장 1절은 멜로 폰티의 지각의 세계에서 물의 개념을 끌어내고, 현대 미술의 실천을 통해 물의 전환을 연구하고, 물의 전환을 통해 물성에 대해 논의한다. 그런 다음 물체와 필드 간의 연결을 연구하여 신차원 예술의 필드 개념을 도입한다. 2절은 현대미술의 주제: 1980년 이후의 시각예술에서 언급한 현대미술에서 장소의 개념과 장소 사이의 관계를 논하고 부르디외가 제안한 장소 이론을 재해석한다. 마지막으로 실천 사례를 통해 무대식 영역을 탐색한다. 제4장은 심리학의 관점에서 현대 예술가의 개인적 특성을 탐구한다. 1절에서는 현대예술의 개성과 공통성에 대해 먼저 개체의 특수성에 주목하여 기존의 보편성에서 벗어나자는 관점을 제시한다. 그런 다음 실제 사례를 통해 극단적인 개인 특성과 극단적인 공통성의 두 가지 특수 상황을 분석한다. 2절에서는 여성을 예로 들어 성 정체성, 사회 환경, 문화 및 자아 정체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개인의 특성과 관련된 외부 요인을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세 번째 섹션은 나만의 독특함을 이해하고 변환 및 예술 스타일 이면의 창작 맥락을 통해 창작의 개인 특성의 요약 및 변환을 분석한다. 제5장에서는 위르곤페이즈가 현대예술 150년에서 제안한 명리장 개념을 인용하고, 소시에르의 능지와 손가락을 이론적 틀과 실천사례로 결합하여 사건으로 인한 물건을 분석하고, 논리분석을 통해 예술창작과 예술시장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예술가에 대해 예술사업가가 되는 것을 근절한다와 독립적인 예술입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한다. 6장에서는 신차원 예술의 두 가지 중요한 속성인 황당성과 극장성을 제시하고 필자의 예술적 실천을 결합해 분석한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황당한이라는 단어를 철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황당한 시각의 힘, 희 및 슬픔의 정서적가치, 예술적 형태의 인식의 3차원적 의미를 지적한다. 2절에서는 먼저 극장의 의미를 설명하고, 극장성에서의 탈중앙화 사고와 장중 개념을 제시한다. 세 번째 섹션은 자신의 예술 관행을 기반으로 신차원 예술의 주요 속성을 분석한다. 7장에서는 텍스트 주제인 신차원 예술 개념의 생성과 연구를 정리, 요약하고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