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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Ⅰ.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방법과 범위 14
Ⅱ. 천발신참비 예술풍격의 형성 16
1. 예술풍격의 형성배경 16
1) 삼국시대 서법의 발전 16
2) 천발신참비의 입석과 탁본 18
3) 천발신참비의 독특성 21
2. 예술풍격의 형성원인 21
1) 서법 22
2) 내부 요인 24
3) 외부요인 25
Ⅲ. 천발신참비 예술풍격의 기원 29
1. 고대 서풍의 영향 29
1) 진한 29
2) 설문해자 31
3) 동한 제기 비액 33
2. 독특한 전서 기법 37
1) 한대 비각 비교 37
2) 삼국 기타 비각 비교 43
Ⅳ. 천발신참비 예술풍격의 변천 - 양진에서 송명까지 48
1. 서법 48
1) 비각 48
2) 묵적 53
3) 각첩 54
2. 전각 57
1) 전각 57
2) 인보 58
Ⅴ. 천발신참비 예술풍격의 변천 - 청대 62
1. 전형 62
1) 배경 62
2) 善變 64
3) 성행 70
2. 표현 76
1) 書家 群体 76
2) 印人 群体 83
3) 인보 87
Ⅵ. 천발신참비 예술풍격의 변천 - 근현대 90
1. 전형 90
1) 대표작가 90
2) 雙料作者 95
2. 표현 98
1) 서가군체 98
3) 印人群体 101
Ⅶ. 천발신참비 예술풍격의 변천 - 연구자 104
1. 청대 취법 접수 104
1) 서법 104
2) 전각 107
2. 근현대 취법 전수 108
1) 서법 108
2) 전각 111
3. 창작 영향 113
1) 서법 113
2) 전각 115
Ⅷ. 결론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2
〈圖1〉 三國吳,〈天發神讖碑〉 276年,拓片,上海博物館藏. 20
〈圖2〉 〈秦量詔版〉 前221年, 拓片, 現藏鎭原縣博物館. 30
〈圖3〉 《新莽嘉量》 拓片, 現藏台北故宮博物院. 30
〈圖4〉 東漢,〈祀三公山碑〉部分,117年,現藏封龍書院漢碑堂 39
〈圖5〉 東漢,〈少室石闕銘〉部分, 123年. 39
〈圖6〉 東漢,〈開母廟石闕銘〉部分, 123年. 39
〈圖7〉 東漢,〈袁安碑〉部分,92年, 現藏河南省博物館. 42
〈圖8〉 東漢,〈袁敞碑〉部分,117年 現藏遼宁省博物館. 42
〈圖9〉 西晋,〈趙衛夫人碑〉碑額 290年,河南安陽出土. 49
〈圖10〉 北魏,〈皇帝吊殷比干文〉碑額 494年,現藏河南汲縣比干廟. 49
〈圖11〉 北魏,〈高貞碑〉碑額,523年,現藏山東石刻藝術博物館. 50
〈圖12〉 唐,〈峿台銘〉,767年. 50
〈圖13〉 唐,〈大燕赠左赞善大夫嚴公墓志〉 題額,757. 51
〈圖14〉 唐,〈唐故潤州刺史太尉邠國公寶府君墓志〉題額. 51
〈圖15〉 北宋,〈趙州陀羅尼經幢〉篆額,1038年. 52
〈圖16〉 明,〈榮封聂安人石氏墓志銘〉題額, 私藏. 52
〈圖17〉 唐,〈说文解字木部残卷〉局部. 53
〈圖18〉 元,吳睿〈篆書千字文〉局部,1334,現藏上海博物館. 54
〈圖19〉 宋,〈絳帖·巫咸詛楚文〉局部,現藏哈佛大學. 56
〈圖20〉 宋,〈汝帖〉局部,現藏故宮博物院 56
〈圖21〉 宋,〈汝帖〉局部,現藏上海博物院. 56
〈圖22〉 西漢,〈長沙仆〉印,出土于長沙 57
〈圖23〉 西晋,〈宣成公章〉,出土于安鄕. 57
〈圖24〉 南北朝,〈池飛將軍之印〉. 57
〈圖25〉 晋,〈臣納六面印〉局部. 57
〈圖26〉 晋,〈曹氏六面印〉局部. 58
〈圖27〉 明,林尙葵〈广金石府韵〉局部,現藏烟台圖書館. 59
〈圖28〉 明,顧從德〈顧氏集古印譜〉部分,現藏西泠印社 60
〈圖29〉 明,羅王常〈秦漢印統〉部分,現藏國家圖書館 60
〈圖30〉 明,程大年〈立雪齋印譜〉部分,現藏哈佛圖書館 61
〈圖31〉 淸,鄧石如〈雪浪齋銘幷序〉局部,1759年. 66
〈圖32〉 淸,阮元〈天發神谶碑〉重刻本,拓本局部,1809年. 68
〈圖33〉 淸,阮元〈元万柳堂〉,拓片,現藏國家圖書館. 69
〈圖34〉 淸,阮元〈書省神宇〉聯 69
〈圖35〉 淸,阮元〈金粟玉台〉聯 69
〈圖36〉 淸,阮元〈臨尹宙碑, 天發神谶碑軸〉,現藏遼宁博物館. 70
〈圖37〉 淸,吳讓之〈深心努力〉聯 72
〈圖38〉 淸,吳讓之〈茗杯書卷〉聯. 72
〈圖39〉 淸,徐三庚臨〈天發神谶碑〉. 73
〈圖40〉 淸,徐三庚〈平生一室〉聯. 74
〈圖41〉 淸,徐三庚〈常逗咸大〉聯. 74
〈圖42〉 淸,金農〈時聞若濯〉聯. 78
〈圖43〉 淸,金農〈惡衣非佛〉聯. 78
〈圖44〉 淸,法式善〈東觀西台〉聯 79
〈圖45〉 淸,張廷濟〈蘭台東觀令〉. 79
〈圖46〉 淸,張廷濟〈吉祥台閣〉聯 79
〈圖47〉 淸,張廷濟〈將軍太史〉聯. 79
〈圖48〉 淸,高日濬〈稽典敷文〉聯. 80
〈圖49〉 淸,達受〈臨天發神讖碑〉,2006年,西泠印社拍品. 81
〈圖50〉 淸,達受〈讀我書廬〉,現藏天一閣博物館. 81
〈圖51〉 淸,達受〈南屛小蓬萊閣主人遺墨〉. 81
〈圖52〉 淸,吳廷康〈琴拓題額〉,組圖. 82
〈圖53〉 淸,陳沣〈神解治典〉聯. 83
〈圖54〉 淸,汪洵〈臨天發神讖碑〉. 83
〈圖55〉 淸,胡震〈將軍山樵〉印. 84
〈圖56〉 淸,錢松〈范禾之印〉印. 84
〈圖57〉 淸,趙之謙〈丁文尉〉印. 84
〈圖58〉 淸,趙之謙〈星𨗝手疏〉印. 84
〈圖59〉 淸,趙之謙〈朱志復字子澤之印信〉. 85
〈圖60〉 淸,王石經〈海濱病史〉. 85
〈圖61〉 淸,黃士陵〈蔎兮〉. 86
〈圖62〉 淸,黃士陵〈鯤游別館〉. 86
〈圖63〉 淸,黃士陵〈受想行識〉. 87
〈圖64〉 淸,黃士陵〈角茶軒勘碑墨〉. 87
〈圖65〉 淸,楊燮〈對山印稿〉印例,部分. 88
〈圖66〉 淸,趙錫綬〈云峰書屋集印譜〉印例,部分. 88
〈圖67〉 淸,包桂生〈問經堂印譜〉印例,部分. 89
〈圖68〉 近現代,齊白石〈篆書〉,組圖. 91
〈圖69〉 近現代,齊白石〈篆刻〉,組印. 92
〈圖70〉 近現代,饶宗頤〈丹梅朱蘭〉聯. 93
〈圖71〉 近現代,饶宗頤〈稽典敷文〉聯. 93
〈圖72〉 近現代,饶宗頤〈應變遠心〉聯. 94
〈圖73〉 近現代,饶宗頤〈傳學出師〉聯. 94
〈圖74〉 近現代,饶宗頤〈天發水射〉聯. 94
〈圖75〉 近現代,饶宗頤〈云氣江聲〉聯. 94
〈圖76〉 近現代,饶宗頤〈雨余夜靜〉聯. 94
〈圖77〉 近現代,饶宗頤〈詩書嗜好〉聯. 94
〈圖78〉 近現代,饶宗頤〈呼吸卷藏〉聯. 94
〈圖79〉 近現代,鍾以敬〈臨天發神讖碑〉. 95
〈圖80〉 近現代,童大年〈篆刻〉,組印. 97
〈圖81〉 近現代,童大年〈臨天發神讖碑〉. 97
〈圖82〉 近現代,李叔同. 97
〈圖83〉 近現代,李叔同〈臨天發神讖碑〉. 98
〈圖84〉 近現代,李叔同〈广平〉. 98
〈圖85〉 近現代,楊锐〈贊語〉 99
〈圖86〉 近現代,鄭孝胥〈臨天璽碑〉. 99
〈圖87〉 近現代,閻甘園〈情懷安雅〉聯 100
〈圖88〉 近現代,吳敬恒〈東方夏侯〉聯. 100
〈圖89〉 近現代,李瑞淸〈臨天璽碑〉. 101
〈圖90〉 近現代,李瑞淸〈丹梅朱蘭〉聯 101
〈圖91〉 近現代,趙穆〈大利大顚,兩仕西泠〉. 102
〈圖92〉 近現代,丁二仲〈富貴泥土〉. 102
〈圖93〉 中國,近現代,王大炘〈蘭言, 不求甚解〉. 103
〈圖94〉 硏究者〈靜口修身齊家〉,33cmx66cm. 105
〈圖95〉 硏究者〈把酒問靑天〉,33cmx66cm. 106
〈圖96〉 硏究者〈有容毋欺〉聯, 33cmx66cm. 106
〈圖97〉 硏究者〈知足能忍〉聯, 33cmx66cm. 106
〈圖98〉 硏究者〈陳貴榮印, 无序之序, 小石工記〉組印,3.0cmx3.0cm. 107
〈圖99〉 硏究者〈花底灯前〉聯,138cmx34cm. 109
〈圖100〉 硏究者〈高人老可〉聯,138cmx34cm. 109
〈圖101〉 硏究者〈爲尋試卷〉聯,138cmx34cm. 110
〈圖102〉 硏究者〈子舍家風〉聯,138cmx34cm. 110
〈圖103〉 硏究者〈白洋濤〉印,3.0cmx3.0cm. 111
〈圖104〉 硏究者〈三居水原〉,3.0cmx3.0cm. 112
〈圖105〉 趙穆與費龍丁的印風有所類似, 在對取法 112
〈圖106〉 硏究者〈背臨天發神讖碑〉,138cmx69cm. 113
〈圖107〉 硏究者〈論書詩〉,138cmx34cm. 114
〈圖108〉 硏究者〈論書詩〉,138cmx34cm. 114
〈圖109〉 硏究者〈丹靑不知老將至, 千生氣志是良圖〉組印,3.0cmx3.0cm. 115
〈圖110〉 硏究者〈楊愼·臨江仙〉印,12cmx12cm. 116
이 논문은 천발신참비의 입석과 예술양식에 대한 조사를 통해 예술양식의 원류와 변화를 탐구하였다. 이 비석을 통해 양진과 송명 사이의 발전을 연구하고 천발신참비의 예술 양식이 청나라와 근현대 이래 서예 전각에서 발전한 상황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조사 결론을 실천에 적용하여 여러 서예가가 비석의 장점을 종합적으로 흡수하여 개인의 서예 전각 작품으로 전환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 논문은 먼저 천발신참비의 추적성과 변환을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삼국시대 서예의 종합적인 발전상황을 고찰하고, 천발신참비의 입석과 그 탁본의 유전을 탐색하며, 질 높은 탁본을 선택하여 이 비의 서예 발전사적 의의를 총결산한다. 도각표현, 자연서사, 문인가공 등을 통해 천발신참비의 예술 스타일을 조사하고 그 형성의 내외적 요소를 탐구하였다. 둘째, 천발신참비의 예술양식에 대한 소급이다. 주로 이 비의 예술양식이 진한시대 서풍, 《설문해자》, 한나라의 비액에서 표현되는 것에서 시작되며, 이 비를 한나라 및 삼국 동시대 다른 전서 비각의 예술양식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였다.
위의 고찰을 종합한 후 연구자는 서예와 전각의 두 가지 방향을 중심으로 청나라 초부터 천발신참비의 예술양식의 변화를 고찰하였는데,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천발신참비의 예술 스타일 변화는 청나라 시대에 발전했다. 먼저 천발신참비의 예술 스타일이 청나라에서 크게 발전한 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천발신참비의 예술 스타일을 채택한 사람들을 중점적으로 고찰하는데, 주로 포의형 문인은 등석여를 대표하고, 학자형 관리는 완원을 대표하며, 이 두 사람은 실제적인 의미에서 청나라 사법의 서막을 열었다. 이후 대표적인 오양지, 서삼경이 있는데, 두 사람은 서예와 전각 방면에서 이 비석을 본받아 청나라의 천발신참비를 사법한 예술 풍조를 철저히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이들 4명 외에도 금농, 장정제, 호진, 전송, 조지겸, 황사릉 등 많은 서예 전각 명가사법이 있다.
둘째, 천발신참비의 예술양식 변화는 근현대 발전상황이다. 대표적인 것이 글씨 인장 발전의 제백석, 융회관통의 요종이다. 이 두 사람 외에 書印双栖의 예술가로는 鍾以敬, 童大年 등이 있으며, 楊銳, 鄭孝胥, 李瑞清, 趙叔孺, 趙穆, 王大炘 등 많은 서가 전각가들이 있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연구자들은 청대 이래 사법인 천발신참비의 예술양식을 포함한 서가 전각가의 우수한 작품을 통합하고, 원비의 서풍을 융합하여 개인의 서예 전각 작품에 공통적으로 표현하였다. 그 중 吳讓之의 瀟洒圓融와 徐三庚의 婀娜開張, 趙之謙의 穩重端莊, 李瑞清의 顫掣老辣, 齊白石의 霸悍淋漓, 饒宗頤의 多面融合은 모두 연구자가 천발신참비의 예술양식을 취법한 이념과 실천에 중요한 영향과 변화를 가져왔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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