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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낭만주의 시대의 합창음악 18

2. 19세기 후기 이탈리아 합창음악의 경향 20

1) 종교 합창곡 20

2) 오페라 합창곡 21

3. 푸치니의 합창작품 23

1) 합창곡 24

2) 오페라 작품 26

4. 오페라 합창의 역할 31

1) 군중의 심리 대변 32

2) 주역 가수들의 감정 대변 33

3) 배경설정 및 분위기 조성 34

4) 극적인 효과 강화 35

5) 서사 전개의 매개 효과 37

Ⅲ. 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 38

1. 작품 개요 및 음악사적 특징 38

1) 개요 38

2) 음악사적 특징 39

2. 각 악장 분석과 곡의 특징 42

1) Kyrie(키리에) 42

2) 글로리아(Gloria) 48

3) 크레도(Credo) 66

4) 상투스와 베네딕투스(Sanctus e Benedictus) 76

5) 아뉴스 데이(Agnus Dei) 80

3. 분석 결과 85

Ⅳ. 푸치니 오페라에서의 합창 경향 88

1. 초기(1883~1893) 90

1) 빌리(Le Villi) 91

2) 에드가(Edgar) 97

3) 마농 레스코(Manon Lescaut) 103

2. 중기(1894~1904) 110

1) 라 보엠(La Bohème) 112

2) 토스카(Tosca) 116

3) 나비부인(Madama Butterfly) 121

3. 후기(1905~1924) 124

1) 서부의 아가씨(La Fanciulla del West) 127

2) 제비(La Rondine) 130

3) 일 트리티코(Il Trittico) 132

4) 투란도트(Turandot) 135

Ⅴ. 결과 및 논의 142

1. 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 142

2. 오페라 합창의 비중 143

3. 오페라 합창의 특징 144

4. 《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와 오페라 합창의 종교적 연계성 145

Ⅵ. 결론 147

참고문헌 150

Abstract 153

표목차

표 1. 합창곡 작품 목록 25

표 2. 초기와 중기의 오페라 작품 목록 29

표 3. 후기의 오페라 작품 목록 31

표 4. 오페라 《나비부인》 1막 중 친구들과 친척들의 합창 가사 34

표 5. 모테트와 미사의 비교 40

표 6. Kyrie 가사 42

표 7. Kyrie 구조 분석 43

표 8. Gloria 가사 49

표 9. Gloria [A] 단락 구조 분석 50

표 10. Gloria [B] 단락 구조 분석 51

표 11. Gloria [C] 단락 구조 분석 51

표 12. Gloria 극적인 반전의 효과들 52

표 13. Gloria 영웅적 주인공의 특징들 53

표 14. 반복되는 세 가지 형태의 선율 패턴 55

표 15. 극적 다이내믹의 효과 56

표 16. Gloria 가사에 따른 주제 동기와 음형 표시 59

표 17. D 부분의 형식 분석과 대조 63

표 18. 주제와 에피소드의 구분 64

표 19. Credo 가사 66

표 20. Credo 구조 분석 I 69

표 21. Credo 구조 분석 II 69

표 22. Credo 셋잇단음표 유형 71

표 23. Sanctus e Benedictus 가사 76

표 24. Sanctus e Benedictus 형식 분석 77

표 25. Agnus Dei 가사 80

표 26. Agnus Dei 구조 분석 81

표 27. 오페라 합창의 대표적인 합창곡 88

표 28. 오페라 《빌리》 합창 92

표 29.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93

표 30. 오페라 《에드가》 합창 98

표 31.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99

표 32. 오페라 《마농 레스코》 합창 104

표 33.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05

표 34. 오페라 《라 보엠》 합창 오페라 《라 보엠》 합창 113

표 35.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13

표 36. 오페라 《토스카》 합창 117

표 37.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17

표 38. 오페라 《나비부인》 합창 121

표 39.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22

표 40. 오페라 《서부의 아가씨》 합창 127

표 41.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28

표 42. 오페라 《제비》 합창 131

표 43.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31

표 44. 오페라 《일 트리티코》 합창 133

표 45.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33

표 46. 오페라 《투란도트》 합창 136

표 47. 합창곡의 가사 내용과 특징 137

그림목차

그림 1. 런던의 리코르디 출판사 사진 원본(20세기 초반) 28

그림 2. 푸치니 《라 보엠》 중 2막 〈파르피뇰! 파르피뇰!〉 33

그림 3. 푸치니 《토스카》 중 1막 〈테 데움〉 35

그림 4. 구노 《파우스트》 중 4막〈병사들의 합창〉 35

그림 5. 푸치니 《빌리》 중 1 막 〈만세! 만세! 만세!〉 36

그림 6. 푸치니 《제비》 중 2 막 〈빨리! 빨리! 웨이터!〉 36

그림 7. 푸치니 《Messa a 4 Voci con Orchestra》 공식 표지 39

그림 8. 초기 오페라 리브레토 표지 90

그림 9. 초기 오페라 합창 사용 빈도 91

그림 10. 중기 오페라 리브레토 표지 110

그림 11. 중기 오페라 합창 사용 빈도 111

그림 12. 후기 오페라 리브레토 표지 124

그림 13. 후기 오페라 합창 사용 빈도 125

그림 14. 오페라 12 작품의 합창 사용 비중 143

악보목차

〈악보 1〉 Kyrie 마디 12~17 43

〈악보 2〉 Kyrie 마디 17~21 44

〈악보 3〉 Kyrie 마디 31~35 45

〈악보 4〉 Kyrie 마디 33, 34, 마디 63, 64 45

〈악보 5〉 Kyrie 마디 35~40 46

〈악보 6〉 Kyrie 마디 61~67 47

〈악보 7〉 Gloria 마디 128~136 56

〈악보 8〉 Gloria 마디 141~147, 148~153, 'Gratias' 선율의 형태 57

〈악보 9〉 Gloria 테너 성부 주제선율과 음형 58

〈악보 10〉 Gloria 중 인상주의적 표현기법의 유사성 59

〈악보 11〉 Gloria 마디 197~203 61

〈악보 12〉 Gloria 마디 401~407, 408~415 선법의 대조 65

〈악보 13〉 Credo 마디 1~5 70

〈악보 14〉 Credo 마디 61~66 72

〈악보 15〉 Credo 마디 91~96 73

〈악보 16〉 Credo 마디 119~122 73

〈악보 17〉 Credo 마디 224~227 75

〈악보 18〉 Sanctus e Benedictus 마디 1~7 77

〈악보 19〉 Sanctus e Benedictus 마디 18~22 78

〈악보 20〉 Sanctus e Benedictus 마디 56~61 79

〈악보 21〉 Agnus Dei 마디 1~9, 13~21, 25~33 82

〈악보 22〉 Agnus Dei 마디 33~37 83

〈악보 23〉 Agnus Dei 마디 49~54 84

〈악보 24〉 호모포니 형태와 제창 형태의 합창구조 94

〈악보 25〉 굴리엘모의 선율과 Gratias의 선율 진행 95

〈악보 26〉 Gloria와 유사한 형태의 진행들 96

〈악보 27〉 당신은 불의 소용돌이(Tu volutta di fuoco) 100

〈악보 28〉 주여 겸손한 자에게 축복을(Dio non benedice) 101

〈악보 29〉 진혼곡(Requiem) 102

〈악보 30〉 그대가 방랑하는 산꼭대기에서(Sulla vetta tu del monte erri) 107

〈악보 31〉 하나님의 어린양(Agnus Dei) 107

〈악보 32〉 당신은 화려하고 반짝입니다(Sei Splendida e lucente) 108

〈악보 33〉 로제타! 저 모습을 보게! (Rosetta! Eh! Che aria!) 109

〈악보 34〉 내 이름은 미미(Si, Mi chiamano Mimi) 115

〈악보 35〉 축복받은 성모마리아시여(Madonna benedetta) 115

〈악보 36〉 테 데움(Te Deum) 선율 118

〈악보 37〉 로마 미사 성가집 중 Tonus Simplex 119

〈악보 38〉 새벽 교회 종소리(Le campane delle chiese mattutino) 120

〈악보 39〉 어제 나는 홀로 올라갔어요(Ieri son salita tutta sola) 123

〈악보 40〉 제한적 호모포니 형태의 외침(Gridando) 표현 129

〈악보 41〉 다양한 박자의 유형들 139

〈악보 42〉 아고긱 강세의 선율들 140

초록보기

 《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는 푸치니의 초기 합창곡 중 유일한 미사곡으로 관현악적 기법, 유려한 성악선율, 그리고 그의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낭만적인 음악기법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탈리아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장인 푸치니는 12편의 오페라에서 합창을 통한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특히 그의 종교적 신념과 가치를 오페라의 주요한 장면에 반영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그의 종교적 음악성은 유소년기의 다양한 교회 활동과 오페라 창작 이전의 교회음악과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본 연구는 미사곡의 음악분석을 통한 분류를 기준으로 음악적 요소들이 오페라 합창에 미친 영향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종교적 합창음악과 오페라 합창 간의 장르적 관계성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낭만주의 시대의 합창음악을 정의하여 특징들을 이해하였고, 푸치니가 본격적으로 활동했던 시기인 19세기 후반의 종교 합창곡과 오페라 합창곡의 경향을 살펴봄으로써 이탈리아 합창음악의 큰 흐름을 이해하였다. 또한, 푸치니의 합창곡 전곡의 목록과 오페라 목록을 구체화하는 것으로 오페라 이전과 이후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오페라에서 합창의 역할을 정의하여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였다. 《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의 비교 주체로서의 연구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작품 전체의 구성과 선율, 화성 등, 작곡기법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분석을 진행하였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푸치니의 종교적 성향이 오페라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지 오페라 12편 전곡의 합창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그중 초기작품인 《빌리》, 《에드가》, 《마농 레스코》의 오페라에서 《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와 직접적인 음악적 연관성을 찾아볼 수 있었고, 유사한 작곡기법들을 특정할 수 있었다. 반면 중기 이후의 오페라에 해당하는 작품부터는 푸치니 특유의 개성과 오페라의 다양한 기교 사용으로 인해 미사곡과의 연관성은 소원해지며, 합창 자체의 비중도 감소하여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오페라 합창곡 안에서 보이는 특징과 종교적 성향을 찾아 연구한 결과, 교회를 상징하는 종소리를 비롯하여 다성부 구조의 합창, 라틴어 가사, 그레고리안 성가, 미사곡 차용, 오르간 사용 등, 종교적 성향을 다수 찾을 수 있었는데 이는 오페라 합창과 종교음악의 연관성을 매개변수로 적용한 그의 종교적 신념이 투영된 것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푸치니 초기 오페라 합창에서 나타난 종교적 요소들의 모체가 되는《오케스트라에 의한 4 성부 미사》는 그의 오페라 창작에 종교적 가치를 이양한 유의한 역할을 하였으며, 이탈리아 낭만주의 오페라사에서의 위상과 선율적인 미(美)에 국한되어 연구되었던 푸치니의 오페라와 미사곡과의 예술적 관계성을 공고히 해주는 토대가 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가 오페라 합창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고 합창 공연 프로그램의 다변화와 음악 장르 간의 상호연계연구 활성화에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