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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체계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선행연구 고찰 14

1. 나무의사 및 나무병원 관련 선행연구 14

2. 농약사용 관련 선행연구 16

제2절 나무의사제도 해외 사례 16

1. 서양권의 나무의사 제도 16

2. 동양권의 나무의사 제도 19

제3절 나무의사 자격시험제도 현황 21

1. 나무의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21

2. 시험과목의 범위와 합격자 결정 22

제4절 나무의사 양성교육기관 현황과 교육내용 23

1. 나무의사 양성교육기관 현황 23

2. 양성기관 교육이수 교과목 및 수료기준 24

3. 양성과정 교과목별 교육내용 25

제3장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7

제1절 연구의 범위 27

제2절 연구의 방법 27

제4장 연구의 결과 및 고찰 29

제1절 조경분야 수목 방제 현황 29

1. 수목 병충해 방제약제 현황조사 및 분석 29

2. 생활권 지역 수목방제 관련 해외 현황 38

제2절 나무의사 농약분야 시험문제 조사/분석 45

1. 농약관련 시험문제 조사 방법 45

2. 필기(1 차)시험 문제의 유형 조사/분석 45

3. 실기(2 차)시험 문제의 유형 54

제3절 농약분야 시험문제 관련 설문조사 55

1. 설문 조사/분석의 결과 55

제4절 소결 63

1. 나무의사 필기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분석 63

2. 농약학 유형별 출제 경향 및 특성 63

제5장 결론 65

참고문헌 69

부록 71

Abstract 75

표목차

〈표 2-1〉 나무의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산림보호법 제12조의6제1항) 21

〈표 2-2〉 나무의사 자격시험 출제과목과 출제내용 22

〈표 2-3〉 나무의사 자격시험 합격자 결정사항 23

〈표 2-4〉 나무의사 양성기관 현황 24

〈표 2-5〉 양성기관 교육이수 교과목 및 수료기준 25

〈표 4-1〉 생활권 수목별 병해충 목록 31

〈표 4-2〉 EPA 디노테푸란 20% 액제 등록사항 39

〈표 4-3〉 범용성농약, 제한사용농약을 구매, 살포하는 자격 41

〈표 4-4〉 일본의 수목류 등록 사항 예시 42

〈표 4-5〉 일본의 농약 등록 신청에 관한 시험 성적 적용 수목류 작물(2000년개정) 43

〈표 4-6〉 기출문제의 유형 46

〈표 4-7〉 농약의 종류와 특징 관련 문항 47

〈표 4-8〉 농약의 작용기작 관련 문항 47

〈표 4-9〉 농약사용 문제점과 해결방안 관련 문항 48

〈표 4-10〉 농약의 제제화와 제형 관련 문항 49

〈표 4-11〉 농약의 소요제제와 제형 관련 문항 50

〈표 4-12〉 농약관련 법규 50

〈표 4-13〉 기출문제에서 거론된 농약의 종류 51

〈표 4-14〉 기출문제에서 거론된 농약의 수량 52

〈표 4-15〉 기타 기출문제 53

〈표 4-16〉 실기(2차)시험 문제의 유형 54

〈표 4-17〉 나무의사 필기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분석 63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의 체계 13

〈그림 4-1〉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원 농약 살포 경고문 예시 40

〈그림 4-2〉 미국 제한 농약 라벨 예시 40

〈그림 4-3〉 나무의사 시험에서 어려웠던 학습 과목 55

〈그림 4-4〉 나무의사 자격시험에서 가장 어려웠던 세부과목 56

〈그림 4-5〉 나무의사 시험에서 어려웠던 농약학 학습 56

〈그림 4-6〉 나무의사 자격시험 1차 후 가장 어려웠던 과목 57

〈그림 4-7〉 나무의사 자격 1차시험 후 어려웠던 수목관리학 세부과목 57

〈그림 4-8〉 나무의사 1차 시험 후 어려웠던 농약학 출제 범위 58

〈그림 4-9〉 나무의사 1차시험 후 수목병리학 난이도 58

〈그림 4-10〉 나무의사 1차시험 후 수목해충학 난이도 59

〈그림 4-11〉 나무의사 1차시험 후 수목생리학 난이도 59

〈그림 4-12〉 나무의사 1차시험 후 산림토양학 난이도 59

〈그림 4-13〉 나무의사 1차시험 후 비생물적피해 난이도 60

〈그림 4-14〉 나무의사 1차시험 후 농약학 난이도 60

〈그림 4-15〉 나무의사 1차시험 후 농약학 난이도 60

〈그림 4-16〉 나무 의사 교육에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과목 61

〈그림 4-17〉 농약학 교육의 자격시험 도움 여부 61

〈그림 4-18〉 농약학 교육이 실무에 도움 여부 62

〈그림 4-19〉 시험 문제 유형이 실무에 반영 여부 62

〈그림 4-20〉 150시간 중 농약학 교육 시간이 적절여부 62

초록보기

 나무의사 및 수목치료기술자는 수목의 병과 해충 그리고 비생물적장애 등으로 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고 진단, 처방, 치료하는 전문가로 2018 년 6 월 28 일부터 시행된 산림보호법 나무의사 자격증 및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을 받은 사람을 지칭한다. 수목을 직접 진료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수목의 진단, 처방, 치료는 나무의사 또는 수목치료기술자를 보유한 나무병원을 통해서만 진료가 가능하다고 되어있다. 특히, 나무의사의 역할이 건강한 수목을 치료하고 유지 및 관리하는데 집중되어 있다. 그리고 병충해의 피해를 입은 수목에 대한 치료와 건강한 숲 관리를 위한 다양한 농약들을 다루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농약에 대한 전문적 지식 습득의 어려움과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나무의사 제도의 개선분야 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고찰하기 위해 첫째, 나무의사제도 관련 문헌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둘째, 미국, 영국, 유럽연합, 중국 및 일본 등 나무의사제도 해외 사례를 고찰하였다. 셋째, 국내 나무의사 자격시험제도 현황 및 나무의사 양성교육기관 현황과 교육내용을 고찰하였다. 넷째, 앞선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생활권역별 주요 수목 병해충 발생 현황에 따른 농약사용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다섯째, 나무의사 자격시험 수험생들 및 관련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격시험의 난이도와 농약 시험문제의 난이도를 설문조사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효율적인 농약학 교육을 위해 나무의사 제도를 일부 개선하여야 한다. 특히, 출제의 유형에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출제문제와 문제의 범위, 시험의 난이도에 변화가 필요하다. 즉, 농업에 적용된 전공서적을 위주로 한 문제출제에서 벗어나야 하며 수목방제에 적합한 교재 제작과 실무에 적용 가능한 정보나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고 시험의 과목을 수목관리학과 분리하여 독립된 과목으로 문제출제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농약의 경우 많은 나무의사들이 약제의 선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험에 출제되는 약제 중 근래에 개발되고 효과가 우수하며, 환경과 인축에 안정성이 우수한 품목을 출제 문제에 적용하여 자격취득 후 실제 처방에 적용할 수 있는 품목의 문제 출제를 늘리는 것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재의 나무의사 자격시험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농약분야의 시험문제의 난이도 배분하고 다양한 농약에 대한 지식 및 생활권 도심에서의 농약사용 방법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도출하였음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