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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0

3. 연구 방법 21

4. 선행연구 분석 23

1) 한영숙류 승무에 대한 선행연구 23

2) 정재만류 승무에 대한 선행연구 25

3) 무용, 그레마스 기호학에 대한 선행연구 26

5. 연구의 제한점 28

6. 용어정리 29

1) 한영숙제 정재만류 29

2) 그레마스 기호학 31

3) 승무에 사용되는 용어 31

Ⅱ. 승무의 이론적 배경 33

1. 승무의 유래와 특징 33

1) 승무의 유래 33

2) 승무의 과장별 특징 35

2. 승무의 사상성 38

1) 승무의 음양 사상 38

2) 승무의 삼재 사상 39

3) 승무의 중용 사상 41

3. 한영숙 승무의 유래와 특징 42

1) 한영숙의 생애와 예술세계 42

2) 한영숙 승무의 유래와 특징 44

4. 정재만 승무의 유래와 특징 47

1) 정재만의 생애와 예술세계 47

2) 정재만 승무의 유래와 특징 48

Ⅲ. 현대 기호학의 고찰 및 그레마스 기호학 51

1. 현대 기호학 고찰 51

1) 소쉬르 기호학의 기본 이론 53

2) 기호학의 분석체계 56

3) 통합체와 계열체 57

2. 그레마스 기호학 59

1) 그레마스 기호학의 개념과 구조 59

2) 행동자 모델 63

3)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65

Ⅳ. 승무의 기호학적 구조 68

1. 승무에 내재된 표층적 이항 대립 68

2. 승무에 내재된 내적 의미의 이항 대립 73

3. 승무에 나타난 행동자 모델 77

4. 승무를 통해 본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79

1) 음과 양을 이용한 기호학적 사변형 80

2) 천·지·인을 이용한 기호학적 사변형 82

3) 정·중·동을 이용한 기호학적 사변형 84

Ⅴ.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의 기호학 분석 86

1. 타령 과장의 분석체계 86

1) 무대 구성과 분석 87

2) 시각적 무게감 88

2. 타령 과장에 나타난 표현과 의미분석 91

1) 삼현 타령 1 장단 92

2) 삼현 타령 2 장단 94

3) 삼현 타령 3 장단 96

4) 삼현 타령 4 장단 98

5) 삼현 타령 5 장단 100

6) 삼현 타령 6 장단 102

7) 타령 1 장단 104

8) 타령 2 장단 106

9) 타령 3 장단 108

10) 타령 4 장단 110

11) 타령 5 장단 112

12) 타령 6 장단 114

13) 타령 7 장단 116

14) 타령 8 장단 118

15) 타령 9 장단 120

16) 타령 10 장단 122

17) 타령 11 장단 124

18) 타령 12 장단 126

19) 타령 13 장단 128

20) 타령 14 장단 130

21) 타령 15 장단 132

22) 타령 16 장단 134

23) 타령 17 장단 136

24) 타령 18 장단 138

25) 타령 19 장단 140

26) 타령 20 장단 142

27) 타령 21 장단 144

28) 타령 22 장단 146

29) 타령 23 장단 148

30) 타령 24 장단 150

31) 타령 25 장단 152

32) 타령 26 장단 154

33) 타령 27 장단 156

34) 타령 28 장단 158

35) 타령 29 장단 160

36) 타령 30 장단 162

37) 타령 31 장단 164

38) 타령 32 장단 166

39) 타령 33 장단 168

40) 타령 34 장단 170

41) 타령 35 장단 172

42) 타령 36 장단 174

43) 타령 37 장단 176

44) 타령 38 장단 178

45) 타령 39 장단 180

46) 타령 40 장단(넘어가는 장단) 182

47)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의 기호학 분석 결과 184

Ⅵ. 결론 및 제언 187

1. 결론 187

2. 제언 192

참고문헌 194

ABSTRACT 201

표목차

〈표 1〉 한영숙류 승무 23

〈표 2〉 정재만류 승무 25

〈표 3〉 무용, 그레마스 기호학 26

〈표 4〉 삼현 타령 1 장단 92

〈표 5〉 삼현 타령 2 장단 94

〈표 6〉 삼현 타령 3 장단 96

〈표 7〉 삼현 타령 4 장단 98

〈표 8〉 삼현 타령 5 장단 100

〈표 9〉 삼현 타령 6 장단 102

〈표 10〉 타령 1 장단 104

〈표 11〉 타령 2 장단 106

〈표 12〉 타령 3 장단 108

〈표 13〉 타령 4 장단 110

〈표 14〉 타령 5 장단 112

〈표 15〉 타령 6 장단 114

〈표 16〉 타령 7 장단 116

〈표 17〉 타령 8 장단 118

〈표 18〉 타령 9 장단 120

〈표 19〉 타령 10 장단 122

〈표 20〉 타령 11 장단 124

〈표 21〉 타령 12 장단 126

〈표 22〉 타령 13 장단 128

〈표 23〉 타령 14 장단 130

〈표 24〉 타령 15 장단 132

〈표 25〉 타령 16 장단 134

〈표 26〉 타령 17 장단 136

〈표 27〉 타령 18 장단 138

〈표 28〉 타령 19 장단 140

〈표 29〉 타령 20 장단 142

〈표 30〉 타령 21 장단 144

〈표 31〉 타령 22 장단 146

〈표 32〉 타령 23 장단 148

〈표 33〉 타령 24 장단 150

〈표 34〉 타령 25 장단 152

〈표 35〉 타령 26 장단 154

〈표 36〉 타령 27 장단 156

〈표 37〉 타령 28 장단 158

〈표 38〉 타령 29 장단 160

〈표 39〉 타령 30 장단 162

〈표 40〉 타령 31 장단 164

〈표 41〉 타령 32 장단 166

〈표 42〉 타령 33 장단 168

〈표 43〉 타령 34 장단 170

〈표 44〉 타령 35 장단 172

〈표 45〉 타령 36 장단 174

〈표 46〉 타령 37 장단 176

〈표 47〉 타령 38 장단 178

〈표 48〉 타령 39 장단 180

〈표 49〉 타령 40 장단 182

〈표 50〉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의 기호학 분석표 184

그림목차

〈그림 1〉 연구의 진행 절차 22

〈그림 2〉 기호학 계보. 52

〈그림 3〉 소쉬르의 이항 대립. 53

〈그림 4〉 소쉬르의 기호모델 예시. 54

〈그림 5〉 텍스트의 산출자, 수용자와의 관계. 56

〈그림 6〉 텍스트와 메타 텍스트의 다중성. 57

〈그림 7〉 통합축과 계열축. 58

〈그림 8〉 프롭의 분석. 61

〈그림 9〉 그레마스 기호학의 의미 층위. 62

〈그림 10〉 그레마스 행동자 대립의 쌍. 63

〈그림 11〉 그레마스의 행동자 모델. 64

〈그림 12〉 수학적 기호를 응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66

〈그림 13〉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67

〈그림 14〉 승무의 움직임을 응용한 의소의 표층적 이항 대립. 69

〈그림 15〉 승무의 움직임을 응용한 의소의 내적 이항 대립. 73

〈그림 16-1〉 승무 행동자 모델1. 77

〈그림 16-2〉 승무 행동자 모델2. 78

〈그림 17〉 승무 행동자 모델 전달의 축 변형. 79

〈그림 18〉 음과 양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80

〈그림 19〉 음과 양의 기호학적 사변형 풀이의 예. 81

〈그림 20〉 음과 양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의 대입. 82

〈그림 21〉 천·지·인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83

〈그림 22〉 정·중·동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84

〈그림 23〉 승무의 의미 생성 모델. 87

〈그림 24〉 무용수의 몸 방향에 대한 무대 구성표. 88

〈그림 25-1〉 시각적 무게감1. 89

〈그림 25-2〉 시각적 무게감2. 90

〈그림 25-3〉 시각적 무게감3. 90

사진목차

〈사진 1〉 승무. 33

〈사진 2〉 한영숙. 43

〈사진 3〉 정재만. 47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영숙제 정재만류 승무에 내재된 그레마스 기호학적 의미 연구로 승무의 타령 과장을 중심으로 춤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1969년에 한국 전통춤의 독무 가운데 최초로 한영숙의 승무가 제27호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0년에는 한영숙의 제자 정재만이 승무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의미와 가치가 높음을 인정받고 있는 전통춤 승무에 대해 학술적으로 다양한 방법의 접근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승무는 5개의 과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타령 과장은 그동안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도 있지만, 춤꾼들 각각의 장단에 대한 개별적인 해석과 춤의 다양한 기법들이 강약의 표현과 더불어 동작 각각의 개별적으로 가지는 내면의 의미가 깊고, 장단의 특징이 더욱 도드라지며 다양한 사상적 조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른 과장을 제외한 타령 과장을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소쉬르의 계보를 잇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접근방식은, 전통춤의 시대성과 공연의 현장성을 통한 일시성이 주는 불안정함으로부터 전통춤을 현대적 의미를 찾아 해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소들의 관계성을 논의하는데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또한 그레마스 사변형 연구의 중심이 되는 의소를 통한 작품의 해석은 전통춤의 이해력을 증강시키고, 수용자의 시각을 확장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첫째, 한영숙에서 정재만으로 이어지는 승무의 역사적 계보에 관한 연구를 위해 한영숙류와 정재만류 승무의 유래와 특징, 그리고 승무에 내재된 사상성을 연구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호학의 창시자인 소쉬르와 그레마스의 현대 기호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승무의 타령 과장 영상 촬영을 통해 계열체적 요소를 분류하였다.

셋째, 승무에 내재된 사상을 중심으로 그레마스 기호학의 의미 생성 모델에 따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승무의 표층구조, 서사적 심층구조, 함축적 심층구조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넷째, 승무 타령 과장의 춤사위 분석을 통해 그레마스 기호학적 의미를 연구하였다.

한영숙제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에 내재된 기호학적 구조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승무의 기호학적 구조를 파악하였다. 이에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무에 내재된 표층적 이항 대립으로 대립 쌍을 9쌍 발견하였다. 이러한 동작들은 표층적으로는 대립하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장삼을 메고 나면 풀어야 하고, 앉아서 동작하고 나면 일어서는 동작을 진행해야 하는 것처럼 실제로는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승무 속에서 춤의 동작들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승무 속에 삼재 사상과 중용사상이 녹아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승무에 내재된 내적 의미의 이항 대립은 6쌍의 대립 쌍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내적 의미의 대립 쌍은 한국 전통춤에 내재 되어 중요시 여겨지는 음과 양, 하늘과 땅, 정과 동, 응축과 표출, 맺음과 풀림, 채움과 비움이다.

셋째, 승무에 나타난 행동자 모델을 분석한 결과 전통춤인 승무는 작품의 특성상 최초의 창작자 사후의 작품에 대한 예술가 각자의 예술적 견해가 중첩되어 발전하여 왔다. 따라서 행동자 모델이 반복되어 사용될 수밖에 없고 이를 통한 작품 승무의 서사성이 완성된다고 하겠다.

넷째,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에 승무의 대표적 사상성인 음과 양, 천·지·인 합일인 삼재 사상과 정·중·동을 대입하여 연구한 결과 대립 관계, 모순 관계, 함의 관계의 규칙을 파악할 수 있다.

한영숙제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 춤동작에 내재된 기호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타령 과장을 분석하였다.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을 분석하기 위하여 1 장단을 이루는 하위 단위인 4박자를 각각으로 분절하여 1박씩 텍스트화하여 분석한 결과 과장 내에 박자와 움직임이 일치하는 동작의 반복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같은 동작의 경우 좌, 우 방향의 변화가 있거나 속도감을 주기 위해, 장단 안에서 같은 동작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대 진행구성을 보면, 타령 과장의 시작과 끝을 무대 중앙 뒤쪽에서 진행되었고, 삼진삼퇴의 기법이 사용되어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중용의 사상이 잘 드러나는 동선을 사용하였다. 또한, 의소를 도출함에 있어, 1박자의 한 동작에 하나 이상의 의소가 도출되었다. 이는 한국 전통무용의 특성상 한 동작이 가지는 여러 가지 의미와 사상성을 담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한영숙제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에 내재된 춤동작의 다양한 의미와 결과를 도출하였다. 장단 안에 많은 다양한 동작과 의미의 사상성을 함축하고 있는 정재만류 승무의 타령 과장은 앞으로 더욱 다양한 방법과 접근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통춤의 다각적 연구를 통해 예능 보유자의 사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귀중한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과 발전을 위하여 더욱 많은 관심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됨을 인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