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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26

1. 연구 의의와 목적 26

2. 선행연구의 고찰 29

3. 연구 범위와 방법 31

Ⅱ. 본론 34

1. 19세기부터 20세기의 민족주의 음악에 대한 고찰 34

가. 19세기의 민족주의 음악 34

나. 20세기 민족주의 음악 39

2. 헝가리 민족음악에 대한 고찰 48

가. 헝가리 민족음악의 기원 48

3. Béla Bartók의 생애 55

4. Bartok의 시기별 작품 경향 및 작곡기법의 연구 62

가. 시기별 작품 경향 62

나. 작곡기법의 연구 71

다. 장르별 작품 목록 104

5. Béla Bartók 〈Violin Concerto No. 2 (1938)〉의 작품 분석 112

가. 작품 개요 112

나. 작품 분석 116

Ⅲ. 결론 253

Ⅳ. 참고문헌 259

ABSTRACT 265

표목차

〈표1〉 바르톡의 작품 경향과 대표적인 작품 69

〈표2〉 중심축 시스템 80

〈표3〉 그래프로 나타낸 황금분할의 식 82

〈표4〉 〈현악사중주 4번〉 제4악장의 구조 및 구조별 황금분할 지점(G.S.) 83

〈표5〉 〈현과 타악,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1악장, 피보나치 수열에 의해 분석한 구조 86

〈표6〉 황금비 음계의 구조 87

〈표7〉 1:2선법과 반음의 위치에 따른 구조 88

〈표8〉 Tonic과 Dominant 중심축, C조 1:2선법을 구성하는 음 88

〈표9〉 C를 중심음으로 하는 다섯 가지 5음음계 90

〈표10〉 〈푸른 수염의 성〉 부분 마디74에 사용된 5음음계 91

〈표11〉 C음의 배음렬 92

〈표12〉 C음의 배음렬 음계 93

〈표13〉 〈현악4중주 No.4〉, 6-13마디에 사용된 A♭배음렬 음계 93

〈표14〉 E Phrygian과 E Major Scale 95

〈표15-1〉 C Phrygian과 C Lydian 96

〈표15-2〉 C Phrygian과 C Lydian의 결합 96

〈표16-1〉 F# Aeolian과 F# Mixolydian 98

〈표16-2〉 F# Aeolian과 F# Mixolydian의 결합 98

〈표17〉 장, 단화음의 원리 99

〈표18〉 〈Mikrokosmos Vol. 6〉 no. 140 "Free Variations", 마디25-30에 사용된 장, 단화음의 분석 100

〈표19〉 반사화음의 예 100

〈표20〉 〈Sonata for 2 Pianos and Percussion〉 제2악장 마디48 제1 피아노에 사용된 첫 번째 화음의 음정 구조 분석 102

〈표21〉 〈Piano Sonata〉 제3악장 마디193-194 에 사용된 알파화음을 중심축의 도표상에 표기한 것 104

〈표22-1〉 바르톡의 성악 작품 105

〈표22-2〉 바르톡의 피아노 작품 107

〈표22-3〉 바르톡의 실내악 작품 109

〈표22-4〉 바르톡의 협주곡 110

〈표22-5〉 바르톡의 관현악곡 111

〈표22-6〉 바르톡의 무대음악 112

〈표23〉 〈Violin Concerto No.2〉 제1악장의 형식 116

〈표24〉 B음을 중심으로 한 중심축 시스템 117

〈표25-1〉 황금률에 의한 제1악장의 구조 분석 118

〈표25-2〉 황금률에 의해 나눈 제1악장 각 부분의 특징 118

〈표26〉 B음을 중심으로 한 다섯 가지 5음음계 122

〈표27〉 B음을 중심으로 한 9음음계 122

〈표28-1〉 G 프리지안과 G 리디안 126

〈표28-2〉 G 12음음계 126

〈표29〉 제1악장 세 개의 주제의 특징 비교 131

〈표30〉 제1전개 F 이오니안과 F 에올리안 134

〈표31〉 제1전개 F 10음음계 134

〈표32〉 제2전개 B♭이오니안과 B♭에올리안 135

〈표33〉 제2전개 B♭10음음계 135

〈표34〉 제3전개부 호른에 사용된 5음음계 (실음 표기) 136

〈표35〉 제1악장 재현부의 템포 변화 139

〈표36〉 헝가리의 민요 146

〈표37〉 루마니아의 민요 146

〈표38〉 제1악장 마디 7-21 147

〈표39〉 제1악장 마디7-10, 43-48, 51-55마디의 리듬 비교 148

〈표40〉 마디280-283에 나타난 화성 160

〈표41〉 제2악장의 형식 169

〈표42〉 제2악장 주제의 세 가지 주요 리듬 동기 177

〈표43〉 제2악장 마디23-25 제2변주 B Ionian mode와 B Locrian mode 182

〈표44〉 제2악장 제4변주의 구조와 특징 192

〈표45〉 제3악장의 형식 구조 203

〈표46〉 루마니아의 민요 212

〈표47〉 제3악장 마디236-238마디 금관악기와 241-243마디 목관악기에 쓰인 화음 229

〈표48〉 제3악장 마디185-187 현악기군에 사용된 알파화음의 분석 248

〈표49〉 제3악장 마디333-339 현악기군에 사용된 톤 클러스터 250

〈표50〉 제3악장 마디386-388 현악기군에 사용된 4도음정 화음 250

악보목차

〈악보1〉 〈14 Bagatelles〉 Sz. 38, (Op. 6), I- Molto sostenuto.마디1-5 72

〈악보2-1〉 〈Mikrokosmos vol. 6〉 No. 148 "Six Dances in Bulgarian Rhythm 1" 마디1-2 73

〈악보2-2〉 〈Mikrokosmos vol. 6〉 No. 148 "Six Dances in Bulgarian Rhythm 1" 마디22 73

〈악보2-3〉 〈Mikrokosmos vol. 6〉 No. 148 "Six Dances in Bulgarian Rhythm 1" 마디56 74

〈악보3〉 〈알레그로 바르바로〉 마디1-16 76

〈악보4〉 〈피아노 소나타〉 제1악장 마디26-30 77

〈악보5〉 〈피아노 소나타〉 제3악장, 마디87-91, 톤 클러스터(tone cluster)의 예 78

〈악보6〉 〈두 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제3악장 마디5-10 79

〈악보7〉 〈현과 타악,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제3악장 마디65-68 81

〈악보8-1〉 〈푸른 수염의 성〉 "Larghissimo" 장3화음 91

〈악보8-2〉 〈Mikrokosmos Vol. 6〉 no. 105 "Play song" 마디1-5 92

〈악보9〉 〈현악4중주 No.4〉 마디6-13 94

〈악보10〉 〈Mikrokosmos vol. 6〉 No.148 "Six Dances in Bulgarian Rhythm 1" 마디4-5 95

〈악보11〉 〈Mikrokosmos Vol. 6〉 no. 147 "March" 마디20-25 97

〈악보12〉 〈Mikrokosmos Vol. 6〉 no. 140 "Free Variations" 마디25-30 99

〈악보13〉 〈Sonata for 2 Pianos and Percussion〉 제2악장 마디48-49 101

〈악보14〉 〈Piano Sonata〉 제3악장 마디193-194 103

〈악보15〉 Bela Bartok 〈Violin Concerto No.2〉 제1악장 마디1-6,도입구 120

〈악보16〉 제1악장 마디7-10 솔로 바이올린의 1주제선율 123

〈악보17〉 황금분할 화음의 응용 123

〈악보18〉 제1악장 마디43-50 관현악 성부의 1주제선율 125

〈악보19〉 제1악장 마디56-58 제2주제 127

〈악보20〉 제1악장 마디73-79 솔로 바이올린의 제3주제선율 128

〈악보21〉 제1악장 제1주제와 제3주제의 음정 관계 비교 128

〈악보22〉 제1악장 마디73-79 129

〈악보23〉 제1악장 제시부 마디7-10 제1주제, 5음음계 결합된 9음음계 130

〈악보24〉 제1악장 제시부 마디56-58 제2주제, 선법이 결합된 12음음계 130

〈악보25〉 제1악장 제시부 마디73-79 제3주제 130

〈악보26-1〉 제1악장 제시부 마디96-97 12음음계 131

〈악보26-2〉 제1악장 제시부 마디96-97 12음음계 132

〈악보27〉 제1악장 재현부 마디284-285 12음음계 132

〈악보28〉 제1악장 전개부 마디115-124 제1전개 133

〈악보29〉 제1악장 전개부 마디141-146 제2전개 135

〈악보30〉 제1악장 전개부 마디169-174 제3전개 -호른 선율(위:기보음, 아래:실음 표기) 136

〈악보31〉 제1악장 전개부 마디179-182 제4전개- 현악기군의 캐논 137

〈악보32〉 제1악장 전개부 마디194-197 제5전개 138

〈악보33〉 제1악장 제5전개 제7-10마디와 194-197마디의 비교 138

〈악보34〉 제1악장 제시부 제1주제 마디6-10 140

〈악보35〉 제1악장 재현부 제1주제 마디213-217 140

〈악보36〉 제1악장 재현부 마디228-232 141

〈악보37〉 제1악장 재현부 마디294 142

〈악보38〉 제1악장 재현부 제1주제 마디304-308 143

〈악보39〉 제1악장 재현부 제1주제 마디355-359 144

〈악보40〉 제1악장 제시부 제2주제 마디56-58 144

〈악보41〉 제1악장 재현부 제2주제 마디248-250 145

〈악보42〉 제1악장 제시부 제3주제 마디73-75 145

〈악보43〉 제1악장 재현부 마디255-258 145

〈악보44〉 제1악장 마디7-10 솔로 바이올린의 1주제선율 147

〈악보45〉 제1악장 마디85-88 149

〈악보46〉 제1악장 제3전개 마디160-166 150

〈악보47〉 제1악장 마디241-247 151

〈악보48〉 제1악장 마디309-343 카덴차 153

〈악보49〉 제1악장 마디354- 356 Coda 154

〈악보50〉 제1악장 마디377 155

〈악보51〉 제1악장 마디379-389 Coda 156

〈악보52〉 제1악장 마디92-95 158

〈악보53〉 제1악장 마디162-163 목관악기군 병행화음 159

〈악보54〉 제1악장 마디280-283 160

〈악보55〉 마디 1-6 서주 부분 하프(Harp) 162

〈악보56〉 마디 115-139 전개부 하프(Harp) 164

〈악보57〉 제1악장 마디36-38 현악기군 165

〈악보58〉 제1악장 마디67-68 현악기군 165

〈악보59〉 제1악장 마디79 하프 166

〈악보60〉 제1악장 마디113 트롬본 166

〈악보61〉 제1악장 마디294 팀파니 166

〈악보62〉 제1악장 마디303 솔로 바이올린 미분음 167

〈악보63〉 제1악장 마디304 현악기군 바르톡 피치카토 167

〈악보64〉 제2악장 마디2-11 주제선율(Theme) 171

〈악보65〉 제2악장 마디2-9 주제선율(Theme)의 악구 구조 172

〈악보66〉 제2악장 마디2-3 주제 G Lydian mode 172

〈악보67〉 제2악장 마디2-3 주제 173

〈악보68〉 제2악장 마디5-8 주제 174

〈악보69〉 제2악장 마디10-11 주제 175

〈악보70〉 제2악장 마디10-11 주제 연속적인 부속7화음과 병행화음 176

〈악보71〉 제2악장 마디10-11 주제 Tritone과 반음계 진행 177

〈악보72〉 제2악장 마디12-15 제1변주 178

〈악보73〉 제2악장 마디2-3 주제선율 179

〈악보74〉 제2악장 마디12-13 제1변주 179

〈악보75〉 제2악장 마디21-22 제1변주 동형진행 179

〈악보76〉 제2악장 마디23-28 제2변주 180

〈악보77〉 제2악장 솔로 바이올린의 주제선율과 제2변주의 선율 비교 181

〈악보78〉 제2악장 마디23-26 제2변주 불균등한 리듬 181

〈악보79〉 제2악장 마디23-25 제2변주 182

〈악보80〉 제2악장 마디29-31 제2변주 변박자 183

〈악보81〉 제2악장 마디30-33 제2변주 솔로 바이올린 183

〈악보82〉 제2악장 마디38-39 제2변주 184

〈악보83〉 제2악장 마디41-42 제2변주 185

〈악보84〉 제2악장 마디43-45 제3변주 솔로 바이올린 186

〈악보85〉 제2악장 마디43-46 제3변주 186

〈악보86〉 제2악장 마디43-46 제3변주 187

〈악보87〉 제2악장 마디52-54 제3변주 188

〈악보88〉 제2악장 마디58-61 제4변주-A 189

〈악보89〉 제2악장 마디58-60 제4변주-A 190

〈악보90〉 제2악장 마디58-61 제4변주-B 190

〈악보91〉 제2악장 마디69-74 제4변주-B 191

〈악보92〉 제2악장 마디69-76 제4변주-B 191

〈악보93〉 제2악장 마디69-75 제4변주 193

〈악보94〉 제2악장 마디83-85 제5변주 193

〈악보95〉 제2악장 마디87-90 제5변주 194

〈악보96〉 제2악장 마디91-93 제5변주 195

〈악보97〉 제2악장 마디105-106 제6변주 솔로 바이올린 196

〈악보98〉 제2악장 마디105-106 제6변주 197

〈악보99〉 제2악장 마디107-109 제6변주 198

〈악보100〉 제2악장 마디111-113 제6변주 동형진행 198

〈악보101〉 제2악장 마디111-112 제6변주 스트레토 기법 199

〈악보102〉 제2악장 마디118-122 코다 음색과 대위법 200

〈악보103〉 제2악장 마디122-124 코다 스트레토 기법 201

〈악보104〉 제2악장 마디125-127 코다 202

〈악보105〉 제3악장 마디19-25 제시부 제1주제 206

〈악보106〉 제3악장 마디37-40 현악기군 207

〈악보107〉 제3악장 마디15-18 현악기군 208

〈악보108〉 제3악장 마디108-110 현악기군 음정구조의 대칭 208

〈악보109〉 제3악장 마디108-110 현악기군 Tritone 209

〈악보110〉 제3악장 제시부 210

〈악보111〉 제3악장 제시부 A부분 211

〈악보112〉 제1악장 마디7-10 솔로 바이올린 제1주제 211

〈악보113〉 제3악장 마디5-12 솔로 바이올린 제1주제 A 211

〈악보114〉 제3악장 마디1-6 도입구와 제1주제 A부분 213

〈악보115〉 제3악장 마디29-35 제1주제 B부분 213

〈악보116〉 제3악장 마디64-67 제1주제의 A′부분 214

〈악보117〉 제3악장 마디87-97 제2주제 215

〈악보118〉 제3악장 마디105-109 제2주제 216

〈악보119〉 제3악장 마디126-129 제3주제 217

〈악보120〉 제3악장 마디129-134 제3주제12음렬 217

〈악보121〉 제3악장 마디129-134 1악장 제3주제와 비교-1악장 제3주제 218

〈악보122〉 제3악장 마디135-138 현악기군 하프 219

〈악보123〉 제3악장 마디135-138 제3주제 상하 대칭관계 220

〈악보124〉 제3악장 전개부 마디165-174 제1전개 221

〈악보125〉 제3악장 전개부 마디165-169 솔로 바이올린 222

〈악보126-1〉 제3악장 마디1-4 도입구 222

〈악보126-2〉 제3악장 마디5-12 제시부 제1주제 A부분 223

〈악보127〉 제3악장 마디29-33 제시부 제1주제 B부분 223

〈악보128〉 제3악장 마디87-90 제시부 제2주제 223

〈악보129〉 제3악장 마디129-137 제시부 제3주제 224

〈악보130〉 제3악장 마디202-206 전개부 제1전개 선율의 대칭 관계 224

〈악보131〉 제3악장 전개부 마디212-218 선율의 대칭 225

〈악보132〉 제1악장 마디162-166 전개부 제3전개 솔로 바이올린 226

〈악보133〉 제3악장 마디219-231 전개부 제2전개 227

〈악보134〉 제3악장 마디234-243 전개부 제2전개 228

〈악보135〉 제3악장 마디260-267 전개부 제3전개 229

〈악보136〉 제3악장 마디300-307 스트레토적인 기법 230

〈악보137〉 제3악장 마디320-325 전개부 제4전개 231

〈악보138〉 제3악장 마디320-339 제4전개 232

〈악보139〉 제3악장 마디349-352 목관악기군 233

〈악보140〉 제3악장 마디400-405 재현부 제2주제 234

〈악보141〉 제3악장 마디422-426 제3주제 234

〈악보142〉 제3악장 마디462-465 재현부 제3주제 235

〈악보143〉 제3악장 마디527-534 코다1 236

〈악보144〉 제3악장 마디535-542 하프, 솔로 바이올린, 현악기군의 복조성 236

〈악보145〉 제3악장 마디520-526 목관악기군, 당김음 리듬 237

〈악보146〉 제3악장 마디527-534 금관 및 현악기군 238

〈악보147〉 제3악장 마디535-554 솔로 바이올린 238

〈악보148〉 제3악장 마디5-8 솔로 바이올린 당김음 리듬 239

〈악보149〉 제3악장 마디72-76 목관악기군 당김음 리듬 239

〈악보150〉 제3악장 마디320-325 당김음 리듬 240

〈악보151〉 제3악장 마디344-348 관악기군 당김음 리듬 241

〈악보152〉 제3악장 마디486-490 목관악기군 당김음 리듬 242

〈악보153〉 제3악장 마디357-363 현악기군 1:2리듬 242

〈악보154〉 제3악장 마디363-368 목관악기군 1:2리듬 243

〈악보155〉 제3악장 마디481-485 1:2리듬, 역아치형 243

〈악보156〉 제3악장 마디378-389 금관악기군 244

〈악보157〉 제3악장 마디527-533 금관악기군과 현악기군 245

〈악보158〉 제3악장 마디535-554 솔로 바이올린 245

〈악보159〉 제3악장 마디37-41 솔로 바이올린 246

〈악보160〉 제3악장 마디105-110 현악기군 247

〈악보161〉 제3악장 마디185-187 현악기군 247

〈악보162〉 제3악장 마디278-284 목관악기군과 그에 사용된 장단화음 249

〈악보163〉 제3악장 마디333-339 현악기군 249

〈악보164〉 제3악장 마디386-388 현악기군 250

〈악보165〉 제3악장 마디126-129 심벌즈 251

〈악보166〉 제3악장 마디135-149 트라이앵글 251

〈악보167〉 제3악장 마디202-203 금관악기군 252

〈악보168〉 제3악장 마디386-391 심벌즈 252

초록보기

 벨라 바르톡(Béla Bartók, 1881-1945)은 20세기 헝가리 현대음악의 창시자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작곡가 중 한 명인 동시에 피아니스트이자 피아노 교육자, 민족주의 음악학자이다. 바르톡은 일생 동안 헝가리와 주변 국가들의 민속음악에 대한 수집과 연구에 힘썼으며, 그의 작품 속에 서양음악의 다양한 음악요소와 채집과 연구로 얻게 된 민속음악을 독창적인 새로운 음악어법으로 융합하였다. 바르톡의 음악 혁신은 전통적인 조성음악 이론체계에서 벗어나 민속음악의 민요 그리고 춤곡의 선율과 리듬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새로운 음정 구조의 변화와 5음음계, 선법, 무조성, 반음계, 온음음계 등 다양한 음계의 결합으로 얻어진 새롭고 혁신적인 음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그의 음악이 예술 분야에서 보여준 탁월한 공헌은 역동적인 민속음악과 엄밀한 고전적 전통, 현대적 작곡기법을 완벽하게 조화시킨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으로 삼은 바르톡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은 20세기 민족주의 음악에 있어서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곡으로, 본 작품의 분석 연구를 통해 이전의 19세기 민족주의 음악과 다른 바르톡의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그의 민족주의 음악양식을 연구할 수 있었다.

바르톡의 작품에서 나타난 민족주의 음악양식의 가장 독창적인 특징은 작품 속에 민속적인 요소와 다양한 유럽의 음악양식이 융합하였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에서 사용된 주요 음악요소는 중세의 교회선법을 비롯하여 대위적인 모방기법의 바로크 음악양식과 장, 단조체계의 장단화성 및 연속적인 딸림7화음의 화성, 반음계적인 선율과 화성들을 사용한 조성음악의 특징적인 요소들도 나타나며, 20세기 현대음악의 초석이 되는 인상주의의 복조성과 복화음, 확대화음, 5음음계, 온음음계, 대칭적인 음악구조 등과 12음렬의 표현주의의 음악양식에도 영향을 받아 12음렬이 제3주제의 선율에 특징적인 기법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음악양식들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헝가리의 민요와 민속춤곡풍의 민속적인 요소이며 바르톡은 자신의 독자적인 민족적 음악양식으로 앞에 서술한 다양한 음악양식들과 결합하며 새로운 음악이론 체계의 음악양식을 구축하였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작품 속에 사용된 민속음악 요소는 선율과 리듬에서 더욱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 악장에서 주요 선율로 나오는 주제선율에 사용된 4도와 5도의 핵심 음정 관계는 바르톡의 독창적인 작곡기법 중 증4도 또는 감5도 관계의 중심축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그의 새로운 이론체계의 작곡기법은 모두 헝가리 민속음악과 아랍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한 작품 속에 사용된 리듬은 동유럽 민속음악의 리듬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서 당김음과 리듬에 대칭리듬, 빈번한 변박자, 복합적인 박자, 자유로운 리듬, 악센트의 위치를 변화시켜 만드는 다양한 리듬 등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은 민속음악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으로, 특히 불규칙적인 리듬은 민속춤, 말의 리듬을 반영한 결과이다.

본 논문은 전체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며 , 본론에서는 네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서론에서는,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연구의 의의와 목적과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20세기 초 일반적인 음악의 동향과 바르톡의 민족음악의 의미와 창작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고찰하였다.

본론에서는, 먼저 바르톡의 생애와 작품경향 및 작품에 대한 고찰과 장르별 작품들을 정리하였고, 민족주의음악의 역사적, 시대적 음악적 특징, 그리고 바르톡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 등의 일반적인 고찰과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의 형식구조와 선율, 리듬, 화성, 연주법 등 세부적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러한 악곡의 형식 구조 분석과 작품 속에 사용된 그의 독창적인 작곡기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바르톡의 독창적인 민족주의 음악양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외에 작품 속에 나타나는 새로운 구조의 구성과 악기 편성의 특징적인 요소, 그리고 각 악기의 연주기법에 대한 연구 등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면밀히 분석 연구하였다.

결론에서는 민족주의의 대표적인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는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악곡의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음악구조와 이 곡에 사용된 민족주의적인 특징을 요약, 정리하고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속적인 요소가 그의 음악 속에서 어떻게 운용, 융합되어 바르톡의 독자적인 음악양식으로 구축되었는지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