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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1.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1.3. 선행 연구 고찰 19

2. 이론적 배경 26

2.1. 피아노 모음곡 26

2.1.1. 낭만주의 시대의 피아노 모음곡 26

2.1.2. 중국의 피아노 모음곡 27

2.2. 작곡가의 작품 세계 및 창작 배경 29

2.2.1. 18-19세기의 러시아와 무소르그스키 29

2.2.2. 《전람회의 그림》 창작 배경 51

2.2.3. 왕리싼의 생애와 작품 세계 58

2.2.4. 《동산괴이 화의》 창작 배경 63

3.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과 왕리싼의 《동산괴이 화의》 분석 68

3.1. 《전람회의 그림》의 음악적 특징 분석 68

3.1.1. 작품 개요 및 특징 68

3.1.2. 프롬나드 I 71

3.1.3. 난쟁이 74

3.1.4. 프롬나드 II 80

3.1.5. 고성 82

3.1.6. 프롬나드 III 87

3.1.7. 튈를리궁전의 화원 89

3.1.8. 비들로 94

3.1.9. 프롬나드 IV 96

3.1.10.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99

3.1.11. 두 유태인 103

3.1.12. 프롬나드 V 109

3.1.13. 리모주 시장 109

3.1.14. 무덤 114

3.1.15. 닭다리 위의 오두막 120

3.1.16. 키예프의 대문 126

3.1.17. 거시적 관점에서의 구조 및 조성 특징 134

3.2. 《동산괴이 화의》의 음악적 특징 분석 137

3.2.1. 작품 개요 및 특징 137

3.2.2. 동화 141

3.2.3. 삼림추장 155

3.2.4. 호 160

3.2.5. 도성 167

4. 《전람회의 그림》과 《동산괴이 화의》 비교 연구 185

4.1. 조성 및 화성진행 특징 185

4.1.1. 다원적 선법의 융합 체계 사용 185

4.1.2. 다양한 화성진행으로 민족적 분위기 표현 191

4.2. 형식적 특징 198

4.3. 상징적 작곡법 199

4.4. 민족적 특징 204

1) 전람회의 그림 204

2) 동산괴이 화의 210

5. 결론 217

참고문헌 221

ABSTRACT 231

〈표 1〉 왕리싼의 피아노 작품 목록 63

〈표 2〉 《전람회의 그림》의 작품 구조 68

〈표 3〉 〈프롬나드 I〉의 구조 71

〈표 4〉 〈난쟁이〉의 구조 76

〈표 5〉 〈프롬나드 II〉의 구조 80

〈표 6〉 〈고성〉의 구조 82

〈표 7〉 〈프롬나드 III〉의 구조 87

〈표 8〉 〈튈를리궁전의 화원〉 구조 91

〈표 9〉 〈비들로〉의 구조 94

〈표 10〉 〈프롬나드 IV〉의 구조 97

〈표 11〉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구조 100

〈표 12〉 〈두 유태인〉의 구조 105

〈표 13〉 〈리모주 시장〉의 구조 110

〈표 14〉 〈무덤〉의 구조 115

〈표 15〉 〈닭다리 위의 오두막〉의 구조 121

〈표 16〉 〈키예프의 대문〉의 구조 128

〈표 17〉 《전람회의 그림》의 대칭적 구조 135

〈표 18〉 《전람회의 그림》의 론도식 구조 136

〈표 19〉 〈동화〉의 구조 143

〈표 20〉 〈삼림추장〉의 구조 156

〈표 21〉 〈호〉의 구조 161

〈표 22〉 〈도성〉의 구조 170

[그림 1] 하트만의 스케치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100

[그림 2] 하트만의 작품 〈모피 모자를 쓴 부유한 유태인: 산도미에시〉 103

[그림 3] 하트만의 작품 〈가난한 산도미에시 유태인〉 104

[그림 4] 하트만의 작품 〈무덤〉 115

[그림 5] 하트만의 작품 〈닭다리 위의 오두막〉 121

[그림 6] 하트만의 작품 〈키예프의 대문〉 127

[그림 7] 동산괴이의 풍경화 〈동화〉 142

[그림 8] 동산괴이의 풍경화 〈삼림추장〉 156

[그림 9] 동산괴이의 풍경화 〈호〉 161

[그림 10] 동산괴이의 풍경화 〈도성〉 169

〈악보 1〉 〈프롬나드 I〉, 1-8마디 72

〈악보 2〉 〈프롬나드 I〉, 9-24마디 74

〈악보 3〉 〈난쟁이〉, 1-46마디 77

〈악보 4〉 〈난쟁이〉, 51-71마디 78

〈악보 5〉 〈난쟁이〉, 72-99마디 79

〈악보 6〉 〈프롬나드 II〉, 1-12마디 81

〈악보 7〉 〈고성〉, 28-34마디 84

〈악보 8〉 〈고성〉, 49-69마디 85

〈악보 9〉 〈고성〉, 85-107마디 86

〈악보 10〉 〈프롬나드 III〉, 1-8마디 89

〈악보 11〉 〈튈를리궁전의 화원〉, 1-13마디 92

〈악보 12〉 〈튈를리궁전의 화원〉, 14-22마디 93

〈악보 13〉 〈비들로〉, 10-35마디 95

〈악보 14〉 〈프롬나드 IV〉, 1-10마디 98

〈악보 15〉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1-8마디 102

〈악보 16〉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23-38마디 102

〈악보 17〉 〈두 유태인〉, 1-4마디 106

〈악보 18〉 〈두 유태인〉, 8-11, 17-18마디 107

〈악보 19〉 〈두 유태인〉, 18-21, 26-29마디 108

〈악보 20〉 〈리모주 시장〉, 1-8마디 112

〈악보 21〉 〈리모주 시장〉, 12-25마디 113

〈악보 22〉 〈무덤〉, 1-30마디 117

〈악보 23〉 〈무덤〉 중 〈죽은 언어로 죽음과 함께〉, 1-10마디 119

〈악보 24〉 〈닭다리 위의 오두막〉, 1-32마디 123

〈악보 25〉 〈닭다리 위의 오두막〉, 58-94마디 124

〈악보 26〉 〈닭다리 위의 오두막〉, 107-122마디 125

〈악보 27〉 〈키예프의 대문〉, 1-8마디 130

〈악보 28〉 〈키예프의 대문〉, 30-46, 64-80마디 130

〈악보 29〉 〈키예프의 대문〉, 47-63마디 130

〈악보 30〉 〈키예프의 대문〉, 82-102마디 132

〈악보 31〉 〈키예프의 대문〉, 114-125마디 133

〈악보 32〉 일본 속악 선법의 기본 4도 음렬 140

〈악보 33〉 일본 속악 선법의 옥타브 내 완전한 음렬 140

〈악보 34〉 〈동화〉, 1-2마디 144

〈악보 35〉 〈동화〉, 3-8마디 144

〈악보 36〉 〈동화〉, 7-21마디 146

〈악보 37〉 〈동화〉, 26-29마디 148

〈악보 38〉 〈동화〉, 26-33마디의 화성 진행 148

〈악보 39〉 〈동화〉, 34-35마디 149

〈악보 40〉 〈동화〉, 41-43마디 150

〈악보 41〉 〈동화〉, 51-52마디 150

〈악보 42〉 〈동화〉, 53-55마디 151

〈악보 43〉 〈동화〉, 63-68마디 152

〈악보 44〉 〈동화〉, 73-82마디 153

〈악보 45〉 〈동화〉, 93-96마디 154

〈악보 46〉 〈동화〉, 99-102마디 155

〈악보 47〉 〈삼림추장〉, 1-9마디 158

〈악보 48〉 〈삼림추장〉, 19-22마디 159

〈악보 49〉 〈삼림추장〉, 23-27마디 160

〈악보 50〉 〈호〉, 1-11마디 164

〈악보 51〉 〈호〉, 16-17마디 166

〈악보 52〉 〈호〉, 18-20마디 166

〈악보 53〉 〈호〉, 26-30마디 167

〈악보 54〉 〈도성〉, 1-4마디 171

〈악보 55〉 중경불악(나한사염구)의 〈향화청(一)〉 172

〈악보 56〉 〈도성〉, 5-17마디 173

〈악보 57〉 〈도성〉, 20-25마디 175

〈악보 58〉 〈도성〉, 20-25마디의 주선율 175

〈악보 59〉 〈도성〉, 32-34마디 176

〈악보 60〉 〈도성〉, 47-55마디 178

〈악보 61〉 〈도성〉, 80-85마디 180

〈악보 62〉 〈도성〉, 91-102마디 181

〈악보 63〉 〈도성〉, 112-116마디 183

〈악보 64〉 중경불악(나한사염구)의 〈등보좌(登寶座)〉 183

〈악보 65〉 〈난쟁이〉, 1-4 마디: 프리지아선법과 화성단조의 혼합조성체계 186

〈악보 66〉 〈두 유태인〉, 8-11마디: 프리지아선법과 화성단조의 혼합조성체계 186

〈악보 67〉 〈두 유태인〉, 1-7마디: 고대 유태 음악의 오리엔탈 음계 사용 187

〈악보 68〉 고대 유태 오리엔탈 음계 187

〈악보 69〉 〈고성〉, 1-20마디: 에이올리안 선법 사용 188

〈악보 70〉 G# 에이올리안 선법 188

〈악보 71〉 〈동화〉, 81-82마디: 율선법음계와 도절음계의 융합 189

〈악보 72〉 〈호〉, 3-8마디: 민족적 특징의 하향 평행 4도 중첩화음 190

〈악보 73〉 〈동화〉, 63-66마디: 조성 대조와 모방기법의 구현 191

〈악보 74〉 〈리모주 시장〉, 39-40마디: 동방향의 화음 진행 192

〈악보 75〉 〈삼림추장〉, 19-22마디: 반방향의 화음 진행 192

〈악보 76〉 〈도성〉, 1-8마디: 4도와 5도가 혼합된 화성의 사용 194

〈악보 77〉 〈난쟁이〉, 60-71마디: 음계식 반음하행 195

〈악보 78〉 〈닭다리 위의 오두막〉, 12-32마디: 잠행식 반음화 진행 196

〈악보 79〉 〈도성〉, 91-101마디: 선법의 빠른 치환에 따른 연속 반음화 197

〈악보 80〉 〈리모주시장〉, 21-25마디 198

〈악보 81〉 〈튈를리궁전의 화원〉, 1-3마디: 아이들의 뛰는 모습을 상징 201

〈악보 82〉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1-22마디: 병아리 상징 202

〈악보 83〉 〈삼림추장〉, 1-18마디: 백마의 모습 상징적 표현 203

〈악보 84〉 〈프롬나드〉, 1-8마디: 러시아 선법의 요소 205

〈악보 85〉 러시아 민속 음악적 색채를 지니는 B♭ 5음 음계 205

〈악보 86〉 〈고성〉, 1-6마디: 민요의 요소 206

〈악보 87〉 〈비들로〉, 1-19마디: 러시아 노동 민요의 요소 207

〈악보 88〉 러시아 노동 민요 207

〈악보 89〉 〈키예프의 대문〉, 114-122마디: 러시아의 문화적 요소 208

〈악보 90〉 〈키예프의 대문〉, 30-44마디: 러시아 정교회 코랄선율 차용 208

〈악보 91〉 〈키예프의 대문〉, 168-174마디: 러시아 민족 음악 스타일 종지 209

〈악보 92〉 〈삼림추장〉, 14-27마디: 민족적 음계의 혼합 211

〈악보 93〉 〈동화〉, 41-57마디: 민족적 음계의 혼합 212

〈악보 94〉 〈동화〉, 58-70마디: 중국과 일본 음계의 융합 214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과 왕리싼의 《동산괴이 화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피아노 학습자들이 서양과 중국의 음악적 스타일을 더 잘 이해하여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피아노 작품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양과 중국의 피아노 모음곡 및 무소르그스키와 왕리싼에 대한 문헌 연구와 《전람회의 그림》, 《동산괴이 화의》의 창작 배경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두 작품의 피아노 모음곡을 분석하고 조성 및 화성진행의 특징, 형식적 특징, 상징적 작곡법, 민족적 특징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무소르그스키는 러시아 민족주의 작곡가로 구성된 '러시아 5인조' 중 한 명으로 음악을 통해 민족을 묘사하는 작곡가로서, 《전람회의 그림》은 그의 막역한 친구인 화가 빅터 하트만의 사후 전시회에서 영감을 받아 10개의 작품을 골라 피아노 모음곡으로 창작된 작품이다.

한편 중국의 작곡가 왕리싼은 중국 전통 문화 연구와 그림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반영하는 피아노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중국 피아노 예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 《동산괴이 화의》는 일본 회화계 거장 동산괴이의 4개의 풍경화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구성한 피아노 모음곡이다.

이 두 작품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창작 특징은 다음의 네 가지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다.

첫째, 조성 및 화성진행의 측면에서 두 작품 모두 전통적 장단조 체계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꾀한다. 두 작품 모두 다원적 선법과 조성의 융합체계를 활용하며, 다양한 화성진행으로 작품의 분위기를 드러낸다.

둘째, 형식적 측면에서 두 작품 모두 그림을 모티브로 한 피아노 모음곡이라는 점이 동일하고, 대칭적 구조를 지닌다는 면에서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전통적 모음곡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고 하여도 세부적인 측면에서는 차이점을 지닌다.

셋째, 상징적 작곡기법의 사용 측면에서 두 작품 모두 그림을 주제로 하는 풍부한 묘사와 상징성을 지닌다. 《전람회의 그림》에서는 난쟁이 이미지를 상징하는 세 가지 음악 소재, 아이들이 뛰노는 모습을 상징하는 하행 3도 동기 등이 있고, 《동산괴이 화의》에서는 백마가 점프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리듬, 파도를 형상화하는 선율 등이 있다. 《동산괴이 화의》의 〈도성〉과 《전람회의 그림》의 〈키예프의 대문〉에는 모두 종소리를 상징하는 표현이 있으며, 구조적으로 짜임새 형태가 상당히 유사하다.

넷째, 민족적 특징을 드러낸다는 측면이다. 두 작품 모두 민족적 특징을 강하게 지니는데 《전람회의 그림》은 19세기 러시아의 인간 군상과 빈부 갈등을 표현하면서 민족주의, 현실주의적 미학관을 드러낸다. 또한 《동산괴이 화의》는 일본음계와 중국음계의 융합, 민간가무, 중국 전통 종교의 요소를 차용하는 등 여러 민족적 요소를 사용한다.

두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비교 연구는 피아노 모음곡 창작 기법을 더욱 풍부하게 하며, 기존 피아노 음악의 예술적 정수를 계승하면서도 끊임없는 혁신성을 가지며 이를 발전시키는 데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