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 방법 및 구성 17

1) 연구 방법 17

2) 연구 구성 18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9

1. 중소기업의 해외시장진출 19

1) 중소기업 개념과 대상 19

2) 중소기업 해외 진출전략 및 수출 동향 20

3) 글로벌 전자상거래(e-Commerce) 진출 현황 23

2. 수출시장지향성 (Export Market Orientation) 25

1) 정보지향성 (Intelligence Generation) 27

2) 정보유통 (Intelligence Dissemination) 29

3) 고객반응 (Responsiveness) 33

3. 마케팅능력 (Marketing Capabilities) 37

1) 제품개발능력 (Product Development Capabilities) 38

2) 유통능력 (Distribution Capabilities) 42

3) 가격책정능력 (Pricing Capabilities) 46

4) 홍보능력 (Promotion Capabilities) 48

4. 온라인 수출마케팅 (Online Export Marketing) 53

1) 온라인 수출마케팅 개념적 정의 54

2) 온라인 수출마케팅에 대한 선행연구 56

5. 네트워크 (Network) 59

1) 네트워크 개념적 정의 60

2) 네트워크에 대한 선행연구 61

6. 경쟁강도 (Competitive Strength) 65

1) 경쟁강도 개념적 정의 65

2) 경쟁강도에 대한 선행연구 66

7. 시장성과 (Market Performance) 69

1) 시장성과 개념적 정의 72

2) 시장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73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6

1. 연구모형 설계 76

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79

2. 연구가설의 설정 80

1) 수출시장지향성과 온라인 수출마케팅과의 관계 82

2) 수출시장지향성과 네트워크와의 관계 83

3) 마케팅능력과 온라인 수출마케팅의 관계 84

4) 마케팅능력과 네트워크와의 관계 85

5) 온라인 수출마케팅과 시장성과의 관계 86

6) 네트워크와 시장성과의 관계 87

7) 경쟁강도의 조절효과 88

Ⅳ.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결과 91

1. 연구방법 91

1) 자료수집 및 표본 특성 9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94

2. 연구가설 검증 97

Ⅴ. 결론 108

1. 연구결과 108

2. 연구의 시사점 109

1) 이론적 시사점 110

2) 실무적 시사점 111

3) 정책적 시사점 114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37

부록 139

표목차

[표 2-1] 온라인수출 품목별 비중 증감률 23

[표 2-2] 온라인수출 국가 비중 증감률 25

[표 2-3] 정보지향성에 대한 개념적 정의 28

[표 2-4] 정보지향성 관련 주요 선행연구 29

[표 2-5] 정보유통에 대한 개념적 정의 30

[표 2-6] 정보유통에 관련 주요 선행연구 32

[표 2-7] 고객반응에 대한 개념적 정의 34

[표 2-8] 고객반응 관련 주요 선행연구 36

[표 2-9] 제품개발능력에 대한 개념적 정의 39

[표 2-10] 제품개발능력에 관련 주요 선행연구 41

[표 2-11] 유통능력에 대한 개념적 정의 43

[표 2-12] 유통능력에 관련 주요 선행연구 45

[표 2-13] 가격책정능력 관련 주요 선행연구 47

[표 2-14] 홍보능력에 대한 개념적 정의 49

[표 2-15] 홍보능력에 관련 주요 선행연구 51

[표 2-16] 홍보활동 유형 53

[표 2-17] 온라인 수출마케팅에 대한 개념적 정의 55

[표 2-18] 온라인 수출마케팅 관련 주요 선행연구 58

[표 2-19]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적 정의 61

[표 2-20] 네트워크 관련 주요 선행연구 64

[표 2-21] 경쟁강도에 대한 개념적 정의 66

[표 2-22] 경쟁강도 관련 주요 선행연구 68

[표 2-23] 시장성과에 대한 개념적 정의 72

[표 2-24] 시장성과 관련 주요 선행연구 7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91

[표 4-2] 측정변수의 특성 95

[표 4-3] 신뢰성 및 수렴타당성 분석 97

[표 4-4] 판별타당성 분석 99

[표 4-5] 연구 가설 검증 결과 101

[표 4-6] 통제변수 검증 결과 103

[표 4-7] 전체직접효과에 의한 조정분석 결과 104

[표 4-8] 간접효과에 의한 매개분석 결과 104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의 구성 18

[그림 2-1] 수출시장지향성 요인 구성 26

[그림 2-2] 마케팅능력 요인 구성 38

[그림 2-3] BCG분석 71

[그림 3-1] 수출시장지향성 세컨드 오더 구성 76

[그림 3-2] 마케팅능력 세컨드 오더 구성 77

[그림 3-3] 연구모형 78

[그림 3-4] 연구모형가설 81

[그림 4-1] 연구모형 가설검증 분석결과 102

[그림 4-2] 경쟁강도 x 온라인수출마케팅 조절효과 그래프 105

[그림 4-3] 경쟁강도 x 네트워크 조절효과 그래프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