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2
ABSTRACT 5
목차 7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6
3. 연구 문제 16
4. 용어 정의 17
1) 입시체육 17
2) 사교육 17
3) 공교육 18
4) 방과 후 학교 18
5) 체육중점학교 18
6) 체육거점학교 19
7) 체육교과 교육과정 클러스터 19
5. 연구의 제한점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교사 직무 22
1) 교사 직무 22
2) 교사 직무 유형 23
2. 체육교사 직무 24
3. 공교육내 체육계열 진학지도 27
1) 방과 후 체대입시 27
2) 체육중점학교 및 체육거점학교 28
3) 체육교과 교육과정 클러스터 31
4. 질적 메타분석 개관 32
1) 질적 메타분석 정의 32
2) 질적 메타분석 절차 34
5. 선행 연구 검토 37
1) 체육 관련 질적 메타분석 선행연구 37
2) 교육학 관련 질적 메타분석 선행연구분석 40
Ⅲ. 연구 방법 43
1. 질적 메타분석 43
2. 연구 과정 및 절차 43
1) 전반부 :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분석 대상 연구물 선정 44
2) 후반부 : 질적 메타분석을 통한 연구물 분석 및 종합 48
3. 연구 진실성 및 윤리성 49
Ⅳ. 연구 결과 50
1. 연구결과 50
1) 대상 연구물의 일반적 특성 분석·결과 51
2) 대상 연구물의 주요 범주화 분석 결과 59
3) 대상 연구물의 분석 및 결과해석 64
2. 프로그램 운영의 방해요소 75
1) 제도적 문제 75
2) 수업의 비활성화 요인 78
3) 부정적 관계 요인 80
4) 비체계적 운영 83
3. 프로그램 운영의 긍정적 요소 85
1) 제도적 지원 85
2) 수업의 활성화 요인 87
3) 긍정적 관계 요인 90
4) 체계적 운영 92
4. 공교육의 차별성 96
1) 진로 탐색 및 진학 준비 96
2) 긍정적 상호작용 98
3) 효율성 100
5. 체육교사의 역할 102
1) 교사 전문성 102
2) 안정적 운영 105
Ⅴ. 논의 108
1. 공교육 내 체육계열 진학지도 가능성 탐색 108
1) 학생들의 학교생활 관리 109
2) 학교에서의 체육계열 진학지도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효율성 증가 110
3) 진로 탐색의 경험을 통한 진로 결정 112
2. 공교육 내 체육계열 진학지도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114
1) 체육계열 진학지도에 대한 학교 관계자의 인식 개선 114
2) 체육계열 진학프로그램 운영교사의 과도한 업무 개선 115
3) 안정적인 예산과 교사 수당 확보 117
Ⅵ. 결론 및 제언 119
1. 요약 및 결론 119
2. 제언 123
참고문헌 125
국문초록 131
그림1. 경기도 교육청〈교육과정 클러스터 연계 방법〉 20
그림2. 체육중점학교(송곡고등학교)의 스포츠 진로교육_다양한 체육교과 수업운영(2017학년도 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표) 29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