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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2
목차 5
논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게임 제작 활동 14
가.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게임 제작 활동 14
나. 게임 제작 활동의 교육적 효과 선행연구 15
2. 엔트리(Entry) 16
가. 엔트리의 특징 16
나. 엔트리 관련 선행연구 17
3. 컴퓨팅사고력 18
가. 컴퓨팅사고력의 정의 18
나. 컴퓨팅사고력의 구성요소 19
다. 컴퓨팅사고력 교수·학습 모델 20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설계 23
2. 연구 대상 23
3. 연구 절차 27
4. 결과 분석 27
Ⅳ. 연구 결과 30
1. 프로그램 개발 30
가. 프로그램 목표 30
나. 프로그램 구성 30
다. 프로그램 적용 32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46
가. 사전 검사 결과 46
나. 사전·사후 검사 결과 48
Ⅴ.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3
부록 66
1. 교수·학습과정안 66
2. 학생 활동지 75
[그림 Ⅱ-1] 소프트웨어 공학 설계의 폭포수 모델 21
[그림 Ⅳ-1] 1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33
[그림 Ⅳ-2] 2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34
[그림 Ⅳ-3] 3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36
[그림 Ⅳ-4] 4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37
[그림 Ⅳ-5] 5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39
[그림 Ⅳ-6] 6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40
[그림 Ⅳ-7] 7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42
[그림 Ⅳ-8] 8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43
[그림 Ⅳ-9] 9~10차시 활동지 학생 예시 45
[그림 Ⅳ-10] 실험집단의 컴퓨팅사고력 점수 변화 50
[그림 Ⅳ-11] 컴퓨팅사고력 영역별 평균 점수 변화 51
[그림 Ⅳ-12] 학생 수준별 추상화 영역 점수 변화 53
[그림 Ⅳ-13] 학생 수준별 구조화 영역 점수 변화 54
[그림 Ⅳ-14] 학생 수준별 구조화 영역 점수 변화 54
코로나 19를 기점으로 일상생활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 중심 모델을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해 보는 프로그래밍 수업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컴퓨팅사고력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필수화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T 초등학교의 6학년 2개 학급 51명의 학생에게 사전 검사를 시행하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적용한 후 학생들에게 실태 조사 및 학습 결과물, 사후 검사 결과 등 수업 전후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교육 효과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프로그램은 주 2회 5주, 총 10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6차시는 장애물 피하기 게임, 2인 대전 게임, 디펜스 게임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구성요소 이해 및 변형 제작 활동으로 진행하였으며, 7차시~10차시는 직접 게임을 기획해 보고 기획안을 토대로 게임을 직접 개발하는 제작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에 대한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에 유의미한 향상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 평균 점수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컴퓨팅사고력의 모든 핵심 세부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 결과가 나타났다. 학생들은 컴퓨팅사고력 중 추상화, 자동화, 구조화 영역에서 평균 점수가 모두 향상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SW교육 시수의 증가가 예고된 만큼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SW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하며 학습 효과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가 개선되고 출시되는 만큼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타 교과와의 융합 교육을 위해 게임 프로그래밍 교육과 다른 교과 주제를 융합하여 교육용 게임을 만드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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