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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3
Ⅰ. 서론 5
1. 연구 목적과 문제 제기 5
2. 연구 방법과 연구 내용 11
3. 선행연구사 18
Ⅱ.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론 강조의 배경 24
1. 청교도 사상: 조나단 에드워즈를 중심으로 24
2. 칼빈주의 메소디즘: 조지 휫필드를 중심으로 32
3. 현대 기독교인들의 영적 침체(spiritual depression) 극복 방안으로서 강조 38
Ⅲ. 로이드 존스의 성령세례론의 이해 44
1.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 44
2. 성령세례와 중생, 성령충만, 인치심 58
1) 성령세례와 중생 58
2) 성령세례와 성령충만 76
3) 성령세례와 인치심 80
3. 성령의 은사 84
4.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론의 특징과 문제점 94
5. 소결론 98
Ⅳ.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론에 대한 개혁주의와 오순절주의의 평가 100
1. 오순절 성령강림의 연속성에 대한 평가 107
1) 부정적인 개혁주의의 평가 107
2) 긍정적인 오순절주의의 평가 116
2. 성령세례와 중생의 구분에 대한 평가 125
1) 부정적인 개혁주의의 평가 125
2) 긍정적인 오순절주의의 평가 132
3. 은사의 지속에 대한 평가 150
1) 부정적인 개혁주의의 평가 150
2) 긍정적인 오순절주의의 평가 161
4. 소결론 164
Ⅴ. 결론 168
1. 요약 168
2. 제언 172
참고문헌 175
Abstract 196
국문초록 199
본 연구는 20세기 최고의 설교자로 불리는 마틴 로이드 존스(David Martyn Lloyd-Jones, 1899-1981)의 성령세례론(聖靈洗禮論)을 개혁주의와 오순절주의 성령론 관점에서 평가하는 연구이다. 로이드 존스는 의사 출신 목회자로, 조나단 에드워즈를 중심으로 하는 청교도 사상과 조지 휫필드를 중심으로 하는 칼빈주의 메소디즘으로부터 그의 성령론에 있어서 큰 영향을 받았다.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론을 연구한 결과, 세 가지 주요 특징을 발견하였다. 첫째, 로이드 존스는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의 연속성을 주장하며, 개인 구원의 서정 측면에서 오늘날에도 오순절 성령강림이 반복될 수 있음을 말했다. 둘째, 성령세례와 중생을 구분하고, '능력세례'로서의 성령세례를 강조하였다. 셋째, 은사의 지속을 강조하며, 부흥과 갱신의 맥락에서 오늘날에도 교회에 은사가 지속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본 연구는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론의 주요 세 가지 특징을 개혁주의와 오순절주의 성령론 관점에서 검토했다. 정통 개혁주의 입장은 로이드 존스의 오순절 성령강림의 연속성과 성령세례와 중생의 구분, 은사의 지속에 대한 견해를 반대했고, 고전적 오순절주의 입장은 로이드 존스의 성령세례론의 입장을 대체적으로 긍정하였다. 하지만, 로이드 존스는 '방언' 은사를 성령세례의 증거로 인정하지 않는 점에서 오순절주의의 이해와는 다르며, 교회의 시작을 오순절 날이 아닌 요한복음 20장의 다락방으로 보는 점에 있어서 정통 개혁주의와 고전적 오순절주의 모두의 신학과 같지 않음을 확인했다. 또한,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론의 관한 개혁주의와 오순절주의 두 입장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다.
로이드 존스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당시 영국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침체의 극복방안이자 현대교회의 부흥과 갱신을 위해 '성령세례'를 제시하였으며, 교리와 체험을 함께 강조했던 그의 성령세례론은 개혁주의와 오순절주의 모두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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