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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2
목차 5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외국인 유학생 17
1. 외국인 유학생의 개념 및 의의 17
2.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과 적응 문제 18
제2절 관광경영학과의 특성 20
제3절 다문화 인식 관련 선행연구 고찰 22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과제 28
제2절 조사 설계 28
1. Q 표본 구성 28
2. P 표본 선정 32
3. 자료수집 과정 33
제3절 자료분석 방법 35
제4장 분석결과 36
제1절 인식 유형의 도출 36
제2절 인식 유형별 특성 및 해석 40
1) 제1유형(n=28): 문화교류 지향형 40
2) 제2유형(n=9): 학습 회피형 44
3) 제3유형(n=3): 추가 수업 요청형 48
제3절 인식 유형 간 차이 분석 51
1) 제1유형과 제2유형 간 차이 51
2) 제1유형과 제3유형 간 차이 52
3) 제2유형과 제3유형 간 차이 54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의 요약 5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8
1. 학문적 시사점 58
2. 실무적 시사점 6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3
참고문헌 65
환대 및 관광경영관련 학부생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인식」에 관한 조사 70
Abstract 75
〈그림 Ⅰ-3-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Ⅲ-2-1〉 Q 표본 분류 차트 34
〈그림 Ⅳ-1-1〉 Scree plot 36
본 연구는 관광경영학과 학부생들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인식 유형을 도출하고 유형별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부생들의 주관적인 인식과 태도를 반영한 다양한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적합한 Q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외국인과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인식을 다룬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Q 표본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Q 표본을 선정하기 위해 관광경영학과 재학생 3명과 면담을 진행하고, Q 방법 분석 경험이 많은 관광전공 교수 3인의 검토를 거쳐 34개의 진술문을 Q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24년 11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약 2주 동안 3개 대학교의 관광경영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46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이 중 어떤 유형에도 해당되지 않은 5명을 제외한 40명의 설문지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의 요약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1유형인 문화교류 지향형(n=28)의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류를 언어 학습과 문화교류의 기회로 보고, 다문화 환경에서의 협업을 선호하였다. 다수의 학생들이 영어권 국가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과의 조별 활동에 익숙하고, 언어 능력 향상과 문화적 이해 증진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외국인 친구를 만들고 싶어도 기회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학생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유형인 학습 회피형(n=9)의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서 학업적 효율성을 중시하며, 언어장벽과 학업 효율성 감소를 이유로 외국인 유학생과의 조별 활동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전공 학습을 위해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들은 외국인 유학생과의 학습 활동이 학문적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제3유형인 추가 수업 요청형(n=3)의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그들에게 학습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들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언어장벽을 극복하고 전공수업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특정 국가나 민족에 대한 선입견이 줄어들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 이 연구는 관광경영 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첫 연구로, 기존 연구들과 차별화된다. 특히, 문화교류 지향형과 추가 수업 요청형이라는 새로운 유형을 도출하며, 외국인 유학생과의 상호작용이 학문적 성과와 개인적 성장, 글로벌 역량 강화에 미친 영향을 규명했다. 이 연구는 관광경영학과라는 다문화적 환경에서의 실제적 맥락을 반영하여,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류 증진 및 다문화 수용성 강화를 위한 정책과 교육적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문화교류 지향형 학생들을 위해 프로그램 횟수를 늘리고, 언어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 회피형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과의 협력을 꺼리는 경향이 있어, 한국어 교육 강화 및 조별 과제 설계 시 언어 차이 고려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추가 수업 요청형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지원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언어 능력에 맞춘 한국어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 학생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다문화적 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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