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한국 지역사회교육 운동의 발전과정과 그 영향분석 / 권두승 1

[요약] 1

I. 시작하는 글 1

II.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의 관계 2

1. 사회발전의 의미와 내용 2

2. 사회발전 가치와 지역사회교육운동 3

III.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변천과정 5

IV. 지역사회교육 운동의 성과 7

1. 사회발전 가치를 촉진시키는 데 기여한 지역사회교육운동 7

2. 지속적 사회발전을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 12

V. 맺는 글 15

참고문헌 15

초록보기

본 논문은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이 한국사회 발전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해 복, 또 한국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났던 제반 문제점을 지역사회교육운동 차원에서 어떻게 치유해 왔는가를 밝힘으로써 그 동안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성과를 점검해 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한국의 지여가회교육운동은 1960년대 후반부터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를 중심으로 실시된 이래, 2000년도까지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협력 운동, 학교개방운동, 지역주민의 사회교육운동,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위한 사회개발운동, 지역민의 공동체의식 강화 위한 새이웃 형성운동, 그리고 교육실천운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지역사회교육운동은 한국사회의 발전단계에 비추어 볼 때, 경제발전에 뒤이어 정치의 민주화를 기하고 사회발전 가치를 증대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이제 지역사회교육운동은 그간의 활동을 토대로 끊임없는 자기성찰을 통해 단순히 교육의 발전을 넘어서 시민사회를 구현하고 지역생태계와 공존하는 방향으로 운동의 방향을 정립해 나아가야 할 때가 되었다고 본다. 강한 연대감에 기반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정보화사회의 대학교육 발전방향 강선보 pp.7-24

보기
대학교사(大學校史)의 간행에 관한 연구 한용진 pp.25-60

보기
헤르바르트의 교육적 수업이론에 대한 고찰 :지적 교수와 정의적·도덕적 교육의 통합가능성을 중심으로 김영래 pp.61-83

보기
자유교육관의 변화, 인문학의 위기에 관한 일고(一考) 정윤경 pp.85-103

보기
「1988년 교육개혁법」제정 이후 영국 교육정책의 변화와 쟁점 :권한 이양과 학교 선택권 논의를 중심으로 이병곤 pp.105-118

보기
유학의 '인성론(人性論)'에 내재된 교육의 방향 :원시유학과 주자 성리학의 견해를 중심으로 신창호 pp.119-140

보기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업성취의 효과에 대한 논쟁과 그 함의 고영남 pp.141-163

보기
질 개선을 위한 대학원 평가 및 지원 방안 전성연 外著 pp.165-198

보기
기독교 상담에서 Rogers 상담이론의 적용 김성일 ;최혜경 pp.199-237

보기
한국 지역사회교육 운동의 발전과정과 그 영향분석 권두승 pp.239-254

보기
문해교육의 의의와 문해조사의 문제 윤복남 pp.255-274

보기
전환기의 평생교육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만남 구혜정 pp.275-296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