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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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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235,238,1
I. 서론=236,239,3
II. 선행연구와 분석틀=238,241,1
1. 선행연구=238,241,4
2. 분석틀=242,245,3
III. 우리나라 정부의 성과관리시스템=244,247,1
1. 정부업무평가(기관평가)=245,248,2
2. 인사평가=246,249,2
3. 성과급제도=247,250,1
4. 목표관리제(MBO)=247,250,2
5. 재정성과관리제도=248,251,2
6. 성과감사제도=249,252,2
IV. 정부 성과관리시스템의 진단 및 평가=250,253,1
1. 조사 및 분석 방법=250,253,2
2. 분석결과=251,254,10
V. 성과관리시스템의 통합연계화 방안 모색=260,263,1
1. 전문가 인식조사를 통한 통합연계화 방안 탐색=260,263,6
2. 설문결과의 시사점과 과정적 접근을 통한 통합연계화 방안=265,268,4
VI. 결론=269,272,2
●참고문헌●=271,2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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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54,257,1
이 논문에서는 우리 정부의 성과관리제도들(기관평가, 근무평정, 다면평가, PMS, 목표관리제, 성과급제도, 재정성과관리제도, 성과감사 등)이 제각기 다기화되어 중첩적으로 도입·운영됨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시스템 분절성(fragmentation)의 문제에 착안하여, 각 성과시스템의 가치와 효과 및 분절성의 요인을 진단·평가하고 성과관리시스템의 전체적 통합성(system integration)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정부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평가, 각 시스템의 도입취지 및 존속가치에 대한 평가, 개별 성과관리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현행 성과시스템의 분절성/통합성 정도 및 개별 성과제도간 연계성의 정도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또 성과관리제도간 분절성의 요인과 그 페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정부 성과관리시스템의 통합연계화를 위한 대안의 우선순위와 성공요인을 제시하였다. 통합연계화 대안으로는 공통된 성과지표의 개발·적용, 성과목표의 공통적 설정, 평가결과의 공동활용 등이 중요한 것으로 지적되었으며, 성과시스템의 성공요인으로는 기관장의 관심과 지원, 행정부의 전략적 마인드와 리더십 강화, 전문인력의 확보, 제도의 재설계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성과관리시스템의 통합연계화를 위한 방안으로 전략적 기획 관점과 과정적 접근법에 의하여 8단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① 전략계획단계, ② 목표설정단계, ③ 성과지표설정단계, ④ 예산편성단계, ⑤ 사업집행단계, ⑥ 성과측정평가단계, ⑦ 평가결과활용단계(보상 및 환류·학습), ⑧ 정보화단계로 구분하여 통합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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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부 출연기관 평가 :기관평가사례의 실증적 분석 | 洪性傑 | pp.3-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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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경찰공무원의 보직공모제도에 관한 연구 | 崔宗述 | pp.34-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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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마케팅을 통한 환경규제의 실효성 확보방안 :서울시 자동차공회전제한에 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 金成俊 ;李濬秀 | pp.65-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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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도시의 정치사회문화의 특징적 측면 | 柳在源 | pp.89-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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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잡성, 공식화, 분권화의 조직구조화 변수간 상관성 분석 :우정사업본부를 중심으로 | 元求桓 | pp.118-1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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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과 제도의 적응과 학습 :이동통신 신규 사업자 선정 방식과 기준을 중심으로 | 成知恩 | pp.138-1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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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정보공개의 관련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 張芝媛 ;文信鏞 | pp.170-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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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의회 지원기능의 강화방안에 대한 분석 :의회사무기구를 중심으로 | 姜仁皓 ;崔炳大 ;文丙基 | pp.203-2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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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성과관리시스템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방향 :통합화의 시각 | 河美勝 | pp.235-2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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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의 국가재정운용과 재정개혁에 관한 연구 | 尹光在 | pp.274-2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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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원배심제도의 성과분석과 인식에 관한 연구 :대구시 수성구 사례 | 金在琪 ;宋建燮 | pp.300-3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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