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초록〉=57,62,1

I. 서론=58,63,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58,63,2

2. 연구문제=60,65,1

3. 연구의 제한점=60,65,1

II. 연구방법=60,65,1

1. 연구대상=60,65,2

2. 연구설계=62,67,3

3. 측정도구=65,70,2

4. 자료분석=66,71,2

III. 결과=67,72,1

1. 신체상에 관한 결과=67,72,1

2. 주의집중에 관한 결과=67,72,6

IV. 논의=73,78,3

V. 결론 및 제언=75,80,2

참고문헌=77,82,3

Abstract=80,85,1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신체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발달지체아 3명을 대상으로 중다기초선 설계를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은 발달지체아의 신체크기지각 및 신체공간개념형성에 효과적이었다.둘째,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은 발달지체아의 물체주시능력 및 물체추시능력 형성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신체상에서는 신체크기 지각과 신체공간개념에 한정해서 측정하였으며, 주의집중에서는 물체주시능력과 물체추시능력에 한정하여 측정하였으므로 추후 연구는 다른 영역에까지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감각통합훈련이 필요한 적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훈련의 효과를 보았으나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대상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is designed to test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focused on tactile sense on body image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tudy has two purposes. (1) How does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focused on tactile sense affect the recognition of body size and the concept of body space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2) How does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focused on tactile sense affect the ability of staring objects and keeping pace with objects of those children?

For this study, it is selected three children who are at the age of 5-6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had difficulty in at least 8 items(50%) of clinical observation to diagnose tactile disability, scored not more than 60% in 80 questions on a body image test and scored not less than 60% in an attention- deficit test by teachers. The method used for the study is multiple baseline desig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recognition of body size and the concept of body space, all of children showed the effect like this: they perceived almost 100% of their own body size(shoulders, waist, hip) and body space(nose, belly, legs).

Second, in the ability of staring and keeping pace with objects, all the children show the effect: they had much higher scores in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stage than the baseline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행동 단계 자기 교수 프로그램이 행동장애 아동의 물리적 공격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노선옥 ;정희섭 pp.1-17

보기
The effect of stop request compliance training on generalized compliance of children with autism to instructional requests in the regular classroom Chung, Bo In ;Yoon, Hyun Sook pp.19-37

보기
Social skills intervention for an at-risk Korean student in United States :a single-subject design Lee, Young Ju pp.39-55

보기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지체아의 신체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김영미 ;강대옥 ;박재국 pp.57-80

보기
부모결연프로그램에 참가한 정신지체학생 어머니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전혜인 ;박지연 pp.81-109

보기
PREP의 연속적처리훈련이 초등학교 읽기장애 아동의 단어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장대식 ;안성우 ;정운기 ;최은영 ;김미경 pp.111-130

보기
일반 고등학교에서 실시된 '굿 프렌드 프로그램'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사이의 친구관계에 미친 영향 양은희 ;박승희 pp.131-157

보기
비지시적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폐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윤정원 ;윤치연 ;이근매 pp.159-178

보기
유아 발달검사 표준화 예비연구 윤치연 pp.179-192

보기
초등학교 교과서의 장애이해 관련내용 분석 :정서행동장애 용어포함 권명옥 ;정향란 pp.193-212

보기
활동-기술 도표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수정 ;이소현 pp.213-237

보기
초등학생용 적응행동검사 개발연구 ,2 이준석 ;유재연 pp.239-260

보기
자폐성 장애인의 직업재활 관련 연구 고찰 임경원 ;곽승철 pp.261-282

보기
미술치료가 자폐성향을 띤 정신지체장애아동의 언어표현과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 임지향 ;조기연 ;권명옥 pp.283-300

보기
Comparing two modes of AAC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a narrative review Son, Seung Hyun pp.321-341

보기
장애아동 부모지원을 위한 내용 구성 방안 김향지 ;강양구 pp.301-319

보기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99) 감각ㆍ운동ㆍ지각훈련, 대구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2 교육부, (2000) 특수학교 치료교육 활동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대구대학교 도서편찬위원회 미소장
3 (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미소장
4 김보경, (1984) 반복된 상동행동과 문질러 주기 및 촉각자극, 미소장
5 (2001) 통합감각자극과 촉각자극이 미숙아의 신체성장과 안정상태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미소장
6 (1989) 정신지체아의 신체개념 특성에 관한 연구, 전주우석대학교 미소장
7 (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미소장
8 (1986) 자폐아의 감각 통합기능 증진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미소장
9 (2000) 감각?운동?지각 훈련, 한국특수아동학회 미소장
10 (2000) 전정각?촉각?고유각 지도, 미소장
11 (1997)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아동의 주의집중 및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미소장
12 (1989) 자폐아동의 촉각 및 전정기관 자극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미소장
13 (1994) 정신지체아의 신체상 지각의 특성, 전주우석대학교 미소장
14 (1999)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감각훈련이 발달지체유아의 주의집중과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미소장
15 (2003) 동화내용관련 촉각자극 제공이 발달장애유아의 주의집중과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미소장
16 (200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17 (2000) 촉각훈련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미소장
18 (1994) 중증 뇌성마비아의 신체상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미소장
19 (1999) 경직형 뇌성마비아의 신체상과 지각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미소장
20 (2002) 주의집중 훈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력결핍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21 (1986) 시각장애자의 신체상 지각특성, 대구대학교 미소장
22 (2003) 신체상 훈련 프로그램이 지체부자유학생의 자아개념과 신체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미소장
23 (1998) 시지각 훈련이 자폐유아의 주의집중과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미소장
24 (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미소장
25 파워포인트 동화 활용 제시 방법이 유아의 주의집중과 컴퓨터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소장
26 (1986) 학습숙제의 내용과 제시방법에 따른 정신박약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대구대학교 미소장
27 (1987) 학습자극의 내용과 제시방법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미소장
28 (1997) 자극단서의 수와 구성방법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 특성, 미소장
29 (200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 적용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30 (1991) 자폐성아동의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감각통합 기능과 관련 기능 행동의 효과, 대구대학교 미소장
31 (1990) 장애아의 감각운동지도, 대구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32 (1994) 感覺統合療法の單一システムデザイソによる效果硏究の方法, 미소장
33 (1988) 治療敎育における觸覺遊び, 미소장
34 (1994) 幼稚園?保育院における感覺統合理論の導入と實踐, 미소장
35 (1985)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Wilshire Boulevard 미소장
36 (1977) Sign language and multisensory input of children with communication and related developmental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Childhood Schizophrenia, 미소장
37 (2001) Effectiveness of two different sensory integration programmes for children with spastic diplegic cerebral palsy, 미소장
38 (1979) Psychology of perception, 미소장
39 (1973) Handbook of General Psychology, Prentice Hall 미소장
40 (1970) Note on the stability of change in body image due to sensory-motor training,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