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초록〉=57,62,1
I. 서론=58,63,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58,63,2
2. 연구문제=60,65,1
3. 연구의 제한점=60,65,1
II. 연구방법=60,65,1
1. 연구대상=60,65,2
2. 연구설계=62,67,3
3. 측정도구=65,70,2
4. 자료분석=66,71,2
III. 결과=67,72,1
1. 신체상에 관한 결과=67,72,1
2. 주의집중에 관한 결과=67,72,6
IV. 논의=73,78,3
V. 결론 및 제언=75,80,2
참고문헌=77,82,3
Abstract=80,85,1
본 연구는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신체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발달지체아 3명을 대상으로 중다기초선 설계를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은 발달지체아의 신체크기지각 및 신체공간개념형성에 효과적이었다.둘째,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은 발달지체아의 물체주시능력 및 물체추시능력 형성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신체상에서는 신체크기 지각과 신체공간개념에 한정해서 측정하였으며, 주의집중에서는 물체주시능력과 물체추시능력에 한정하여 측정하였으므로 추후 연구는 다른 영역에까지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감각통합훈련이 필요한 적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훈련의 효과를 보았으나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대상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is designed to test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focused on tactile sense on body image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tudy has two purposes. (1) How does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focused on tactile sense affect the recognition of body size and the concept of body space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2) How does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focused on tactile sense affect the ability of staring objects and keeping pace with objects of those children?
For this study, it is selected three children who are at the age of 5-6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had difficulty in at least 8 items(50%) of clinical observation to diagnose tactile disability, scored not more than 60% in 80 questions on a body image test and scored not less than 60% in an attention- deficit test by teachers. The method used for the study is multiple baseline desig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recognition of body size and the concept of body space, all of children showed the effect like this: they perceived almost 100% of their own body size(shoulders, waist, hip) and body space(nose, belly, legs).
Second, in the ability of staring and keeping pace with objects, all the children show the effect: they had much higher scores in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stage than the baselines.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1999) 감각ㆍ운동ㆍ지각훈련, 대구대학교 출판부 | 미소장 |
2 | 교육부, (2000) 특수학교 치료교육 활동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대구대학교 도서편찬위원회 | 미소장 |
3 | (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미소장 |
4 | 김보경, (1984) 반복된 상동행동과 문질러 주기 및 촉각자극, | 미소장 |
5 | (2001) 통합감각자극과 촉각자극이 미숙아의 신체성장과 안정상태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 미소장 |
6 | (1989) 정신지체아의 신체개념 특성에 관한 연구, 전주우석대학교 | 미소장 |
7 | (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 미소장 |
8 | (1986) 자폐아의 감각 통합기능 증진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미소장 |
9 | (2000) 감각?운동?지각 훈련, 한국특수아동학회 | 미소장 |
10 | (2000) 전정각?촉각?고유각 지도, | 미소장 |
11 | (1997)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아동의 주의집중 및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미소장 |
12 | (1989) 자폐아동의 촉각 및 전정기관 자극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미소장 |
13 | (1994) 정신지체아의 신체상 지각의 특성, 전주우석대학교 | 미소장 |
14 | (1999)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감각훈련이 발달지체유아의 주의집중과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 미소장 |
15 | (2003) 동화내용관련 촉각자극 제공이 발달장애유아의 주의집중과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 미소장 |
16 | (200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 미소장 |
17 | (2000) 촉각훈련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 미소장 |
18 | (1994) 중증 뇌성마비아의 신체상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 미소장 |
19 | (1999) 경직형 뇌성마비아의 신체상과 지각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 미소장 |
20 | (2002) 주의집중 훈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력결핍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 미소장 |
21 | (1986) 시각장애자의 신체상 지각특성, 대구대학교 | 미소장 |
22 | (2003) 신체상 훈련 프로그램이 지체부자유학생의 자아개념과 신체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미소장 |
23 | (1998) 시지각 훈련이 자폐유아의 주의집중과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미소장 |
24 | (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 미소장 |
25 | 파워포인트 동화 활용 제시 방법이 유아의 주의집중과 컴퓨터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 소장 |
26 | (1986) 학습숙제의 내용과 제시방법에 따른 정신박약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대구대학교 | 미소장 |
27 | (1987) 학습자극의 내용과 제시방법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 미소장 |
28 | (1997) 자극단서의 수와 구성방법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 특성, | 미소장 |
29 | (200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 적용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 미소장 |
30 | (1991) 자폐성아동의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감각통합 기능과 관련 기능 행동의 효과, 대구대학교 | 미소장 |
31 | (1990) 장애아의 감각운동지도, 대구대학교 출판부 | 미소장 |
32 | (1994) 感覺統合療法の單一システムデザイソによる效果硏究の方法, | 미소장 |
33 | (1988) 治療敎育における觸覺遊び, | 미소장 |
34 | (1994) 幼稚園?保育院における感覺統合理論の導入と實踐, | 미소장 |
35 | (1985)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Wilshire Boulevard | 미소장 |
36 | (1977) Sign language and multisensory input of children with communication and related developmental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Childhood Schizophrenia, | 미소장 |
37 | (2001) Effectiveness of two different sensory integration programmes for children with spastic diplegic cerebral palsy, | 미소장 |
38 | (1979) Psychology of perception, | 미소장 |
39 | (1973) Handbook of General Psychology, Prentice Hall | 미소장 |
40 | (1970) Note on the stability of change in body image due to sensory-motor training,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9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