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초등학교 5,6학년 영어교재 분석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임희정 ; 김미선 1

[요약] 1

1. 머리말 1

2. 연구의 목적 2

3. 이론적 배경 2

3.1. 영어 교재의 의미와 중요성 2

3.2. 교재 평가의 필요성과 원칙 3

3.3.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 4

3.4. 초등학교 영어 교재 분석 연구 8

4. 교재분석 대상과 분석 방법 8

5. 연구 결과 및 논의 10

5.1. 의사소통 기능 10

5.2. 소재 11

5.3. 문화 13

5.4. 어휘 수 16

5.5. 단일 문장 길이 17

6. 결론 및 제안 18

6.1. 결론 및 제안 18

6.2. 연구의 제한점 20

참고 문헌 20

〈분석대상 교재〉 22

부록 23

[저자소개] 27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tents of the English textbooks for the 5th and 6th graders of the elementary school, to compare them with the aims of the 7th curriculum, and finally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English textbooks. The study used the criteria prescribed in the curriculum: communicative functions, topics, culture, vocabulary, and sentence length. The results of the analysis reveals that the contents of the textbooks, by and large, accord with the guideline the 7the curriculum. However, the cultural contents of the textbooks are very limited in terms of its coverage of the target culture. In conclusion, the textbooks need adding practical and realistic cultural contents to help improving lear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It is not necessarily bad Sunmee Chang pp.1-18

보기
대학생의 논증 문단 작성 실태와 지도 방안 김옥화 pp.19-46

보기
Why not *knowledges of English? Yonghyun Kwon pp.47-67

보기
There in discourse-based context Chankyu Park pp.69-89

보기
무계본(無界本) <진언집(眞言集)> 연구 안주호 pp.91-105

보기
초등학교 5,6학년 영어교재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임희정 ;김미선 pp.107-133

보기
인명로마자표기 실태 및 분석 :국가대표선수를 중심으로 양병선 pp.135-157

보기
실용 자료(authentic materials)를 활용한 대학생들의 영어 읽기 지도 정 행 pp.159-172

보기
A variation in features on wh-phrases and C Youngroung Kim pp.173-191

보기

참고문헌 (2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미소장
2 (2001)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재분석, 미소장
3 (2001) 초등학교 5,6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미소장
4 (2002) 제7차 초등영어 3, 4학년 교과서의 놀이 활동 및 그 활용 실태 , 미소장
5 (2001)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듣기 말하기 활동 분석 연구, 미소장
6 (1998) 제 7차 교육과정과 초등 영어 교과서 개발 방향, 미소장
7 (1998) 초등 영어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미소장
8 (2003) 초등영어 문화교육: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미소장
9 (1999) 주제중심 통합 접근법에 따른 영어교재 내용구성 방안: 주제, 이야기, 탐구활동을 중심으로, 미소장
10 (1998) 초등영어 교수법, 서울: 학문출판사 미소장
11 (2003) 초등학교 영어 교재 분석 및 만족도 조사, 미소장
12 (1993189-221) 설문을 통해 살펴 본 국민학교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미소장
13 (1999) 초등영어교재의 게임분석 연구, 미소장
14 (2002)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3, 4학년 교재 분석, 미소장
15 (1999) 영어교재론 개관, 서울: 한국문화사 미소장
16 (2002) 초등학교 영어 교육 -이론과 적용-, 서울: 한국문화사 미소장
17 (1999) 외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개발의 원칙, 미소장
18 (1999) 우리나라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대화식 영어와 원어민의 대화식 영어의 비교, 미소장
19 (2001)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재 분석 및 평가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미소장
20 (2001) 영어교재 평가 모형 연구, 미소장
21 (2001)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내용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미소장
22 (1995) 다매체 영어교육의 필요성, 미소장
23 (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영어 3학년 교과서 분석: 참관수업을 중심으로, 미소장
24 (1957) Linguistics across cultures Applied linguistics for language teachers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미소장
25 (1968)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26 (1991)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미소장
27 (1983) Developing criteria for textbook evaluation,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