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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179,183,1
I. 서론=180,184,3
II. 한국의 이동통신단말기 시장=182,186,3
III. 모형=184,188,5
IV. 실증 분석 결과=188,192,1
1. 자료(Data Description)=188,192,2
2. 추정 결과=189,193,4
3. 구매형태 별 제품의 확산=192,196,3
4. 모형 적합성과 예측력=194,198,4
V. 결론=197,201,3
참고문헌=199,203,2
ABSTRACT=201,205,1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재구매확산모형(repeat-purchase diffusion model)들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별 재구매 확산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처음구매자에 의한 확산과 재구매자에 의한 확산을 브랜드 별로 식별하여 분석하고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브랜드 간 경쟁요인을 모형에 반영하였으며, 소비자의 교체주기에 따른 확산모양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한국의 이동통신단말기시장의 확산에 적용되었으며 분석결과, 처음구매에 의한 제품의 확산 속도보다 재구매에 의한 확산속도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구매에 의한 확산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와 신기술을 이용한 부가기능 확대 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모형의 적합성과 예측력에서 매우 뛰어난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국가의 혁신 전략으로 사용될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new repeat-purchase diffusion model considering brand level to overcome limitations of the previous repeat-purchase diffusion models. This study consists of three analyses which (1) separately identify diffusions of first-time purchasers and repeat purchasers, (2) reflect competitive factors to affect diffusion of brands into our model, (3) and observe diffusion patterns considering replacement cycle of consumers.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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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이동성제도의 도입과 네트워크 효과 | 오정훈 | pp.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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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술규제와 코드의 정치 :인터넷 내용등급제를 중심으로 | 장우영 | pp.23-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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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보통신 산업에서 특허가 생산성에 미친 영향 :산업별 패널 데이터 분석 | 오근엽 ;김태기 | pp.59-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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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매를 고려한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확산 분석 | 이철용 ;이종수 | pp.179-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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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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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004) “국내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의 실태조사 분석”, | 미소장 |
2 | (2003)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의 이동통신단말기 산업분석” 『IT 산업시장환경 연구시리즈』, | 미소장 |
3 | (1969) A new product growth for model consumer durables, | 미소장 |
4 | (2001) Diffusion of Technology Generations, | 미소장 |
5 | (1972) How to choose the right forecasting technique, | 미소장 |
6 | (2003) Can We Infer “Trial and Repeat” Numbers From Aggregate Sales Data?, | 미소장 |
7 | (1960) Early prediction of market success for new grocery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 미소장 |
8 | (2003) Econometric Analysis,, Prentice Hall | 미소장 |
9 | (1994) Analysis of new product diffusion using a four-segment trial-repeat model, | 미소장 |
10 | (2000) Impact of a late entrant on the diffusion of a new product/servi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미소장 |
11 | (1981) Bayesian estimatin and control of detailing effort in a repeat purchase diffusion environment, | 미소장 |
12 | (2002) Forecasting the Market Diffusion of Disruptive and Discontinuous Innovation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 미소장 |
13 | (1961) Technical change and the rate of imitation, | 미소장 |
14 | (1995) Forecasting with growth curves , | 미소장 |
15 | (2001) Forecasting the diffusion of innovation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미소장 |
16 | (1992) Price elasticity over the adoption life cyc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미소장 |
17 | (1994) Specifying Competitive Effects in Diffusion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Marketing, | 미소장 |
18 | (1988) Forecasting with a repeat purchase diffusion model, | 미소장 |
19 | (1962) Simultaneous Estimation of Simultaneous Equation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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