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확장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nhanced Milieu Teaching: EMT) 가 발달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발달장애 유아 3명이다.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하여, 중재와 유지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확장된 환경중심 언어중재전략은 아동의 자발발화, 평균발화길이(MLU), 새로운 어휘 습득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EMT는 기존의 환경중심언어중재를 보완한 방법으로 과거의 단순한 요구하기 등 특정 목표 언어만이 아니라 평균발화길이, 어휘 및 구문 확장, 등 즘 더 포괄적인 발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발달지체 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최근 연구동향에 관한 고찰 노진아 pp.5-24

고기능 자폐아동의 실행기능과 마음이론에 관한 특성 연구 김도연 ;한소희 pp.25-45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전반적 발달장애 유아의 사물요구하기와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 이지현 ;조광순 pp.46-78

가족 기능강화 프로그램이 장애 아동 부모의 스트레스와 가족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 조윤경 ;김경혜 pp.79-104

확장된환경중심언어중재(EMT)가 발당장애유아의 발화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병운 ;연진희 pp.105-127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도 조사 고연숙 ;김경숙 pp.128-147

유치원 현장에서 유아-주제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 함정현 pp.148-164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영태, (2000)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서울장애인복지관 미소장
2 김영태, (2003)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서울: 학지사 미소장
3 송정옥, (1999) 환경중심 언어지도가 자폐성 아동의 자발적 의사표현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4 오성애, (1996) 환경중심 언어지도가 자폐성 아동의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5 이점조, (1998) 환경중심 언어지도가 정신지체학생의 언어습득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6 이영철, (1993) 환경중심 언어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자발 발화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7 장선아, (1996) 비장애아동의 환경중심언어중재전략 사용이 장애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미치는 영향, 미소장
8 정윤주, (2002) 환경중심언어지도가 자폐성 장애 아동의 표현언어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미소장
9 황복선, (2005) The generalized changes in maternal interactive behaviors effected by the parent-implemented enhanced milieu teaching, 특수교육학연구 미소장
10 Hyperlexia 네이버 미소장
11 Incidental Teaching of Social Behavior: A Naturalistic Approach for Promoting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네이버 미소장
12 Fay, W, (1980) Emerging language in autistic children,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미소장
13 The Effects of Trainer-Implemented Enhanced Milieu Teaching on the Social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네이버 미소장
14 Enhanced Milieu Teaching: Effects of Parent-Implemented Language Intervention 네이버 미소장
15 Kaiser, A. P. , (1993) Parent-implemented language intervention. In Enhancing children's commnication: Vol. 2. Research foundation for intervention , Baltimore: Brookes 미소장
16 The Effects of Parent-Implemented Enhanced Milieu Teaching on the Social Communication of Children Who Have Autism 네이버 미소장
17 Kaiser, A. P, (1987) Teaching functional language: Strategies for language intervention. In Systematic Instruction of persons with severe handicaps, Columbus: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 미소장
18 Kaiser, A. P.,, (1992) Evaluating milieu teaching, In Causes and effects in communication and language intervention, 1, Baltimore: Paul H. Books Publishing Co. 미소장
19 Enhancing communication in adolescents with autism 네이버 미소장
20 Mahoney, G, (1986) Maternal communication style with mentally retarded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미소장
21 Keeping up with Language Intervention Trends 네이버 미소장
22 McCormick, L. , (2003) Language intervention in the inclusive preschool. In Supporting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fficulties in inclusive settings, New York: Pearson Education, Inc. 미소장
23 The facilitative effects of incidental teaching on preposition use by autistic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24 Effects of Environmental Reorganization in Classrooms for Children with Autism. 네이버 미소장
25 Ostrosky, M, (1993) Facilitating children's social-communicative interactions through the use of peer-mediated interventions. In Communication and Language intervention. Vol. 2. Enhancing children's communication: Research foundations for intervention, Baltimore: Paul H. Books Publishing Co. 미소장
26 Owens, E. E. , (2000) 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Boston: Allyn and Bacon 미소장
27 Mands for Verbalization 네이버 미소장
28 Using structured discourse as a language intervention technique with autistic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29 Swisher, L, (1985) The expressive language characteristics of autistic children compared with mentally retarded or specific language-impaired children. In Communication problems in autism , New York: Plenum 미소장
30 Tannock, R. M, (1992) reassessing parent-focused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s. In Communication and language intervention :Vol. 1., Baltimore: Brookes 미소장
31 INREAL Intervention for Language Handicapped and Bilingual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32 Weistuch, L, (1985) The language interaction project, Analysis and Intervention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미소장
33 Analysis of intentional communication of normal children from the prelinguistic to the multiword stage.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