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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전의 인물 형상과 개방성 / 김동건 1

〈국문초록〉 1

1. 서론 2

2. 토끼와 별주부의 성격 6

(1) 지략 6

(2) 어리숙함 12

(3) 욕망 15

(4) 허위의식 18

3. 별주부 속의 토끼, 토끼 속의 별주부 22

4. 결론 25

《참고문헌》 27

〈Abstract〉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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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토끼전 인물에 관한 연구에서 토끼나 별주부는 그들이 드러내는 가치나 이념, 성격 등에 있어 서로 상반된 관계에 있는 것으로 이해되었고 그와 함께 등장인물의 성격 또한 고착화되어 있었다. 작품 속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적 특성은 서사를 추동해 나가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인물의 성격에 대한 이해는 곧 토끼전을 더 잘 이해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토끼전의 등장인물인 토끼와 별주부의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비교적 풍부한 삽화를 담고 있는 가람본 <별토가>를 텍스트로 삼아 별주부와 토끼의 성격을 비교해 본 결과 토끼와 별주부는 지략, 어리석음, 욕망, 허위의식 등의 성격을 공통적으로, 그리고 비슷한 비중으로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토끼나 별주부 어느 한 쪽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특성들이 두 인물에 공존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이 두 인물은 동일한 성격과 동일한 서사적 비중으로 토끼전 서사를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다.토끼전은 반전을 통하여 늘 상황이 뒤집힌다. 반전은 어느 한 쪽으로 고정된 가치관을 거부하고 다양한 가치와 기준을 긍정할 때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토끼전에서는 거듭되는 반전을 용납함으로써 다양한 세계관과 열린 가치관을 드러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토끼전 서사의 원리는 인물에도 영향을 미친다. 즉 유동성이라는 토끼전의 서사적 특징이 인물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쳐 토끼와 별주부라는 인물을 탄생시킨 것이다. 토끼전은 토끼의 서사이면서 동시에 별주부의 서사일 뿐 아니라 두 인물의 서사는 서로 반전과 반복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토끼사일 뿐 아니라 두 인물의 서사는 서로 반전과 반복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토끼와 별주부는 대립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그 두 성격을 공유할 수밖에 없게 된다. 요컨대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장르 자체가 토끼전을 개방적으로 만들고 있는 데다가 여러 개의 지략담의 반복으로 구성된 토끼전의 구조와 아울러 등장인물들 또한 유동적인 특성을 지니게 되고, 그리하여 토끼전은 개방성을 그 특징으로 하는 작품이 되고 있다.

As well known, Toggi-jeon was made on . has a cleverness story as a main motif which the rabbit in a critical moment to be taken its liver overcomes a critical moment with cleverness. Toggi-jeon was novelized from this motif. By the way it is a problem although a novel has a same motif with origin tale the novel has a different structure from literature work.There should be differences between each situation tale was preserved and novel was preserved, novel has more complicated structure basing on tale. In case of characters and characterizing, novel has more complicated condition also novel has more various values and meanings. Therefore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those differences. was a simple cleverness story of rabbit, however in Toggi-jeon turtle is a potential character with rabit. Toggi-jeon is a cleverness story of not only rabit but also turtle. In other words, Toggi-jeon as a novel not a tale is description of rabbit and turtle as well. Toggi-jeon is expanding description from rabbit and alos from turtle. In this progress characters express various personality and deepens meaning of Toggi-jeon. Inconsistent character of rabbit and turtle shows their aspects of main character of cleverness story and trickster. Only difference of them as main characters is the fact rabbit is a succeeded hero though turtle is a failed hero. Various future stories of rabbit and turtle in novels were created from above difference. For that reason Toggi-jeon has various and open structure as a characteristic.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동리 신재효의 「광대가」와 한국 공연이론 김익두 pp.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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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의 판소리 문화적 기반 정병헌 pp.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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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효의 판소리사적 위상 서종문 pp.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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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과 여성명창 성기련 pp.79-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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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궁가>의 재창조를 위한 수행적 연구 김광욱 pp.11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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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전의 인물 형상과 개방성 김동건 pp.137-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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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수와 임방울의 선택과 지향 :수궁가를 중심으로 김혜정 pp.16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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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전> 言辯 대결의 양상과 의미 정충권 pp.21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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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名昌 金昌煥의 藝術活動 김석배 pp.24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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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료 한문본 <兎公傳>의 성립 시기와 이본적 특성 김정녀 pp.271-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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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사설의 디지털서사화 방안 장미영 pp.299-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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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희곡에 나타난 <춘향전> 변용 양상 연구 :김용락의 <방자놀이>, 이근삼의 <춘향아, 춘향아>, 오태석의 <기생비생 춘향전>을 중심으로 최영희 pp.32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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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응민 바디 <심청가>의 성립과 전승 실태 연구 최혜진 pp.359-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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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2) 토끼전의 인물형상과 풍자, 판소리학회 미소장
2 (1976) 수궁가의 구조적 특성,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미소장
3 (1976) 판소리 사설의 희극성과 풍자성-수궁가의 인물을 중심으로, 미소장
4 (1997) 토끼전 인물고, 미소장
5 (1998) 수궁가 모족회의 대목의 존재양상과 의미, 국어국문학회 미소장
6 (2003) 토끼전 연구, 민속원 미소장
7 (1998) 토끼전 전집 1, 박이정 미소장
8 (2004) <토끼전수궁가>의 인물형상, 판소리학회 미소장
9 (1998) 토끼전의 우의적 성격, 고전작가작품의 이해, 집문당 미소장
10 (2002) <토끼전>과 북미원주민 설화에 나타난 트릭스터 비교 연구, 미소장
11 (1995) 조선후기 우화소설 연구, 태학사 미소장
12 (1999) 수궁가에 나타난 토끼의 성격과 당대 수용자들의 심리적 성격, 미소장
13 (1984) 판소리의 개방성, 형설출판사 미소장
14 (1992) 별주부전의 인물 관계와 그 의미, 미소장
15 (1973) 토끼전의 서민의식과 풍자성,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미소장
16 (2001) 토끼전수궁가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미소장
17 (1984) 판소리사에 있어서 신재효와 토끼전, 창작과비평사 미소장
18 (1998) 별주부와 토끼의 인물상, 한국구비문학회 미소장
19 (1984) 토끼전 이본에 나타난 작가의식의 거리, 미소장
20 (1992194-229쪽) 토끼전의 작품 구조와 인물 형상-가람본 별토가를 중심으로, 미소장
21 (1999) 봉건국가의 해체와 토끼전의 결말구조,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출판 미소장
22 (1990) 김경수 옮김, 민음사 미소장
23 (1972) 우화소설 연구,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