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윤리와 사상'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향 / 홍석영 1
《요약》 1
I. 서론 1
II. 내용 중복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
1. '윤리와 사상' 교과서 내에서의 중복 3
2.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 '도덕' 교과서와의 중복 5
3. 개선 방향 7
III. 사진 삽화의 적절성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8
1. 부정적 내용의 사진 삽화 보다는 긍정적 내용의 사진 삽화를 8
2. 성차별적 사진 삽화 보다는 양성 평등을 지향하는 사진 삽화를 9
3. 고등 학생을 주인공으로 하는 사진 삽화를 10
IV. 단원별 서술 분량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0
V. 내용상의 문제점 13
VI. 수업 시수의 문제점 15
VII. 결론 16
참고 문헌 17
Abstract 18
본 논문에서는 1997년 고시된 7차 교육 과정에 따라 편찬된 고등학교 심화 선택 과목인 ‘윤리와 사상’ 교과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한 후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자가 제기한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문제점은 ① 내용 중복의 문제점, ② 사진 삽화의 적절성의 문제점, ③ 단원별 서술 분량의 문제점, ④ 내용 서술의 문제점, ⑤ 수업 시수의 문제점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과서 개정 작업은 빠른 시일 안에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 스스로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자신의 수업에 맞는 교수 자료를 능동적으로 작성한다는 자세로, 교과서의 내용을 ‘윤리와 사상’ 교과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맞게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This essay critically reviews the textbook 'Ethics & Thoughts'(an optional subject, highschool 2nd or 3rd grade). The text book 'Ethics & Thoughts' has some problems: ① the problem of repetition, ② the problem of photos & pictures' suitableness, ③ the problem of chapter's quantity, ④ the problem of contents, ⑤ the problem of the number of hours for lessons per week.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
정보윤리 감수성 발달 방안 연구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보윤리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 김항인 | pp.1-24 |
|
보기 |
퇴계의 『성학십도(聖學十圖)』에 함의된 도덕교육론 | 강봉수 | pp.25-54 |
|
보기 |
우리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반성과 실천적 지향 | 박병기 | pp.55-74 |
|
보기 |
도덕과 교사의 사회 윤리적 실천을 위한 역할 | 박찬석 | pp.75-94 |
|
보기 |
다원화 사회에서의 도덕과 교육 방안 | 이세형 | pp.95-116 |
|
보기 |
'윤리와 사상'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향 | 홍석영 | pp.117-134 |
|
보기 |
『소학』을 통해 본 전통예절 교육의 방향 | 오석종 | pp.135-156 |
|
보기 |
성서의 복음서에 나타난 교육의 원리와 언어에 의한 교육방법 | 서홍교 | pp.157-184 |
|
보기 |
도덕교육방법의 동기화 제고를 위한 도덕 감성에 대한 일 고찰 | 정탁준 | pp.185-206 |
|
보기 |
2000년 이후 북한교육 변화의 특징과 내용 | 차우규 | pp.207-226 |
|
보기 |
도덕적 상상력을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 효율화 방안 연구 | 김은수 | pp.227-249 |
|
보기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1997) 도덕과 교육 과정, | 미소장 |
2 | (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국어, 도덕, 사회-, | 미소장 |
3 | (2001)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3 도덕, | 미소장 |
4 | (2003) 고등학교『윤리와 사상』, 지학사 | 미소장 |
5 | (2004) 고등학교『윤리와 사상』교사용 지도서, 지학사 | 미소장 |
6 | (2004) 제7차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 미소장 |
7 | (2003) 중등 고덕교육의 현실과 문제 : 현생 도덕 윤리 교과교육에 대한 도덕철학적 재검토 및 그 개선을 위한 시론, 집문당 | 미소장 |
8 | 윤종철, (2004.2)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서양 윤리와 사회 사상 서술에 대한 비판 및 개선 방안 연구, | 미소장 |
9 | (2002) 도덕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Ⅰ),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