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윤리와 사상'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향 / 홍석영 1

《요약》 1

I. 서론 1

II. 내용 중복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

1. '윤리와 사상' 교과서 내에서의 중복 3

2.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 '도덕' 교과서와의 중복 5

3. 개선 방향 7

III. 사진 삽화의 적절성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8

1. 부정적 내용의 사진 삽화 보다는 긍정적 내용의 사진 삽화를 8

2. 성차별적 사진 삽화 보다는 양성 평등을 지향하는 사진 삽화를 9

3. 고등 학생을 주인공으로 하는 사진 삽화를 10

IV. 단원별 서술 분량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0

V. 내용상의 문제점 13

VI. 수업 시수의 문제점 15

VII. 결론 16

참고 문헌 17

Abstract 18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1997년 고시된 7차 교육 과정에 따라 편찬된 고등학교 심화 선택 과목인 ‘윤리와 사상’ 교과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한 후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자가 제기한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문제점은 ① 내용 중복의 문제점, ② 사진 삽화의 적절성의 문제점, ③ 단원별 서술 분량의 문제점, ④ 내용 서술의 문제점, ⑤ 수업 시수의 문제점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과서 개정 작업은 빠른 시일 안에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 스스로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자신의 수업에 맞는 교수 자료를 능동적으로 작성한다는 자세로, 교과서의 내용을 ‘윤리와 사상’ 교과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맞게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This essay critically reviews the textbook 'Ethics & Thoughts'(an optional subject, highschool 2nd or 3rd grade). The text book 'Ethics & Thoughts' has some problems: ① the problem of repetition, ② the problem of photos & pictures' suitableness, ③ the problem of chapter's quantity, ④ the problem of contents, ⑤ the problem of the number of hours for lessons per week.

In order to correct these problems, firstly it is to manifest the ends and goals of the subject 'Ethics & Thought', secondary to adjust the chapter's quantity. But this correction doesn't work immediately. Therefore each teacher is to reorganize the textbook by oneself, in order to teach the subject 'Ethics & Thoughts' more effectively.

참고문헌 (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97) 도덕과 교육 과정, 미소장
2 (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국어, 도덕, 사회-, 미소장
3 (2001)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3 도덕, 미소장
4 (2003) 고등학교『윤리와 사상』, 지학사 미소장
5 (2004) 고등학교『윤리와 사상』교사용 지도서, 지학사 미소장
6 (2004) 제7차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미소장
7 (2003) 중등 고덕교육의 현실과 문제 : 현생 도덕 윤리 교과교육에 대한 도덕철학적 재검토 및 그 개선을 위한 시론, 집문당 미소장
8 윤종철, (2004.2)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서양 윤리와 사회 사상 서술에 대한 비판 및 개선 방안 연구, 미소장
9 (2002) 도덕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Ⅰ),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