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도덕심리학 연구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 인지발달론적 접근의 이론 확장과 적용 확대의 과정을 중심으로 / 홍성훈 1
I. 들어가는 말 1
II. 이론의 정립 및 확장 과정 2
1. Piaget : 이론적 토대의 형성 2
2. Kohlberg : 이론 정립 2
3. Rest : 이론적 확장 3
4. Gilligan : 도덕성 발달의 성(性)편향성 문제 6
5. Turiel : 영역이론의 제시 6
6. 신콜버그적 관점 9
III. 실제적 적용의 확대 과정 10
1. 딜레마토론 방식의 활용 10
2. 정의공동체 접근의 도입 12
3. 전문직 윤리 프로그램의 개발 14
IV. 맺음말 15
〈참고문헌〉 16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방식 개선을 위한 탐색 | 허경철 | pp.1-22 |
|
보기 |
미래 사회에 대비한 초·중·고등학교 도덕·윤리과 교육의 발전과제 | 정세구 | pp.23-38 |
|
보기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 차우규 | pp.39-60 |
|
보기 |
중학교 도덕과 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 양방주 | pp.61-82 |
|
보기 |
고등학교 도덕·윤리과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선택 교육과정의 차별화 | 박장호 | pp.83-108 |
|
보기 |
도덕과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한 교육과정 전문가의 소견 | 김재춘 | pp.109-121 |
|
보기 |
도덕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도덕 교육에 대한 교육철학적 연구 동향 | 조난심 | pp.122-146 |
|
보기 |
도덕심리학 연구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인지발달론적 접근의 이론 확장과 적용 확대의 과정을 중심으로 | 홍성훈 | pp.147-166 |
|
보기 |
도덕 교과서에서 강조된 연대성의 의미 | 강두호 | pp.167-179 |
|
보기 |
전체론적 환경윤리와 도덕교육 | 노희정 | pp.180-193 |
|
보기 |
한국 시민윤리교육 실태조사 ,2 :14세 학생의 시민윤리적 참여와 정치적 행동을 중심으로 | 박효종 ;손경원 ;김항인 ;서은숙 | pp.194-211 |
|
보기 |
제 7차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 신현우 | pp.212-226 |
|
보기 |
인터넷 중독과 히키코모리에 대한 문제 탐색 | 이진희 | pp.227-247 |
|
보기 |
한국의 도덕과 교육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의 적용을 위한 조건 및 방법 탐색 | 정창우 | pp.248-271 |
|
보기 |
학교 공동체 내의 도덕적 메시지(덕목)에 대한 문화의 영향 :한국 초등학교와 미국 초등학교의 비교연구 | 정탁준 | pp.272-289 |
|
보기 |
중국의 초, 중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차우규 | pp.290-305 |
|
보기 |
사이버 공간의 도덕과교육적 함의 | 추병완 | pp.306-320 |
|
보기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1996). 전문서비스업 종사자의 직업윤리. 새시대의 직업윤리. 사단법인 신사회공동선 운동연합. 235-259. | 미소장 |
2 | (1986). 인지발달론의 관점에서 본 도덕성 발달 연구의 문제와 전망. 교육이론, 1(1).서울대학교교육연구회. 55-83. | 미소장 |
3 | (1988).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 | 미소장 |
4 | (1999), 대학에서의 인성교육,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대학인성교육연구팀 발간자료. | 미소장 |
5 | (1999), “전문직 도덕성 연구의 동향과 전망”,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운천 이성진 박사정년기념 논문집 p.399~420. | 미소장 |
6 | (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 ,서울:인간사랑. | 미소장 |
7 | 도덕교육의 이해 , 서울: 백의, 1999. | 미소장 |
8 | 의료윤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연구 : 의과대학생의 도덕 판단력·민감성·행동선택을 중심으로 | 소장 |
9 | (2001). 인지발달론의 관점에서 본 전문직 도덕성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교육학연구 39(2). 한국교육학회. 63-80. | 미소장 |
10 | (1969), The effects of classroom moral discussion upon children's level of moral thought.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 of Chicago. | 미소장 |
11 | The Effects of Classroom Moral Discussion upon Children's Level of Moral Judgment ![]() |
미소장 |
12 | In a Different Voice: Women's Conceptions of Self and of Morality ![]() |
미소장 |
13 | (198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14 | "Educating for Justice and Community: Lawrence Kohlberg's Vision of Moral Education" in Kurtines, W. M. and Gewirtz, J. L. (eds.), Moral Development : An Introduction (Boston: Allyn and Bacon, 1995) | 미소장 |
15 | Irreversible, Stepwise Sequence in the Development of Moral Judgment: A Longitudinal Study of Males and Females ![]() |
미소장 |
16 | (1958). The development of modes of moral thinking and choice in the years 10 to 16. University of Chicago: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 미소장 |
17 | Continuities and discontinuities in childhood and adult moral development. ![]() |
미소장 |
18 | (1976). Moral stage and moralization: The 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 In T. Likona (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NY: Holt, Rinehart & Winston. | 미소장 |
19 | Moral Psychology, Boulder, Colorado: Westview Press, 1996. | 미소장 |
20 | Curricular Effectiveness in Moral/Values Education: A Review of Research ![]() |
미소장 |
21 | (1991), "Doing justice to morality in contemporary values education". In J. S. Benninga (Ed.), Moral, character, and civic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pp. 21-42).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 미소장 |
22 | (1991), "The domain approach to values education : From theory to practice". In W. M. Kurtines & J. L. Gewirtz (Eds.), Handbook of moral behavior and development, Vol. 3 : Application (pp. 251-266).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미소장 |
23 | (1932/1965),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Glencoe, IL: Free Press. | 미소장 |
24 | (1989), Lawrence Kohlberg's Approach to Moral Educa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25 | Morality: Religious and Secular: The Dilema of the Traditional Conscience. by Basil Mitchell; ![]() |
미소장 |
26 | (1994), Moral Development in the Professions : Psychology and Applied Ehic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미소장 |
27 | (1999), Postconventional moral thinking: A neo-Kohlbergian approach, Mahwah, NJ: Erlbaum. | 미소장 |
28 | A Neo-Kohlbergian Approach to Morality Research ![]() |
미소장 |
29 | Does Moral Education Improve Moral Judgment? A Meta-Analysis of Intervention Studies Using the Defining Issues Test ![]() |
미소장 |
30 | (1983). The development of social knowledge: Morality and convention.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31 | Sex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 of Moral Reasoning: A Critical Review ![]() |
미소장 |
32 | A Longitudinal Study of Moral Reasoning ![]()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