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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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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려 초·중기 자기 상감기법의 연원과 발전 / 장남원 1
I. 머리말 1
II. 고려 자기 상감기법의 연원 4
1. 연구사와 연구관점 4
2. '상감'의 개념과 용어에 대한 재고 7
3. 중국 도자 상감기법과의 비교 10
III. 고려초·중기 상감자기의 소비 11
IV. 상감자기의 생산특징과 제작시기 15
1. 요지조사로 본 출토현황 15
2. 상감의 제작유형과 편년 17
V. 맺음말 21
[그림] 25
참고문헌 29
1. 사료 29
2. 단행본 29
3. 도록 30
4. 보고서 30
5. 학술논문 31
6. 중문 32
제요 33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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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니家의 화가들 :15세기 베네치아 회화에 나타난 이국적 특징 | 정은진 | pp.5-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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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프랑스의 전원 문화와 목가적 사랑 :장-오노레 프라고나르의 <사랑의 과정>을 중심으로 | 박지혜 | pp.31-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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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자(audience)에 대한 대안적 접근 :수잔 레이시 작품 속에서 | 박윤조 | pp.61-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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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기 북한에서 미술인의 전쟁 수행 역할에 대한 연구 | 조은정 | pp.93-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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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羅末麗初)의 비액서풍(碑額書風) | 진복규 | pp.125-1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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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初·中期 瓷器 象嵌技法의 연원과 발전 | 장남원 | pp.159-1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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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市晴嵐의 도상에 관한 고찰 :關山行旅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오영삼 | pp.193-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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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세기 플랑드르 제단화와 싸이코스타시아 연구 :저울, 영혼, 미카엘 대 천사를 중심으로 | 박성은 | pp.231-2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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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크롬 조각의 논쟁을 통해 살펴본 폴 고갱의 도자 및 목조 조각 | 정연심 | pp.261-2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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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텍스트 ,2 :고전문헌과 현대회화 | 김승호 | pp.291-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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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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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宋史》 | 미소장 |
2 | 《宣和奉使高麗圖經》 | 미소장 |
3 | 《陶說》 | 미소장 |
4 | 《高麗史》 | 미소장 |
5 | 《高麗史節要》 | 미소장 |
6 | 《高麗圖經》 | 미소장 |
7 | 《東國李相國集》 | 미소장 |
8 | 《東文選》 | 미소장 |
9 | 《格古要論》 | 미소장 |
10 | 姜敬淑,『韓國陶磁史』, 一志社, 1990. | 미소장 |
11 | 姜敬淑, 한국 도자사의 연구 , 시공사, 2000. | 미소장 |
12 | 高裕燮, 高麗靑瓷 乙酉文化史, 1954. | 미소장 |
13 | 金乾坤 編,『金克己遺稿』,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97. | 미소장 |
14 | 金在滿, 契丹․高麗關係史硏究 , 國學資料院, 1999. | 미소장 |
15 | 龍仁文化院, 龍仁 西里 高麗白磁 窯址의 再照明 , 2001. | 미소장 |
16 | 尹龍二,『韓國陶磁史硏究』, 文藝出版社, 1993. | 미소장 |
17 | 張東翼,『宋代麗史資料集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미소장 |
18 | 鄭良謨, 韓國의 陶磁器 , 文藝出版社, 1991. | 미소장 |
19 | 大阪市學藝員等共同硏究實行委員會,『海を渡つた翡色のやきもの-日本出土の高麗靑磁』, 2001. | 미소장 |
20 | 野守健,『高麗靑磁の硏究』, 淸閑舍, 1944. | 미소장 |
21 | 康津靑磁資料博物館,『고려청자, 그 숨겨진 혼을 찾아』, 1999. | 미소장 |
22 | 康津靑磁資料博物館,『高麗靑磁 康津으로의 歸鄕 -銘文․符號특별전』, 2000. | 미소장 |
23 | 국립해양유물전시관,『무안 도리포 해저유물』, 1995. | 미소장 |
24 | 국립해양유물전시관,『도자길·바닷길』, 2004. | 미소장 |
25 | 梨花女子大學校博物館,『扶安柳川里窯 高麗陶瓷』, 1983. | 미소장 |
26 | 海剛陶磁美術館,『海剛陶磁美術館』, 1990. | 미소장 |
27 | 海剛陶磁美術館,『高麗時代 後期 干支銘 象嵌靑磁』, 1991. | 미소장 |
28 | 大阪市立東洋陶磁美術館,『高麗の金屬器と陶磁器』, 朝鮮陶磁シリズ --16, 1991. | 미소장 |
29 | 大阪市立東洋陶磁美術館,『高麗靑磁への誘い』, 開館10週年記念展, 1992. | 미소장 |
30 | 『大石原遺跡』, 上縣町文化財調査報告書 第1集. | 미소장 |
31 | 東京國立博物館,『日本出土の 舶載陶磁』, 1993. | 미소장 |
32 | 東京國立博物館·朝日新聞社,『新安海底引揚げ文物』, 1983. | 미소장 |
33 | 日本國立歷史民俗博物館,『東シア中世海道--海商․港․침몰선』, 每日新聞社, 2005. | 미소장 |
34 | 建國大學校博物館,『忠州 丹月洞 古墳群』, 1995. | 미소장 |
35 | 京畿道博物館,『奉業寺』, 2002. | 미소장 |
36 | 國立光州博物館,『全南地方陶窯址 調査報告(Ⅰ)』, 1986. | 미소장 |
37 | 國立光州博物館,『康津 三興里窯址 Ⅱ』, 2004. | 미소장 |
38 | 國立文化財硏究所,『江華碩陵』, 2003. | 미소장 |
39 | 國立文化財硏究所,『江華 高麗王陵--坤陵․嘉陵․陵內里石室墳』, 2007. | 미소장 |
40 | 國立扶餘文化財硏究所,『彌勒寺』, 1996. | 미소장 |
41 | 국립해양유물전시관,『群山 飛雁島 海底遺物』, 2004. | 미소장 |
42 | 南海郡․慶南文化財硏究院,『南海郡 陶窯址 精密地表調査』學術調査硏究叢書 第40輯, 2005. | 미소장 |
43 | 단국대학교 매장문화재연구소․파주시,「파주 혜음원지 발굴조사보고서--1차~4차」, 2006. | 미소장 |
44 | 三星美術文化財團·湖巖美術館,『龍仁西里 高麗白磁窯 發掘調査報告書 Ⅰ』, 1987. | 미소장 |
45 | 서울시립대박물관,「단양현곡리 고려분묘 발굴조사 현장설명회 회의자료」, 1998. | 미소장 |
46 | 安山市․漢陽大學校博物館, 『安山 大阜島 六谷 高麗古墳郡 發掘調査 報告書』, 2002. | 미소장 |
47 | 圓光大學校 馬韓百濟文化硏究所,『扶安 柳川里 7區域 靑磁窯址群 發掘調査報告書』, 2001. | 미소장 |
48 | 原州市․翰林大學校博物館, 『居頓寺址發掘調査報告書』, 2000. | 미소장 |
49 | 海剛陶磁美術館,『康津의 靑磁窯址』, 1992. | 미소장 |
50 | 海剛陶磁美術館,『芳山大窯』, 2001. | 미소장 |
51 | (財)湖南文化財硏究院·農業基盤公社 康津莞島支社,『康津 三興里窯址 Ⅱ』, 2004. | 미소장 |
52 | 湖巖美術館,『龍仁西里高麗白磁窯 Ⅱ』, 2003. | 미소장 |
53 | 坡州 惠陰院址 出土 高麗靑磁 硏究 : 편년과 성격을 중심으로 | 소장 |
54 | 강경숙,「고려전기 도자의 대중교섭」,『高麗 美術의 對外交涉』, 藝耕, 2004. | 미소장 |
55 | 具一會,「高麗時代 象嵌靑磁大楪의 編年硏究-干支銘이 있는 대접들을 中心으로」,『美術資料』54, 國立中央博物館, 1994. | 미소장 |
56 | 金載悅,「高麗陶磁의 象嵌技法 發生에 관한 一考察-‘原(proto)象嵌文’의 존재를 중심으로」,『湖巖美術館 硏究論文集』2, 湖巖美術館, 1997. | 미소장 |
57 | 始興 芳山洞 初期靑磁 窯址 出土品을 통해 본 中部地域 塼築窯의 運營時期 | 소장 |
58 | 高麗後期 己巳銘의 象嵌靑磁의 製作年代問題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소장 |
59 | 高麗時代 鐵畵瓷器의 成立과 展開 | 소장 |
60 | The Characteristics of Mid-Goryeo Celadons with Molded Design | 소장 |
61 | Go Yuseop's Conception of Korean Ceramics: With Special Emphasis on Goryeo Dynasty Celadon | 소장 |
62 | 田勝昌,「龍仁 西里窯址 出土遺物 檢討」,『용인 서리 고려백자요지의 재조명』, 용인시·용인문화원·용인시사편찬위원회, 2001. | 미소장 |
63 | 田勝昌,「靑磁彫刻 裝飾香爐考察」,『고려청자와 종교』, 강진청자자료박물관, 2002. | 미소장 |
64 | 鄭良謨,「高麗靑磁와 靑磁象嵌發生의 側面的 考察」,『澗松文華』6, 韓國民族美術硏究所, 1974. | 미소장 |
65 | 韓國 靑磁 硏究의 새로운 動向 | 소장 |
66 | Changes in the Shape of Celadon Ware during the Late Kory? Dynasty | 소장 |
67 | 韓盛旭,「석릉출토 청자의 성격」,『江華碩陵』, 國立文化財硏究所, 2003. | 미소장 |
68 | 陝西省考古硏究所,『唐代黃堡窯址』, 北京 文物出版社, 1992. | 미소장 |
69 | 陝西省考古硏究所,『五代黃堡窯址』, 北京, 文物出版社, 1997. | 미소장 |
70 | 陸明华,「略谈上海博物馆所藏高丽瓷」,『文物』,1988年 6期, 文物出版社. | 미소장 |
71 | 丁 丽,「辽阳出土的高丽青瓷」,『辽海文物学刊』,1994年 2期, 辽阳省博物馆. | 미소장 |
72 | 秦大树,「宋․金代북방지역 瓷器의 象嵌工艺와 高丽 象嵌青瓷의 관계」,『美術史論坛』7, 한국미술연구소, 1998. | 미소장 |
73 | 冯先铭,「山西浑源古窑址调查」,『中国古陶瓷論文集』, 香港, 紫禁城出版社․兩木出版社, 1987. | 미소장 |
74 | 任志綠,「中國早期鑲嵌瓷的考察」,『文物』2007年 11期, 文物出版社. | 미소장 |
75 | 孟耀虎,「渾源窯鑲嵌靑瓷」,『中國古陶瓷硏究』第12輯, 中國古陶瓷學會, 紫禁城出版社, 2006.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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