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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아이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veloping Icons Considering Cultural Background) / 유도현(DoHyun Yoo) 1
ABSTRACT 2
요약 2
1. 서론 3
1.1. 연구목적 3
1.2. 연구대상 및 방법 3
2. 문화적 배경에 따른 사고의 차이 3
3. 그림표지의 이해 4
3.1. 그림표지의 기원 4
3.2. 그림표지의 종류 4
4. 우리나라의 그림표지와 미국 Green Map Icon 4
4.1.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그림표지와 국제표준 4
4.2. 미국의 Green Map Icon 설문조사 5
4.3. Green Map Icon 조형 분석 7
5.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올림픽 픽토그램 8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
참고문헌 9
People get information and make decisions using their five senses. Especially, the sense of sight, which has the best efficiency in understanding information rather than the other four senses. Visual sense takes 87% of the role when people get information because it uses light as a medium. Today, the role of visual images in collecting new information is increasing because people are accustomed to watching something. People who live in the present time are influenced by mass media such as TV, newspapers, and magazines which use visual image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people's understanding of the design of general icons by analyzing the form of current visual images for information.
1. A good image must contain enough information. It might be a combination of letters and forms to communicate an idea or to explain something.
2. Surveys with Green Map Icon show that eastern people prefer figurative icons and western people prefer abstractive icons.
3. Ethnic background importantly influences the Olympic pictogram designs and each one has characteristics from its own unique cultural background.
사람들은 오감(五感)을 이용해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결정을 내린다. 특히, 시각은 빛이라는 매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청각을 비롯한 다른 감각기관을 통한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정보를 수집하는데 있어 87%의 역할을 담당할 정도로 중요하게 사용된다. 실제로 현대인들은 TV, 신문, 잡지 등 시각정보매체에 더욱 친근감을 느끼고, 그들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얻는 것에 익숙하다.
본 논문은 국내외에서 개발한 아이콘과 픽토그램 분석을 통해, 최근의 그림표지 디자인의 경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그것을 올바르게 해석하는데 있어 어떠한 요소들이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고, 각 민족 문화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간직한 시각정보 이미지의 개발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첫째,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과거에 비해 전달해야 할 메시지가 다양해진 동시에, 설명해야 할 대상 또한 복잡해졌다. 따라서 메시지 전달에 보다 충실하고 충분한 설명을 담기 위해 하나의 그림표지 안에서 주된 이미지 외에 부가 이미지, 기호, 도형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개인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선호하는 아이콘의 형태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Green Map Icon 설문조사 결과, 동양계 사람들은 사실적(figurative) 형태를, 반면에 서양인들은 추상적(abstract) 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나라의 민족과 문화적 배경이 올림픽 픽토그램 디자인에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었고, 개최국들마다 픽토그램 안에서 고유문화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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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Steve Caplin. 『Icon design』. Watson-Guptill publications. 2001. | 미소장 |
2 | Louise Bowen Ballinger & Raymond A. Ballinger. 『Sign, Symbol &Form』.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1972. | 미소장 |
3 | R. Buckminister Fuller, Henry Dreyfuss. 『Symbol source book. An authoritative guide to international graphic symbols』. McGraw-Hill Book Company. 1972. | 미소장 |
4 | Al Cooper. 『World of logotypes』. Art direction book company. 1976. | 미소장 |
5 | Carolyn Knight, Jessica Glaser. 『The graphic designer's guide to effective visual communication』. Rotovision. 2005. | 미소장 |
6 | Peter Wildbur, Michael Burke. 『Information Graphics』. Thames & Hudson. 1999. | 미소장 |
7 | Fred Brigham, 『Graphic symbols for consumer products in an international context』. Internaional Design Journal. John Benjamin Publishing. 2000-2001. | 미소장 |
8 | http://www.standard.go.kr | 미소장 |
9 | Green Map System : http://www.greenmap.com | 미소장 |
10 | http://en.beijing2008.cn/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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