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교사양성 교육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의 가치 / 조석훈 1
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3
1. 교사양성 교육과정 3
2. 교육실습의 연구 관점 4
III. 연구 방법 5
1. 분석 자료 5
2. 분석 방법 6
IV. [내용누락;p.323~324] 7
1. [내용누락;p.323~324] 7
2. 주인공 9
가. 주인공 되기 9
나. 돌발 상황 맞이하기 10
다. 가르치는 일의 즐거움 느끼기 11
3. 구체적인 학생·교사·학교의 이해 12
가. 구체적인 학생의 모습 경험 12
나. 구체적인 교사의 모습 경험 13
다. 구체적인 학교의 모습 경험 14
4. 가르치기와 배우기의 병행 15
가. 배우면서 가르치기 15
나. 가르치며 배우기 16
V. 논의 및 결론 18
참고문헌 22
Abstract 25
이 연구는 최근 교원정책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교육실습이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중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17명의 학생이 작성한 실습일기를 분석 자료로 삼았다. 먼저 교육실습 경험을 분석한 결과 교육실습은 첫 출근, 첫 수업, 첫 제자를 경험하는 데뷔무대에 서는 경험이었고, 돌발 상황을 맞이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주인공이 되어 사랑을 받고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는 경험이었으며, 학교나 교사에 대한 막연하고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적으로 변해가는 경험이었고, '가르치기와 배우기의 병행'이 이루어지는 경험이었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과 다른 독자적인 생활경험을 이루는 이런 교육실습의 특징은 교육실습생으로 하여금 주체가 되어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지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가치를 인식하고 교사로서 능력요건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대학의 교육과정과 상보적인 관계에서 가치를 갖고 있었다. 제언으로서 첫째, 교육실습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교육실습생에 대해 지나친 보호주의적인 지도를 자제하고, 둘째, 대학에서도 단순 발표를 넘어 학생이 가르쳐보는 기회를 다양하게 갖도록 하며, 셋째,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초기단계에서 실습 기회를 부여하여 그 경험이 대학의 학습과정에 반영되도록 하며, 넷째, 교육실습생이 필요하다고 느낀 아동 지도·통제나 상담·이해 등의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보완이 요구된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영심 ; 박재국 ; 안성우 ; 김자경 ; 김남진, (2007) 현장교육실습이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 미소장 |
2 | 곽덕주 ; 진석언 ; 조덕주, (2007) 우리나라 예비교사들의 ‘실천적 경험에 대한 반성’의 특징, 교육학연구 | 미소장 |
3 | (2006) 교원정책 개선방안 실행계획, 교육인적자원부 | 미소장 |
4 | 김병찬, (2005)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 미소장 |
5 | 김신영 ; 송미영, (2008) 예비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과 교육실습의 효과, 교육평가연구 | 미소장 |
6 | 김신영, (2005) 교육실습 전.후 그리고 초임교사로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 미소장 |
7 | 김유림, (2000) 교육실습의 특성이 초임교사의 역할 수행 지각에 미치는 영향, | 미소장 |
8 | 김호연 ; 박경옥 ; 이태수 ; 유재연, (2007) 예비특수교사의 교육실습 운영 실태 분석 및 인식 조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 미소장 |
9 | 남정걸, (1998)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미소장 |
10 | 노원경, (2007) 교육실습생의 자아성찰에 관한 연구, 경희대교육발전연구 | 미소장 |
11 | 노종희, (1997) 한국 교원 교육정책의 현황과 과제. 교원교육정책의 현황과 과제, 제4회 한.일 교육행정학 공동 세미나 자료집 | 미소장 |
12 | 류의규, (1989) 교육실습 협력학교 지도교사의 직무와 역할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미소장 |
13 | 류칠선, (1998) 유아교육과 학생의 교육실습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 미소장 |
14 | 박노식, (2000)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 미소장 |
15 | 박병도 ; 손천택, (2006) 특수체육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 이해, 한국특수체육학회지 | 미소장 |
16 | 박상옥, (2003) 효과적인 예비교사 현장실습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 미소장 |
17 | 박성혜, (2007) 교육 실습을 통한 중등 예비 교사들의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결과기대감의 변화, 한국교원교육연구 | 미소장 |
18 | 박영만, (2003) 교육실습제도 개선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미소장 |
19 | 박영숙, (2003) 새 정부의 교원 정책 개혁 과제. 새정부의 교육개혁 과제, 2003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개혁세미나 자료집 | 미소장 |
20 | 박찬주 ; 심춘자, (2002) 초.중등 교사발달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학연구 | 미소장 |
21 | 백순근 ; 함은혜, (2007)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 ‘교육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 미소장 |
22 | 소경희, (2004) 특수교육 초등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 경험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 미소장 |
23 | 손지현, (2006) 대학과 교실현장이 연계된 교육실습-미국의 미술 교사 교육 사례중심으로-, 미술교육연구논총 | 미소장 |
24 | 송혜숙, (1988)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일 연구, | 미소장 |
25 | 신상명, (2002)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교육행정학연구 | 미소장 |
26 | 엄주용, (1988) 교육실습제도의 개선을 위한 일연구, | 미소장 |
27 | 염지숙, (2003) 유아교육실습: 예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한국교원교육연구 | 미소장 |
28 | 염지숙, (2007)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이야기: 가르치며 배우고, 배우며 가르치기, 유아교육연구 | 미소장 |
29 | 오영재, (2001) 교단일기를 통해 본 중등교사들의 삶과 문화, 교육학연구 | 미소장 |
30 | 오정란, (2003)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본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실습 경험의 의미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 미소장 |
31 | 육선희, (2001) 교육실습 일지 분석에 관한 일 연구, | 미소장 |
32 | 윤기옥, (2001) 반성적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교사, 초임교사, 교생의 지각분석, 초등교육연구 | 미소장 |
33 | 이경희, (2005) 교육실습의 내용과 환경 분석, 교육발전연구 | 미소장 |
34 | 이명순, (2001) 두 교육실습생 경험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 미소장 |
35 | 이유미, (1996)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 미소장 |
36 | 정영근, (2004)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천, 문음사 | 미소장 |
37 | 정혜영, (2003) 교육실습생의 갈등에 관한 분석연구-서울.경기지역 사립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 미소장 |
38 | 정확실, (1987) 대교수학, 교육과학사 | 미소장 |
39 | 조석훈, (2007) 교원자격 및 양성에 관한 법령 제정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미소장 |
40 | 조석훈, (1998) 수요자 중심 교육체제의 입장에서 ‘교육의 전문성’에 대한 재해석, 교육행정학연구 | 미소장 |
41 | 조석훈, (2004) 교육실습생의 교직 경험에 관한 질적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미소장 |
42 | 조운주, (2004) 유아교육실습생의 특성 및 지원맥락에 대한 이해, 한국교원교육연구 | 미소장 |
43 | 진동섭, (1993) 교원교육의 실상과 개혁의 방향, 교육학연구 | 미소장 |
44 | 천은숙, (1995) 교육실습을 통한 교사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 미소장 |
45 | 한지혜, (1993) 교육실습이 교생의 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 미소장 |
46 | 황윤한, (2007) 교육대학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광주교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