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조기 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가족중심 실제를 위한 실천 과제 / 백유순 1

[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이론적 배경과 실제 2

III. 선행연구에 나타난 가족중심 실제 모형 8

V. 우리나라의 가족 지원 10

1. 가족 참여 및 지원과 관련한 법적 규정 10

2. 가족 지원과 참여와 관련한 연구 12

VI. 가족중심 실제를 위한 제안 15

참고문헌 18

Abstract 23

초록보기

가족 지원이 법적으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로 포함된 것을 계기로 조기 중재와 유아 특수교육에서의 가족지원과 가족참여의 활성화를 통한 가족중심 실제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국내외 선행 연구들을 통해 가족 중심 실제의 동향과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가족 중심 실제의 발전적 방향과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6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선경, (2002)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태도. 스트레스 대처 및 사회적 지원이 그들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미소장
2 강혜경, (2005) 장애아동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요구, 미소장
3 김은주, (1999) 가족중심 유아특수교육 운영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과 임무, 특수교육연구 미소장
4 김정연 ; 이금진 ; 김은숙 ; 김주혜 ; 박지연, (2005) 의사소통 장애아동을 둔 가족의 어려움과 지원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미소장
5 김정진, (2003) 지역사회 중심의 장애영유아 가족 지원 실행을 위한 가족의 요구와 자원 실태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미소장
6 김진희, (2000) 특별한 욕구를 지닌 아동의 가족지원, 발달장애학회지 미소장
7 김혜란, (1997) 장애아동 가족체계 지원에 관한 소고, 재활복지연구 미소장
8 박용동, (2003) 정신지체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부담에 따른 시설서비스 지원 방안 in 가족지원중심계획(IFSP)을 중심으로, 미소장
9 박지연, (2006) 장애인 가족지원, 학지사 미소장
10 박지연 ; 유은연, (2004) 장애아를 둔 저소득층 가정의 가족지원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미소장
11 법제처, (200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법제처 미소장
12 석재은, (1992)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미소장
13 손유니, (2002) 능력강화를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이 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과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in 정신지체학교 초등부 학부모 중심으로, 이화교육논총 미소장
14 송경선, (2000) 문제해결전략을 사용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능력부여에 미치는 영향, 미소장
15 양숙미, (2000)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미소장
16 어용숙 ; 안혜경, (2007) 뇌성마비아동의 부모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지 미소장
17 오혜경, (2001) 장애아동 가족지원에 관한 고찰, 사회복지리뷰 미소장
18 이경면, (2004) 사이버공동체와 장애아동 가족간 지원, 부산장신논총 미소장
19 이금진, (2006) 의사소통장애 유아를 가진 취업모의 가족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미소장
20 이미선, (2000)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 특수교육원 미소장
21 이미선, (2004) 가족 중심의 유아특수교육: 장애영유아 가족의 가족지원에 관한 경험과 요구, 유아교육연구 미소장
22 이병인, (2002) 장애 영ㆍ유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발 및 시행을 위한 기초연구.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미소장
23 이병인, (2003) 발달지체 영ㆍ유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발 및 시행을 위한 방법론 고찰, 정서ㆍ행동장애연구 미소장
24 이소현, (2000)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 방안 고찰, 언어청각장애연구 미소장
25 이소현 ; 박지연 ; 김정미 ; 부인앵, (2005) 0-2세 발달지체 영아와 그 가족을 위한 조기 개입 지원 체계의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미소장
26 이은정, (2007) 발달지체 유ㆍ아동의 시설활용관련 인구학적 특성 및 가족지원 현황 조사 연구 in 전국의 장애아 보육 시설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미소장
27 전경자, (2003) 부모의 장애아동 조기발견 및 중재에 관한 정보습득 실태, 유아특수교육연구 미소장
28 조광순, (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nsdud을 위한 진단 평가의 현황, 특수교육학연구 미소장
29 조광순 ; 홍은숙 ; 전병운 ; 박혜준, (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특수교육연구 미소장
30 최민숙, (1999) 가족중심 유아특수교육의 태동과 가족참여의 효율성을 저해시키는 변인, 특수교육연구 미소장
31 최은성, (2001) 장애아동 가족의 욕구와 교회의 지원 in 정신지체ㆍ자폐아동의 가정을 중심으로, 미소장
32 한현정, (2003) 장애아동 가족지원서비스의 실태 및 요구 조사, 한국가족복지학 미소장
33 Bailey,D.B., (1990) Preparing professionals to serve infants and toddler with handicaps and their families in A intergrative analysis across eight disciplines, Exceptional Children 미소장
34 Bailey,D., (1992) Teaching infants and preschools with disabilities, Merill 미소장
35 Bruder,M.B., (2005) Personnel Preparation in Recommended Early Intervention Practices in Degree of Emphasis Across Disciplin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36 Bruder,M.B., (2000) Family-Centered Early Intervention in Clarifying Our Values for the New Millennium,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37 Capone,A., (1997) Partnerships in preservice and inservice education, Brookes 미소장
38 Cook,R.S., (2003) Parents' Evaluation of the Usability of a Web Site on Recommended Practic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39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1995) What every special educator must know in the international standards for the preparation and certification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미소장
40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2003)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미소장
41 Darling-Hammond, L, (1992) Model standards for beginning teacher licensing and development in A resource for state dialogue. Unpublished draft, Interstate New Teacher Assessment and Support Consortium, Council for Chief State School Officers 미소장
42 Division for Early Childhood Task Force on Recommended Practices, (1993) DEC Recommended practices in Indicators of quality programs for infant and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nd their families,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Division for Early Childhood. 미소장
43 Dunst,C.J., (1996) Family-oriented program models,helpgiving practices,and parental control appraisals, Exceptional Children 미소장
44 Dunst,C.J., (2001) Family-Centered Practices in Birth Though High School,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미소장
45 Early,D.M., (2001) Preparing the Workforce in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on at 2- and 4-year Institutions of Higher Educa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미소장
46 Gallagher,P.A., (2004) Parents as Professionals in Early Intervention, Parent Educator Model.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47 Hammond,H., (1999) Identifying Best Family-Centered Practices in Early-Intervention Program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미소장
48 Kaczmarek,L.A., (2004) Supporting Families: A Preschool Model,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49 Kilgo,J., (1997) Creating new visions in institutions of higher education in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to personnel preparation in early intervention, Paul H.Brookes Publishing Co. 미소장
50 Klein,N.K., (2000) Personnel preparation for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rograms,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51 Mahoney,G., (1998)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Family-Centered Early Intervention on Child and Family Outcomes, Topic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52 Murphy, D. L., (1995) The Family-Centered program Rating scale in An instrument for program evaluation and change,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미소장
53 Murray,M.M., (2004) Evaluation of a Family-Centere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eservice Model by Program Graduat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54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996) Guidelines for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professionals, NAEYC 미소장
55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02) NAEYC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preparation, NAEYC 미소장
56 Odom,S.L., (1996)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Autism 미소장
57 Park,J., (2003) Service Integration in Early Intervention Determining Interpersonal and Structural Factors for Its Success, Infants & Young Children 미소장
58 Sandall,S., (2000) DEC recommendation practices in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DEC 미소장
59 Sandall,S., (2005) DEC recommended practices in A comprehensive guide for practical application in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DEC 미소장
60 Spiker,M.W., (2003) Dimensions of parental engagement in home visiting programs: Exploratory study,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
61 Turnbull,A.P., (1999) parent education to partnership education in A call for a transformed focus, A call for a transformed focus,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19(3),164-172. 미소장
62 Turnbull, A. P, (2007) Family supports and services in early intervention in A bold vis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미소장
63 Wilson,L., (2004) Young exceptional children: Family-based practices, Sopris West 미소장
64 Winton,P.J., (1995) Family-Professional Partnerships in Early Intervention Personnel Preparation in Guidelines and Strateg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