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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동 석유의 정치경제와 한국의 대중동 자원외교 / 정상률 1
▣ 논문요약 ▣ 1
I. 서론 1
II. 외교정책 결정 요인과 한국의 '대중동 외교의 틀'의 필요성 2
III. 중동 석유의 정치경제 4
IV. 중동 에너지 자원외교 강화 방안 12
1. 종합적 에너지 외교정책 수립과 맞춤형 외교 14
2. 대체에너지 개발 및 석유에너지 수입의 다변화 15
3. 성동격서와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16
4/3. 문화외교의 필요성 증대 17
5/4. GCC, 이라크, 이란과의 상호의존성 증대 19
6/5. 전문 지역외교관 양성 20
7/6. 기타 20
V/IV. 결론 21
참고문헌 24
[요약] 26
역사적으로 한-중동 교류 관계는 7세기경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공식적인 외교관계는 1957년 한-터키 국교 수립에서 시작되었다. 한국의 대중동 석유외교는 1973년 10월 OPEC 석유장관들이 석유의 무기화를 선언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부터 중동의 석유는 우리에게는 사활이 걸린 중요한 외교현안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 필자는 '석유의 정치경제'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의 대중동 자원외교(석유) 강화 방안'을 제시한다.
대중동외교 50년인 현 시점에서 대외정책 기조의 하부 기조로서 단·중·장기적인 대중동 외교정책에 대한 기조, 즉 '한국적 대 중동외교의 틀'을 수립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주요 외교정책 결정 요인을 바탕으로 대중동 외교정책과 에너지 외교정책의 틀을 짜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중동 석유의 정치경제를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중동의 석유에너지는 세계 정치경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이며, 세계 거의 모든 국가들이 중동 외교정책의 주요 요인을 석유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대 중동 석유에너지 외교 방안은 외교목표와 여러 외교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즉 종합적 에너지 외교정책 수립과 맞춤형 외교, 대체에너지 개발 및 석유에너지 수입의 다변화, 聲東擊西(ODA)와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문화외교의 필요성 증대, GCC, 이라크, 이란과의 상호의존성 증대(FTA 체결, 상호의존성을 국익으로 변환시키는 능력 제고), 전문 지역외교관 양성… 등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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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전략 차원에서의 한국의 에너지 외교에 대한 고찰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지역의 에너지 협력을 중심으로 | 윤영미 | pp.5-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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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EAN과 중국의 관계변화에 관한 연구 | 안득기 | pp.29-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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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 석유의 정치경제와 한국의 대중동 자원외교 | 정상률 | pp.63-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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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
| NTT재편의 정치과정 :제도보완성을 중심으로 | 윤석상 | pp.91-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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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대 아프리카 에너지외교 전략 | 전가림 | pp.113-1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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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 북한의 통일정책 변화 :연방제통일방안 분석을 중심으로 | 공용득 | pp.149-1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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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돈의 정치 :대한제국을 바라보는 다른 하나의 시각 | 윤대식 | pp.175-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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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5 재·보궐선거 결과분석과 정치적 함의 | 이상묵 | pp.197-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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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여성정치교육의 현황과 과제 | 최정원 | pp.219-2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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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시민단체(NGO)의 재정 위기의 현황과 해소 방안 | 정상호 | pp.249-2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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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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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한국의 국가이익」(법문사, 1995). | 미소장 |
| 2 | 2007. "한국의 대외정책." 전득주 외 공저.『대외정책론』서울: 박영사. | 미소장 |
| 3 | 2007. "한국의 자원외교와 에너지 전략." 세종국가전략포럼『이명박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 미소장 |
| 4 | 2003. "미국의 반테러전쟁과 WMD 확산방지 정책."『외교안보연구원 정책연구시리즈 2002-8』. | 미소장 |
| 5 | 에너지 혁명 : 연료전지 사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 |
미소장 |
| 6 | U.S. Split-Policies toward Middle East and the First Oil Crisis: Arab-Israeli, Major Oil Companies, and Domestic Political Structure | 소장 |
| 7 | 2007. “대외정책의 결정요인,” 전득주 외 공저, 대외정책론(서울: 박영사). | 미소장 |
| 8 | 최근 고유가의 서울경제 파급효과 분석 | 소장 |
| 9 | 2004. "국제 유가결정의 정치 . 경제적 해석: 2000년 이후 5년간 가격변동을 중심으로." 에너지경제정책연구원 논단. | 미소장 |
| 10 | 2004. "중동 오일머니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이슈 페이퍼. | 미소장 |
| 11 | "한국외교관계의 이해", 홍익재, 2006 | 미소장 |
| 12 | A study on “Greater Middle East Initiative” of USA and Counter -Foreign Policy of the Egypt- | 소장 |
| 13 | 고유가시대의 대중동 산업협력전략 : FTA와 플랜트 수출을 중심으로 | 소장 |
| 14 | 2007. "대외정책의 이론화: 가능성과 한계." 전득주 외 공저.『대외정책론』서울: 박영사. | 미소장 |
| 15 | "뉴욕에서 바그다드까지 :팍스 아메리카나와 이슬람원리주의", 인간과자연사, 2003 | 미소장 |
| 16 | 에너지경제연구원. 2003.『해외에너지시장 동향』Vol.20. No.19. | 미소장 |
| 17 | Logics of American Foreign Policy: Theories of America's World Role. New York: Longman, 2004. | 미소장 |
| 18 | 1999. Oil and Politics in the Gulf: Rulers and Merchants in Kuwait and Qatar.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 미소장 |
| 19 | 2004. Oil, Power and Empire: Iraq and the U.S.Global Agenda. Common Courage Press. | 미소장 |
| 20 | http://www.meib.org/documentfile/ 040213.htm (검색일: 2004. 2. 13). | 미소장 |
| 21 | http://usinfo.state.gov/ei/Archive/2004/Jun/09-319840.html(2006/6/1 검색) | 미소장 |
| 22 | 2005년 수출입동향, http://210.218.195.35/pub/docu/kr/AL/01/AL012006MAE/AL01-2006-MAE-008.PDF (검색일: 2008. 9. 30). | 미소장 |
| 23 | 동아일보. 2006년 수출.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1010183(검색일: 2008. 9. 30). | 미소장 |
| 24 | http://bi.go.kr/binet/BoardUserServlet?boardId=1200901486203&entrySeq=1914&fileField=file0&exec=94&mode=download (검색일: 2008.11. 20). | 미소장 |
| 25 | 외교통상부. ODA Korea, http://www.odakorea.go.kr/eng/introduction/rationale.php (검색일: 2008. 10. 21). | 미소장 |
| 26 | 외교통상부 자원외교. http://www.mofat.go.kr (검색일: 2008. 8. 5).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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