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미술적 몰입이 예비 초등 교사들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김황기 1
∥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3
3. 용어정의 4
II. 몰입 이론 4
1. 몰입 경험의 특징 5
2. 미술활동에서의 몰입 7
III. 자기효능감 이론 9
1. 자기효능감 9
2. 미술적 몰입과 자기효능감 10
IV.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3
2. 연구 도구 및 자료 분석 14
V. 연구결과 15
1. 몰입 발생과 사전·사후 자기효능감의 차이 15
2. 사회 인구학적 배경, 미술활동 영역과 몰입 수준의 차이 16
VI. 결론 및 논의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3
몰입 수준 검사지(Flow State Scale) 24
【자기효능감 검사지】 26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적 몰입이 예비 초등 교사들의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미술적 몰입이 예비 초등 교사들의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기여하는가? 2) 그렇다면 성별과 미술적 영역(입체, 평면)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존재하는가? t 검증을 활용하여 처리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몰입발생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즉 ‘미술활동에서 몰입이 발생은 자기효능감이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연구가설이 긍정되었음을 의미한다. 2. 여성 예비 교사들의 몰입 수준이 남성 예비교사들보다 높았다. 3. 평면·입체 활동에 따른 몰입의 차이는 없었다. 다른 활동영역에서의 몰입이 자기효능감과 같은 내적 동기를 강화하는 것과 같이 미술활동 같은 특수 영역에서의 몰입도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Changes in pre-service teachers' self efficacy are explored in this study. The major question addressed by this research concerns whether artistic flow which comes from teaching the arts for its own sake influenced self-efficacy. The sample consisted of 83 pre-service teachers from five universities of elementary education.
The results have been showed below.
1. Data showed tha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 and post self-efficacy related to artistic flow.
2. The flow of female pre-service teachers is higher than that of male pre-service teachers.
3. There was no differences between the flow from two-dimensional art activities and the flow from three-dimensional art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expand on earlier finding by showing that artistic flow strongly influences pre-service teachers' self-efficacy.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
Art teachers in collaboration between art museum and school | 강주희 | pp.1-26 |
|
보기 |
초등 미술영재교육에 대비한 현황 분석 연구 :서울시교육청 미술영재교육을 중심으로 | 권준범 | pp.27-48 |
|
보기 |
미술적 몰입이 예비 초등 교사들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김황기 | pp.49-74 |
|
보기 |
초등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방법론 연구 | 류지영 | pp.75-107 |
|
보기 |
미술수업에서 내러티브 사고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이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 안금희 | pp.109-146 |
|
보기 |
심층동기와 내적 비전에 끼치는 시각 이미지의 효과와 시각문화미술교육의 가치에 대한 사례 연구 | 이재영 | pp.147-167 |
|
보기 |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디자인 감상 학습 콘텐츠 연구 :옥외 간판의 타이포그래피를 중심으로 | 임남숙 | pp.169-189 |
|
보기 |
한국 근대에서의 자재(自在)화 교육의 변천 :교육제도, 교과서, 조선교육회 발행 잡지의 투고기사를 통해서 | 장동호 | pp.191-213 |
|
보기 |
초등학교 서예교육의 멀티미디어 교수자료 개발 연구 | 허정임 ;김명숙 ;전종탁 | pp.215-246 |
|
보기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