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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민족서사로 다루어지는 이광수의 ?삼봉이네 집?(1930~31)이 여성

의 육체적 타락에 얽힌 스캔들을 채용한 ‘정조(貞操) 서사’라는 데서 출발했

다. 함께 다룬 작품은 흔히 통속소설로 일컬어지는 ?순정해협?(1936)과 ?순애

보?(1939)로 세 작품은 정조의 <발명-타락-구원>으로 이어지는 동일한 틀

을 보여준다. 신소설부터 이어진 정조서사의 30년대적인 특징과 더불어 30년

대 초반부터 후반에 이르는 정조서사의 변화는 본문에서 언급했다. 세 작품이

공유하고 있는 틀, 즉 정조가 발명된 이상 타락할 수밖에 없고 이는 구원되어

야 한다는 틀을 본고에서는 ‘정조 서사의 판타지’로 명명했다. 정조 서사는 정

조의 타락을 재단하는 낡은 이데올로기, 그리고 정조의 타락을 구제하고자 동

원하는 미래의 전망이 교차되는 곳이다. 그 양상의 하나로 정조 판타지 속에

서 재탄생하는 여성상과 남성상을 함께 문제 삼았다.

The study analyzes women's 'moral' corruption, one of the most famous

theme of the novel since the early 20th century in Korea. Moral women has

been regarded as having the virginity or physical fidelity to her husband by

confucian ideas. Three novels, Sambong's Family(1931), Love Strait(純情海

峽, 1937), and Romantic Love Song (殉愛譜, 1939) have the typical story

pattern of women's moral corruption. Three works have the formula,

so-called 'Men's fantasies of the women's chastity' in common although Lee

Kwang-soo's Sambong's Family has become known to be the 'pure

literature' about a korean nationalist but the others to be the 'popular

literature'.

The formula of the fantasy story is a pattern which is the embodiment of

the female's chastity and the male's salvation of the chastity. It gives

amusement to readers through the sensational scandal about women's

physical corruption but turns out to be a moral drama. Interestingly, the

modern women(新女性) and modern men(新男性) are made to the end of the

moral drama but two of them cannot have their own sexualities. The formula

of the chastity fantasy is the one of the most effective methods for

identifying the dialectic between the old ideology and the utopian prospect of

novel. The fantasy shows the old chastity ideology and the modern project

for rescuing corrupt women through the nation(in Sambong's Family) or

great humanity(in the other two work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1950년대 여성시의 지형과 여성적 글쓰기의 가능성 :김남조와 홍윤숙의 시를 중심으로 이경수 pp.7-44

1950년대 소설에 나타난 반미의 양상과 젠더 김복순 pp.45-92

한국전쟁과 히스테리의 전유 :전쟁미망인의 섹슈얼리티와 전후 가족질서를 중심으로 허 윤 pp.93-124

1950년대 영화의 반공 서사와 여성 표상 박유희 pp.125-159

1950년대 젠더 인식의 보수화 과정과 '왈순아지매' :『여원』 만화의 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선미 pp.161-201

1930년대 정조(貞操) 서사의 판타지 :「삼봉이네 집」과 「순정해협」, 『순애보』를 중심으로 권창규 pp.205-239

'차이'를 넘어선 '우리'의 탄생 :김의정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서연주 pp.241-270

『요코 이야기』와 『떠나보낼 수 없는 세월』의 '기억' 문제 비교 연구 박정애 pp.271-306

여성은 왜 괴물로 형상화 되어왔는가? : 「여성괴물, 억압과 위반 사이 : 영화, 페미니즘, 정신분석학」, 바바라 크리드 저 ; 손희정 역 <書評> 최애영 [평] pp.309-320

참고문헌 (4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ꡔ동아일보ꡕ, 미소장
2 ꡔ매일신보ꡕ, 미소장
3 ꡔ조광ꡕ, 미소장
4 ꡔ여성ꡕ, 미소장
5 ꡔ개벽ꡕ, 미소장
6 ꡔ실화ꡕ 미소장
7 「삼봉이네 집」, ꡔ이광수 전집ꡕ 2, 삼중당, 1966. 미소장
8 「순정해협」, ꡔ한국근대장편소설대계ꡕ 25, 태학사, 1988. 미소장
9 「순애보」, ꡔ한국현대소설총서ꡕ 25, 태영사, 1987. 미소장
10 박계주, ꡔ순애보ꡕ, 민중서관, 1963. 미소장
11 김윤식, ꡔ이광수의 그의 시대ꡕ 2, 솔, 1999, 174~179쪽. 미소장
12 김현주, ꡔ이광수와 문화의 기획ꡕ, 태학사, 2005, 239~247쪽. 미소장
13 박금자, ꡔ여성도 모르는 여성의 몸ꡕ, 민 미디어, 2003, 19~66쪽. 미소장
14 박성봉, ꡔ대중예술의 미학ꡕ, 동연, 1995, 323~369쪽. 미소장
15 서영채, ꡔ사랑의 문법ꡕ, 민음사, 2004, 108~126쪽. 미소장
16 오문석, 「ꡔ무정ꡕ에서 순결함의 의미와 그 기능」, ꡔ연애소설이란 무엇인가?ꡕ,대중문학 연구회, 1998, 51~70쪽. 미소장
17 유교대사전 편찬위원회 편, ꡔ유교대사전ꡕ, 성균관, 2007, 166쪽/816쪽/2262쪽. 미소장
18 이광수, ꡔ사랑ꡕ, 민중서관, 1970, 399쪽. 미소장
19 ꡔ이광수 전집ꡕ 16, 삼중당, 1963, 193쪽. 미소장
20 이태준, ꡔ딸 삼형제ꡕ, 깊은샘, 2001, 64쪽. 미소장
21 이숙인, 「유교 가족 담론의 여성주의적 재구성」, ꡔ동아시아와 근대, 여성의 발견ꡕ, 성균관대 동아시아 유교 문화 교육 연구단 편, 청어람 미디어, 2004, 108~135쪽. 미소장
22 이혜령, ꡔ한국소설과 골상학적 타자들ꡕ, 소명출판, 2007, 217~239쪽. 미소장
23 정경숙, ꡔ여자가 감히?ꡕ, 베스트셀러, 1999, 219~224쪽. 미소장
24 홍혜원, ꡔ이광수 소설의 이야기와 담론ꡕ,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222~250쪽. 미소장
25 미셸 푸코, ꡔ담론의 질서ꡕ, 이정우 옮김, 서강대학교 출판부, 2008, 27~31쪽. 미소장
26 미셸 푸코, ꡔ임상의학의 탄생ꡕ, 홍성민 옮김, 인간사랑, 1993, 23~320쪽. 미소장
27 리타 펠스키, ꡔ근대성과 페미니즘ꡕ, 김영찬․심진경 옮김, 거름, 1998, 1~43쪽. 미소장
28 조지 모스, ꡔ내셔널리즘과 섹슈얼리티ꡕ, 서강 여성 문학 연구회 옮김, 소명출판, 2004, 39쪽. 미소장
29 차학경, ꡔ딕테ꡕ, 김경년 옮김, 어문각, 2004, 39쪽. 미소장
30 피터 브룩스, ꡔ육체와 예술ꡕ, 이봉지․한애경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0, 46~67쪽. 미소장
31 Foskett, Mary F., A virgin conceived: Mary and Classical Representations of Virginity, Indiana University Press(Net-book), 2002, p.33~50. 미소장
32 John G. Cawelti, Adventure, Mystery, and Romanc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6, p.16~17. 미소장
33 공화(共和)의 수사학과 일부일처제 소장
34 이광수의 「삼봉이네 집」 연구 네이버 미소장
35 日帝時期의 文盲率 推移 소장
36 서영채, 「1930년대 통속소설의 존재방식과 그 의미」, ꡔ민족문학사연구ꡕ 4호, 1993년 하반기, 267~288쪽. 미소장
37 한국 소설과 역사체험 네이버 미소장
38 (혼인의 사회사) 조선전기의 혼인제도와 여성의 지위 소장
39 『순애보』의 자기 소멸을 통한 주체화 방식 소장
40 한복룡, 「한국 혼인법의 역사적 기초」, 고려대박사, 1988, 5~11쪽. 미소장
41 한승옥, 「1930년대 이광수 소설에 나타난 간도의 의미」, ꡔ현대소설연구ꡕ 23호, 2004, 47~68쪽. 미소장
42 고려시대의 근친혼과 일부일처제 소장
43 홍정선, 「한국 대중소설의 흐름」, ꡔ한신 논문집ꡕ 2권, 한신대학교 출판부, 1985, 177~198쪽.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