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조선후기는 고전 문학 시가나 산문 장르 모두 변화를 겪고 조선후기는 기존 장르의 전통 범위 내에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이 도입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때 전통을 보관하기 위해 고전작품들을 수집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서 시집/가집(詩集/歌集)들이 발생하고 유행하였다. 그 중에 서민층까지 넒은 독자층을 가진 편자 미상의『남훈태평가』(南薰太平歌)가 있다 (1863). 당대 한국에서 인기를 얻을 뿐만 아니라 외국(영국, 프랑스, 러시아, 캐나다, 일본 등) 사람들도 남태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예를 들어 러시아에서 러시아재정부 의해 1900년에 출판된 3권의『한국지』에서 한국시가를『남훈태평가』에 실려 있는 시 한 편의 번역문을 통해 소개한다. 러시아 학술 아카데미 (과학원) 소속 동양고문서연구소에 아스톤 문고에서『남훈태평가』가 소장되어있다. 본 논문을 이 문고 소장본『남훈태평가』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쓰고자 한다.

산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남훈태평가』는 대다수의 독자를 끌어 모으기 위해 당시 가장 인기가 높은 작품으로 구성되었고 텍스트들 중에 작가미상의 시조이다. 그 중에 화자의 말에 상대방 (전문분야를 대표하는 어부, 초부나 포수 새 ‘동자’/’아희’)이 대답을 함으로 완성된 대화가 만들어진 형식의 시조 텍스트가 있다. 이런 텍스트를 이 논문에서 ‘대화구성법’이나 ‘대화법’의 시조라고 하기로 한다. 대화법 시조 텍스트를 통해서 조선후기의 시조에서의 형상체계의 변화 일면을 살펴본다.

소개하는 대화법 시조는 시조번성시대의 작품들의 전형성(典型性)에서 다소 어긋난다. 측, 전통적으로 문학에서 凡한 성격을 가졌던 직업의 인물들은 중요한 지식이 넒은 인물로 나오고 모습이나 ‘기능’이 특정했던 새의 묘사가 달라지며 구별이 분명했던 ‘동자’와 ‘아희’의 서술이 혼동되는 편이다. 언급한 변화들은 조선후기 작품세계의 변전으로 볼 수 있고 시조의 수요층의 확대에 따른 변화로 설명할 수 있다. 서민이 시조작품세계에 등장하며, 중요시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 사람 주위에 있는 대상들도 전통적인 상징적 의미가 부여되었던 점 대신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듯이 자연스러운 모습이 강해진다.

위에 살펴본 텍스트들은 작가나 연대 미상이기는 해도 조선후기의 문화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텍스트들이 들어가는『남훈태평가』가 19세기 중엽에 인기를 얻어 널리 보급된 가집으로서, 당대 독자들의 취향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대화법의 구성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시조가 일상생활 영역을 드러내 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위에 언급한 형상 체계에 대한 변화양상들은 시조문학 속에서의 새로운 점들을 보여주며, 한국문학사 변천 과정의 하나의 중요한 과정을 나타낸다.

Late Joseon is a period of poetical and prosaic literature genres transformation and formation of new tendencieswithin traditional genres framework.. At the same time it became the time of poetical anthologies dissemination aiming at preserving the tradition.『Namhun Taepyeong-ga』anthology (1863) which was popular among wide readers population serves a bright example of this processes. It was republished in Korea several times in the middle of the 19thcent. and in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when it attracted attention of westerners as a representative anthology of the time. For instance, a part of the text from『NT』in 『Description of Korea』published by Russian Ministry of Finance in 1900 is used for illustrating traditional Korean poetry. One of the『NT』variants is preserved at the Institute of Oriental Manuscripts, Russian Academy of Sciences. (Saint Petersburg, Russia) as a part of a British consul in Korea W.G. Aston’s collection. This『NT』edition will be used for this paper.

Most of the texts in『NT』- an anthology which was edited for commercial purpose - are the most popular texts of the period, and the large number of them is ‘dialogical form’sijo by unknown authors. They may be grouped as follows according to the character a narrator addresses: a dialogue with a professional sphere representative (a fisherman, a wood-cutter, a hunter), dialogue with a bird, dialogue with a ‘donja’/an ‘ahi’(terms are explained in the text). In each group we may find a transformation of traditional description of the mentioned characters. Thus, professionals that traditionally represented profane world who do not understanding real values and can make harm are depicted as informed and ‘getting to the point’. The bird images differ with that of a formed tradition and their relation with traditional symbolic meaning is not obviously traced. As for the images of a ‘donja’/an ‘ahi’ that traditionally were differentiated as a servant and an immortal youngster are ‘mixed’ in this group of the texts.

All of the analyzed texts have a similar structure: a narrator addresses hiscounter-part with a question or a request and receives an answer. A counter-part is not one of people the narrator is acquainted with or a person of a certain name or status, but a narrator talks to any representative of a group: professional group, birds or immortals.

It is their function that is important for a narrator. This function related to tradition but is somewhat changed. All of the above may be explained by the influence of such aspect as sijo dissemination among ordinary people (as readers as well as authors). Ordinary people become characters in sijo. The depicted images tend to be used not through their original symbolic meaning but in an every-day setting.

All of the viewed texts are by an unknown author and of an unknown time, but they belong to late Joseon culture.『NT』is an anthology which gained its popularity in the 19thcentury and shows the tastes of readers of that time. A suggestion may be made that the dialogical form itself is a result of sijo literature entering every-day life of ordinary people. The above-mentioned changes show the new tendencies in the sijo genre frame-work andturn out to be a part of general process of Korean literature transformation that the period of Late Joseon was marked by.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이천년 이후 한국 시문학의 고찰 :'몸' 기호를 중심으로 김석환 pp.7-33

다문화 시대의 문학적 대응 :이주노동자·이주 여성 문제를 중심으로 조미숙 pp.35-63

세계화 시대의 다문화주의와 메트로폴리탄 주체 송은영 pp.65-87

조지훈 시의 초기 판본에 대하여 :「승무」의 판본과 출생 기록 등을 중심으로 최동호 pp.91-111

李在福 시의 정신차원 :법열의 자아와 절대에의 의지 이은봉 pp.113-145

천운영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 방법 :소설집 『바늘』을 중심으로 이은하 pp.147-170

'나쁜 교회'와 '위험한 기독교인'이라는 소설적 아이러니 :백가흠의 「성탄절」, 채희윤의 「명복동 칸타타」, 이기호의 「최순덕 성령 충만기」, 김원일의 「카타콤」을 중심으로 허명숙 pp.171-196

『토지』에 나타난 근대에 관한 연구 ,1 :신여성을 중심으로 허연실 pp.197-220

역사드라마의 '징후적 독해' :거대담론과 작은 이야기의 공존 가능성으로서의 역사 드라마 이은애 pp.221-269

창작교육적 관점에서 본 판타지의 서사 방법 :『반지의 제왕』『나니아연대기』『해리포터』『드래곤 라자』를 중심으로 김종태 ;정재림 pp.271-295

영상 텍스트로 읽는 우리 문학 박민영 pp.297-330

조선후기의 대화구성법 시조 :『남훈태평가』 가집을 중심으로 아나스타시아 구리예바 pp.331-352

『옥루몽』 소고 :강남홍 인물 분석을 중심으로 申香花 pp.353-372

참고문헌 (1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남훈태평가』, (목판본단권), 러시아 학술 아카데미 소속, 상트-페테르부르그 동양고문서 연구소 (東洋古文書硏究所)소장본. 미소장
2 고미숙,『19세기 시조의 예술사전 의미』, 태학사, 1998. 미소장
3 박이정,『대중성의 측면에서 본 “남훈태평가” 시조의 내적문법연구』, 서울대대학원, 2000.8. 미소장
4 성무경,『조선 후기 시가문학의 문화 담론 탐색』, 보고사, 2004. 미소장
5 정병욱 편,『시조문학사전』, 서울, 1962. 미소장
6 최규수,『“남훈 태평가”를 통해 본 19세기 시조의 변모양상』, 석사논문, 1988.11. 미소장
7 Publishing of a Selection of Songs, Named Namhun taepyeongga for Distribution and Its Influence on Enjoyment of Sijo 소장
8 新文館 간행 <六錢小說> 연구 소장
9 Printing of 'Namhuntaepyungga' and Meaning of publication by 'Hannamseolim' at the civilization age 소장
10 정현종,『갈증이며 샘물인』, 문학과지성사, 1999. 미소장
11 Nikitina M.I., Koreiskaya poezia xvi-xix cc. v zhanre sijo』(『16-19세기의 한국시가:시조 장르』), Saint Petersburg, 1994. 미소장
12 Opisaniye Korei(『한국지』), V.2, Saint Petersburg, 1900. 미소장
13 Trotsevich A.F., Istoriya Koreiskoi Traditsionnoi Literatury(『한국문학통사』),Sai Petersburg, 2004. 미소장
14 Trotsevich A.F., Guryeva A.A., Opisaniye pisjmennyh pamyatnikov koreiskoi traditsionnoi kuljtury. Vol.2. Koreiskiye pisjmennye pamyatniki v rukopisnom otdele Instituta Vostochnyh Rukopisei Rossiiskoi Akademii Nauk, (『한국고서해제.하. 러시아학술아카데미 소속 동양고문서연구소 고서실 소장 한국고서』, Saint Petersburg State University Press, 2009. 미소장
15 Zhdanova L.V., Poeticheskoe tvorchestvo Choe Chivona(『최치원의 시세계』),Saint Petersburg, "Peterburgskoye Vostokovedeniye", 1998. 미소장
16 Guryeva A.A.,“100 years ago: Korean Popular vernacular poems «travelling» abroad based on the example of «Namhun taepyeong-ga» anthology”, 2009. 미소장
17 Trotsevich A.F.,“Koreiskayakollektsiya W.G. Astona v rukopisnom otdele Sankt-Peterburgskogo filiala Instituta Vostokovedeniya RAN” ("러시아학술아카데미 소속 상트-페테르부르그 지부의 동방학연구소 소장 아스톤의 한국고서문고"), Proceedings of the Center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Saint Petersburg State University, Issue 10, Saint Petersburg State University, 200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