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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드러난 현상학적 방법과 존재의 방식 / 김대현 1

〈요약〉 1

I. 서론 1

II. 로저스와 후설 5

III. 로저스와 하이데거 9

1. 거짓된 자기 개념과 비본래적 존재 양식 11

2. 존재론적인 삶과 본래적 존재 양식 14

VI. 로저스 이론의 고유성 17

V. 결론 19

참고문헌 22

〈ABSTRACT〉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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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저스 상담이론에 드러난 현상학과 존재방식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으며, 각각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로저스와 후설이 현상학적 입장을 취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은 인류와 학문의 위기가 실증주의와 그에 기반을 두고 있는 과학주의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현상학적 접근을 이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둘째, 로저스의 존재론적 삶과 하이데거의 본래적인 존재양식 간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로저스와 하이데거는 일상적인 삶에서 벗어난 진정한 자기의 회복을 인간의 본래적 존재방식으로 보았으며, 이것을 현상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규명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셋째, 그렇다면 훗설과 하이데거의 현상학과 구별되는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고유한 특성은 무엇인가? 그의 현상학적 방법은 내담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랜 체험을 통하여 스스로 터득한 것이며, 존재론적 삶은 보다 인간적인 사회와 세계를 만들고자 하는 그의 인간관과 세계관이 반영된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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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에서의 '어린이철학교육' 수용과정과 그 성격에 관한 연구 강기수 pp.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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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시대 제2차 조선교육령 개정 과정 연구 강명숙 pp.2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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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의 성공 요인 분석과 논의 권충훈 ;김훈희 pp.5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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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드러난 현상학적 방법과 존재의 방식 김대현 pp.85-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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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반 고흐 광기 이해의 새로운 교육적 지평 김소희 pp.11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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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ber와 Bollnow의 인간관과 교육관 :실존적 만남으로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김철 pp.149-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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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제주교육사 형성의 동인(動因)으로서 표류에 관한 연구 김해영 ;양진건 pp.17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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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ucault의 권력 개념과 학교교육 박병락 pp.255-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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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Dewey의 반성적 사고와 교육 박준영 pp.273-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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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 철학에서 경험 연속성의 교육적 함의 송도선 pp.29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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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기 임시수도 부산지역의 피난학교 연구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안경식 pp.315-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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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 철학에서 정치적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적 방안 이주한 pp.351-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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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국가(정체)」와 「파이돈」에 나타난 죽음교육론적 시사점 조상식 ;차미영 pp.373-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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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재 정개청의 교육활동과 교육론 :16세기 향교 교관 사례연구 지정민 ;우용제 pp.39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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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부버와 로저스의 상담론 비교연구 소장
2 김영필(1998). 현상학의 이해. 울산: 울산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3 김영필(2002). 현대철학: 후설에서 들뢰즈까지. 울산: 울산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4 기술시대와 현상학 소장
5 박찬국(2008). “초기 하이데거의 철학을 결단주의나 주의주의로 보는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철학사상, 30집, 165-199. 미소장
6 소광희(2003).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강의. 서울: 문예출판사. 미소장
7 연문희, 이영희, 이장호(2008).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실제 사례. 서울: 학지사. 미소장
8 오제은 역(2007). 칼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서울: 학지사. 미소장
9 이기상(1991). 하이데거의 실존과 언어. 서울: 문예출판사. 미소장
10 이기상 편저(1993). 하이데거 철학에의 안내. 서울: 서광사. 미소장
11 이남인(2004). 현상학과 해석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2 하이데거의 현상학 네이버 미소장
13 이영희(2004). 상담이론의 철학적 조망.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미소장
14 이종훈(1993). “후설의 과학주의 비판”. 철학논고, 4집, 77-96. 미소장
15 조형국(2009). 하이데거의 삶의 해석학. 서울: 채륜 미소장
16 주은선 역(2009). 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 진정한 사람되기. 서울: 학지사. 미소장
17 한승호, 한성열 역(2008).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미소장
18 한전숙(1997). “후설의 실증주의 비판”. 철학논구, 15집, 9-19. 미소장
19 Arnett, R.C.(1982). “Rogers and Buber: Similarities, yet Fundamental Differences”. Western Journal of Speech Communication Vol. 46, 358-372. 미소장
20 Cissna, K. & Anderson, R.(1997). “Carl Rogersin Dialogue with Martin Buber: A new Analysis”. The Person-centered Journal Vol. 4, 4-13. 미소장
21 Clark, A.J.(2004). “Empathy: Implications of Three Ways of Knowing in Counseling, Journal of Humanistic Counseling”.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 43, 141-151. 미소장
22 Dreyfus, H.L.(1991). Being-in-the-World: A Commentary on Heidegger's Being and Time. Division 1. Massachusetts: The MIT press. 미소장
23 Friedman, M.S.(1986). “Carl Rogers and Martin Buber: Self-actualization and Dialogue”. Person-centered Review Vol 1, 409-435. 미소장
24 Friedman, M.S.(1994). “Reflections on the Buber-Rogers Dialogue”. Journal of Humanistic Review Vol. 34, 46-65. 미소장
25 Heidegger, M.(1962). Being and Time. trans. by John & Edward.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미소장
26 Heidegger, M.(1979). Sein und Zeit. Max Niemeyer Verlag Tübingen. 15th. 이기상 역(1998). 존재와 시간. 서울: 까치. 미소장
27 Heidegger, M.(2000), Zur Sache des Denkens. Max Niemeyer Verlag Tübingen. 문동규, 신상희 역(2008). 사유의 사태로. 서울: 도서출판 길. 미소장
28 Husserl, E.(1911). Philosophie als strenge Wissenschaft. 박만준 역(1987). 엄밀한 학으로서의 철학. 대구: 이문출판사. 미소장
29 Husserl, E.(1936). Die Krisis der europäischen Wissenschaften und die transzendentale Phänomenologie. 이종훈 역(1997).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서울: 한길사. 미소장
30 Husserl, E.(1976). Ideen zu einer reinen Phänomenologie und phänomenologischen Philosophie. Book 1: Allgemeine Einführung in die reine Phänomenologie (1913). 2 vols, Edited by Karl Schuhmann. The Hague: Nijhoff, 1976. 최경호 역(1997). 순수 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서울: 문학과 지성사. 미소장
31 Kensit, D.A.(2000). “Rogerian Theory: A Critique of the Effectiveness of Pure Client- centered Therapy”. Counseling Psychology Quartely Vol. 13. No 4, 345-351. 미소장
32 Kockelmans, J.J.(1999). Edmund Husserl’s Phenomenology. 임헌규 역(2000). 후설의 현상학. 서울: 청계. 미소장
33 Moran, D.(2001). Introduction to Phenomenology.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34 Rogers, C.R.(1942).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미소장
35 Rogers, C.R.(1951). Client-Centered Therapy.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미소장
36 Rogers, C.R.(1961). On Becoming a Person: A Therapist’s View of Psychotherapy.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미소장
37 Rogers, C.R.(1980). A Way of Being.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미소장
38 Thorne, B.(2003). Carl Rogers. 이영희, 박외숙, 고향자 역(2007).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칼 로저스. 서울: 학지사. 미소장
39 Congruence reconsidered 네이버 미소장
40 Existential being as transformative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41 Wrathall, M.A.(2005). How to read Heidegger. Granta Publications(권순홍 역. How to read 하이데거. 서울: 웅진 지식하우스.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