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 김시중 1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1

2. 이론적 고찰 2

1)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2

2) 이미지 2

3) 관광자 만족 및 재방문의도 3

3. 조사 설계 4

1) 조사대상과 방법 4

2) 조사대상 테마파크 현황 4

3)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4

4) 연구모형 및 가설 5

4. 분석결과 5

1) 표본의 특성 5

2)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6

3) 가설 검증 결과 9

5. 결론 11

1) 연구결과 요약 및 실무적 시사점 11

2) 연구한계와 미래연구 제안 11

문헌 12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테마파크내 이벤트프로그램의 인지적·정서적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전 오월드(O-World)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테마파크내 이벤트프로그램의 인지적 이미지 요인이 전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위기·서비스'요인, '편의시설·환경'요인 및 '이벤트 내용'요인이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테마파크내 이벤트프로그램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 가운데 '흥미'요인, '경험'요인 및 '심리'요인이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테마파크 전체 이미지는 전체 만족도에 그리고 전체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경북 내성천의 하도 지형 환경 및 퇴적물 분석 이광률 ;조영동 ;김대식 ;김증석 ;정우헌 ;조현진 ;윤국현 pp.85-99

보기
Open channel characteristics on different land cover for Neponset River, Boston, MA 이자원 pp.100-109

보기
지명을 통한 장소정체성 재현과 지명영역의 변화 :충주지역 지명을 사례로 이영희 pp.110-122

보기
부산 대도시권의 인구이동 ,2 :이동 가구 특성과 선택성 최은영 ;구동회 ;조순기 pp.123-136

보기
농촌지역 공공 보건서비스에 대한 공간적 접근성 분석 조대헌 ;신정엽 ;김감영 ;이건학 pp.137-153

보기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김시중 pp.154-166

보기
사회과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문화 다양성'수업 내용 구성 김다원 pp.167-181

보기
세계지리 교과서에서 동아시아의 지명 표기와 위치의 문제 강창숙 pp.182-200

보기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동우, 1998,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25. 미소장
2 外國人 訪問客의 主題公園 屬性評價에 관한 實證的 硏究 소장
3 국제산업정보연구소, 1992, 테마파크 개발방향과 수법, 46-51. 미소장
4 A Study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Local Festival Visitors - focused on Visitors’ Evaluation of Festival Image Attributes - 소장
5 김학진, 2002, 주제공원 시설배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13. 미소장
6 A Study on Factors of Re-Visit in Bangeo Festival of Jeju region 소장
7 Articles : The Characteristics of a Life Cycle of a Theme Park - A Case Study of Everland in Yongin , Korea - 소장
8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Korean Tourism Image in the U . S Travel Trade 소장
9 Determinants of Tourist Satisfaction Process 네이버 미소장
10 期待와 知覺된 成果가 觀光者滿足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소장
11 손에스더, 2007, 테마파크 이용자들의 이벤트 만족도에 관한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63. 미소장
12 신찬혁, 1994, 관광지 이미지에 관한 지각구조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4-61. 미소장
13 엄서호, 1994, 관광지 이미지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1(2), 48-61. 미소장
14 오은아, 2006, 주제공원 이벤트가 방문객의 만족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18. 미소장
15 이경모, 2003, 이벤트학원론, 백산출판사, 서울. 미소장
16 추구편익에 따른 주제공원 방문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소장
17 Empirical Analysis on the Image Specialization on the Regional Festivals 네이버 미소장
18 이정은, 2001, 주제공원의 이미지와 방문동기가 관광체험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51. 미소장
19 이준남, 1992, 주제공원의 재방문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롯데월드, 자연농원, 서울랜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37. 미소장
20 韓國 觀光地 이미지 測定尺度의 開發 소장
21 임명재, 2003, 주제공원 이벤트가 방문객 만족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미소장
22 정강환, 1996, 이벤트관광전략, 일신사, 서울. 미소장
23 정충영·최이규, 2003, SPSS 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서울. 미소장
24 최수현, 2004, 테마파크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태도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63. 미소장
25 최지남, 2003, 테마파크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57. 미소장
26 Article : The Evolution and Development Strategies of Event Tourism in the Case of Young - deung Festival at Chindo 소장
27 Articles : The Cultural Representation and Identity of Regional Symbols Using Regional Festival -In Case of the Hong-gil-dong Festival in Jangseong, Chonnam- 소장
28 主題公園 訪問者의 滿足과 訪問後 行動意圖의 決定要因 : 에버랜드를 對象으로 소장
29 한국관광공사, 2009, 국민여행실태조사 2008. 미소장
30 한현숙, 2003, 이벤트프로그램이 테마파크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27. 미소장
31 Czipiel, J. A & Rosenberg, J., 1974, perspectives on consumer satisfaction, AMA educator, Chicago, 87-92. 미소장
32 Dann, G., 1996, Tourist Images of a Destination: An Alternative Analysis, In Recent Advances in Tourism Marketing, Research, D. R. Fesenmaier, J. T. O'Leary and M. Uysal, New York, The Haworth Press, 41-55. 미소장
33 Dann, G.. M. S., 1981, Tourist motivation: An apprais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18, 53-62 미소장
34 Garther, W. C., 1993, Image Formation Process, Communication and Channel systems in Tourism Marketing, 191-215. 미소장
35 Getz, D., 1997, Event Management & Event Tourism,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 Corp., 67-71. 미소장
36 Hair, Joseph F., Rolph E. Anderson, Ronald L. Tatham, and Wilam C. Black,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Fourth Edition, Prentice-Hall, 95-103. 미소장
37 Hunt, h. k., 1977,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21-132. 미소장
38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39 Phelps, 1986, An investigation of the functional relationship between play space allotments, play materials and the social behavior of toddlers, College of Educ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87-93. 미소장
40 Van De Ven, A. H. and D. L Ferry,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 New York, 1980, 76-8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