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공정무역 제품구매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차태훈 ; 하지영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고찰 3

2.1. 공정무역(Fair Trade) 3

2.2. 공정무역관련 기존 문헌 연구 4

III. 심층면접 5

3.1. 심층면접결과 6

IV. 결론 및 시사점 16

참고문헌 17

┃Abstract┃ 2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공정무역제품의 구매동기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둔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실제 공정무역제품 구매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는 이 결과를 제품품질에 대한 지각, 낮은 탐색비용 그리고 현시적 소비로 정리하였다. 공정무역 제품 구매자는 공정무역제품의 품질이 다른 제품과 비교해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소비상황에서 제품품질에 대한 지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정무역제품 구매자는 공정무역제품의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정무역제품을 더 선호하고 이는 구매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정무역제품 구매자는 공정무역제품의 구매를 통해 별도의 노력을 하지 않고 좋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이유로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윤리적, 도덕적인 면과 일맥상통히는 것으로 낮은 탐색비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봉사나 기부활동 등은 시간이나 경제적 비용과 같은 탐색비용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부담스럽게 느끼거나 쉽게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공정무역제품 구매의 경우 본인이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며 별도의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좋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며 이는 구매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통해 공정무역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이 현명한 소비나 의식이 있는 소비라고 생각된다는 응답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는 소비상황에서의 현시적인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라기보다 의식적인 측면에서 볼 때 공정무역제품의 구매는 현명하거나 의식이 있는 소비라 생각되며 이러한 행동이 타인에게 보이는 부분 또한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공정무역 제품구매에 대한 탐색적 연구 차태훈 ;하지영 pp.1-20

보기
의약품 표시와 소비자능력 남수정 ;유현정 pp.21-37

보기
호텔패키지 상품의 체험(Experience)요소와 즐거움,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지희 ;김화진 ;한진수 pp.39-60

보기
한국, 미국, 스웨덴의 문화적 성향과 기부행동비교 :트리안디스의 문화 유형을 중심으로 김선우 ;김난도 pp.61-80

보기
가치의식에 따른 미용서비스 구매행동의 차이 강은미 ;오경숙 ;박은주 pp.81-96

보기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진경, “‘윤리적소비’훈풍, 불황한파를몰아내다,”한겨레, 2009.2.27. 미소장
2 김지방, “[세상속으로] 판매회사‘얼굴있는거래’구명기대표·김재규과장,”국민일보2009.7.10. 미소장
3 김재현, “5월엔 공정무역 커피 마시세요,”헤럴드경제, 2009.5.9. 미소장
4 김현태, “현대백화점, 공정무역상품 특집전 개최,”연합뉴스, 2009.5.8. 미소장
5 박창순,“ ‘착한초콜릿’대박으로돈은얼마나벌었을까?,”한국공정무역연합, 2009.2.15. 미소장
6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ived Quality of Private Brands 소장
7 이연춘, “현대백, 착한초콜릿? 다이아몬드 초콜릿?,”프라임경제, 2009.2.12. 미소장
8 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of housewives in relation to their Job 네이버 미소장
9 Reliability victory song 네이버 미소장
10 Bird, K. and D. R. Hughes (1997), “Ethical Consumerism: The Case of ‘Fairly-Traded’Coffee,”A European Review, 6(3), 159-167. 미소장
11 European Commission.(DGVI) (1997), “The Common Agricultural Policy. Attitudes of EU Consumers to Fair Trade Banana,”European Agriculture,1-8. 미소장
12 FLO(2007), Annual Report,(www.fairtrade.net). 미소장
13 Grace, D. and D. Griffin (2006), “Exploring Conspicuousness in the Context of Donation Behavior,”Nonprofit Volunt. Sect. Mark., 11, 147-154. 미소장
14 A transaction cost approach to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complaint actions∗ 네이버 미소장
15 Hawkins, D. I., R. J. Best., and K. A Coney (1992), Consumer Behavior: Fifth Edition, Irwin, Homewood, IL,. 미소장
16 Hong, S. T. and J. F. Toner (1989), “Are There Gender Differences in the Use of Country of Origin Information in the Evaluation of Produc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6, 468-472. 미소장
17 Effects of Country-of-Origin and Product-Attribute Information on Product Evaluation: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18 The Impact of Inferential Beliefs on Product Evaluations 네이버 미소장
19 The effect of fair trade on consumer behavior : in terms of ethical consumerism 소장
20 The warm-cold variable in first impressions of persons. 네이버 미소장
21 Knott, D. (1999), “The Halo Effect,”Oil & Gas Journal, 97(33). 34-37. 미소장
22 Lababera, P. A. (1988), “The Nouveaux Riches :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Issue of Self- Fulfillment,”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21(1), 179-210. 미소장
23 Lian, T. P. and J. S. Huang (1998),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 Acceptance of Products in Electronic Markets: A Transaction Cost Model,” Decision Support Systems, 24, 29-43. 미소장
24 Do fair trade and eco-labels in coffee wake up the consumer conscience? 네이버 미소장
25 The Effects of Knowledge, Motivation, and Type of Message on Ad Processing and Product Judgments 네이버 미소장
26 Mason, R. S. (1981), Conspicuous Consumption, A Study of Exceptional Consumer Behavior, N.Y; St. Martin’s Press. 미소장
27 Nicholls, A. (2002), “Strategic Options in Fair Trade Retailing,”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ion Management, 30(1), 6-17. 미소장
28 In search of fair trade: ethical consumer decision making in France 네이버 미소장
29 Consumer Information, Product Quality, and Seller Reputation 네이버 미소장
30 The problems of translating fair trade principles into consumer purchase behaviour 네이버 미소장
31 Does It Pay to Be Good? In surveys, customers have long claimed that they'd pay more for ethically produced goods. But is that what happens when they actually buy things? 네이버 미소장
32 Veblen, T. (1899), The Theory of Leisure Class, N.Y;Penguin Books, 이완재, 최세양 역(1995), 한가한 무리들, 서울, 동인. 미소장
33 West, P. (2004), Conspicuous Compassion; Why Sometimes it Really is Cruel to be Kind, London. Civitas Institute of the Study of Civil Society. 미소장
34 The Effects of Price, Store Image, and Product and Respondent Characteristics on Perceptions of Quality 네이버 미소장
35 Transaction-Cost Economics: The Governance of Contractual Relations 네이버 미소장
36 Fair Trade marketing: an exploration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37 Asian Social Science, Vol. 4, No. 2, February, 2008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