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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폐기연기에 대한 정성적 연구 : 예상된 후회(anticipated regret)를 중심으로 / 배윤경 ; 차태훈 ; 전승우 1

[요약] 1

I. 서론 2

II. 문헌연구 3

2.1. 초기 연구의 흐름: 소비자의 제품폐기행동 유형과 그 영향요인 3

2.2. 폐기를 위한 보유: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폐기 4

2.3. 소유물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보유 5

2.4. 기존연구의 한계점 6

III. 연구방법 8

3.1. 심층면접 8

IV. 결과분석 9

4.1. 예상된 후회(anticipated regret)와 폐기연기 9

4.2. 기대되는 가치(expected value) 11

4.3. 상징적 가치(symbolic value) 13

V. 결론 18

5.1. 논의 18

5.2. 연구의 의의 21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방향 22

참고문헌 23

ABSTRACT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투자 행동에서의 성별효과 연구 :남·여 투자자의 감정반응 및 감정조절을 중심으로 임미자 ;주우진 ;이은주 pp.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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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애호도 관계의 이해 :종단적인 연구 하홍열 pp.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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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차용 형태가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주우진 ;정보희 ;김한구 pp.4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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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시상식 심사단 유형에 따른 효과 차이 안성아 ;고정민 pp.7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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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로하스 소비의식과 로하스 상품소비 고정원 ;이성림 ;김민정 pp.89-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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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책으로서의 표시·광고규제 성과 평가 최신애 ;여정성 pp.11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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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비 부담이 가계 저축 및 소비형태에 미치는 영향 유경원 pp.13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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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인분석의 응답순서효과 박상준 ;김은정 pp.16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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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점에서 쇼핑 펀의 부정적 결과에 관한 고찰 :불필요 구매를 중심으로 황인석 pp.175-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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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자료 분석을 이용한 중·고령자 단독가계의 의료비지출 영향 요인 윤정혜 ;김시월 ;장윤희 ;조향숙 ;송현주 pp.193-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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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예비적 저축 :계획된 행동 이론을 중심으로 이종희 pp.219-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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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브랜드에 대한 강한 애착의 선행 요인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정구 ;전미나 ;김미예 ;한정수 pp.24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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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폐기연기에 대한 정성적 연구 :예상된 후회(anticipated regret)를 중심으로 배윤경 ;차태훈 ;전승우 pp.277-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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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내 다방향적 의사소통의 영향에 대한 연구 :게시자 전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임훈 ;신동우 pp.305-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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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Beyond the Extended Self: Loved Objects and Consumers’ Identity Narratives 네이버 미소장
2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네이버 미소장
3 Extended Self and Extending Paradigmatic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4 Burke, Marian, David W. Conn, and Richard J. Lutz(1978), “Using Psychographic Variables to Investigate Product Disposition Behaviors,” Proceedings, Educators Conferenc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Subash C. Jain, 321-326. 미소장
5 Avoiding Future Regret in Purchase‐Timing Decisions 네이버 미소장
6 DeBell, Margaret and Rachel Dardis(1979), “Extending Product Life: Technology Isn’t The Only Issue,’’ W. Wilkie,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381-385. 미소장
7 "Paradigms Lost": On Theory and Method in Research in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8 Gender identity‐related meanings of personal possessions 네이버 미소장
9 Donner, Richard D.(1985), “Bike Theives Take More Than Just Metal; They Steal a Big Part of Someone's Life,” Daily Utah Chronicle, 94, 11. 미소장
10 The feature-positive effect in the self-perception process: Does not doing matter as much as doing? 네이버 미소장
11 Appearance Management as Border Construction: Least Favorite Clothing, Group Distancing, and Identity Not! 네이버 미소장
12 Indexicality and the Verification Function of Irreplaceable Possessions: A Semiotic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3 Reasons for Substantial Delay in Consumer Decision Making 네이버 미소장
14 The experience of regret: what, when, and why. 네이버 미소장
15 A Proposed Paradigm for Consumer Product Disposition Processes 네이버 미소장
16 Personal Factors Related to Consumer Product Disposal Tendencies 네이버 미소장
17 What about Disposition? 네이버 미소장
18 Protecting the self from the negative consequences of risky decisions. 네이버 미소장
19 Norm theory: Comparing reality to its alternatives. 네이버 미소장
20 Kahneman, Daniel, and Amos Tversky. 네이버 미소장
21 How is a Possession "Me" or "Not Me"? Characterizing Types and an Antecedent of Material Possession Attachment 네이버 미소장
22 Landman, Janet(1987), “Regret: A Theoretical and Conceptual Analysis,” Journal for the Theory of Social Behavior, 17, 135-160. 미소장
23 Avoiding Regret in Decisions with Feedback: A Negotiation Example 네이버 미소장
24 Three Paths to Disposition: The Movement of Meaningful Possessions to Strangers 네이버 미소장
25 Temporal order and the perceived mutability of events: Implications for blame assignment. 네이버 미소장
26 Older Consumers’ Disposition of Special Possessions 네이버 미소장
27 Anchoring in Simulated Competitive Market Negotiation 네이버 미소장
28 Reluctance to vaccinate: Omission bias and ambiguity 네이버 미소장
29 Status Quo Bias in Decision Making 네이버 미소장
30 Schifferstein, Hendrik N. J. and Elly Pelgrim(2003), “Consumer-product Attachment: The Construct and Its Measurement.” Unpublished manuscript.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the Netherlands. 미소장
31 Simonson, Itamar(1992), “Influences of Anticipating Regret and Responsibility on Purchase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1), 105-118. 미소장
32 “Why My Mother Never Threw Anything Out”: The Effect of Product Freshness on Consumption 네이버 미소장
33 Omission and commission in judgment and choice 네이버 미소장
34 Interpreting Consumers: A Hermeneutical Framework for Deriving Marketing Insights from the Texts of Consumers' Consumption Stories 네이버 미소장
35 Young, Melissa M. and Melanie Wallendorf(1989), “Ashes to Ashes, Dust to Dust’: Conceptualizing Consumer Disposition of Possession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Winter Educators' Conference Proceeding,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33-39. 미소장
36 "Out of Sight, out of Mind": Pantry Stockpiling and Brand-Usage Frequency 네이버 미소장
37 The Mystery of the Cabinet Castaway: Why We Buy Products We Never Use 네이버 미소장
38 Wallendorf, Melanie and Russell W. Belk(1989),“Assessing Trustworthiness in Naturalistic Consumer Research,” in Interpretive Consumer Research, ed. Elizabeth C. Hirschman,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69-84. 미소장
39 Zeelenberg, Marcel(1996), “On the Importance of What Might Have Been: Psychological: Prspective on Regret and Decision Making,”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Social Psychology, Amsterdam, 1018-WB Amsterdam, The Netherlands. 미소장
40 Consequences of Regret Aversion: Effects of Expected Feedback on Risky Decision Making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