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2009개정 교육과정의 [과학/실과] 교과군 구성에 따른 실과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의 쟁점 및 과제 / 전세경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제기 2

2. 연구내용 및 방법 3

II. [과학/실과] 교과군 구성 및 운영과 관련된 쟁점들 4

1. [과학/실과] 교과군 구성의 논리 4

2. [과학/실과]군의 구성에 따른 교과 통합의 가능성 여부 6

3. [과학/실과] 교과군과 집중 이수 8

4. [과학/실과] 교과군과 수업 시수의 자율적 편성·운영 9

5. 5~6학년 학년군 교육과정 개발이 주는 또 하나의 의미 11

III. 총론과 [과학/실과]교과군의 입장 및 관점에서의 과제 11

1. 총론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것들 12

2. 과학과와 실과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것들 19

IV. 결론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5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학교에서 교과기반 통합식생활교육 적용 방안 연구 ,2-제2보 :초등학교에서의 교과기반 식생활교육의 통합적용 김정현 ;전세경 ;이민준 pp.1-18

보기
2009개정 교육과정의 [과학/실과] 교과군 구성에 따른 실과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의 쟁점 및 과제 전세경 pp.19-43

보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초등학교 학생의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김재진 ;이상원 pp.45-70

보기
원예 교육용 웹사이트 현황 분석 및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현혜서 ;곽혜란 pp.71-94

보기
주제 중심 통합적 접근을 통한 실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류영주 ;최지연 pp.95-121

보기
실과 식생활 영역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이성숙 ;김보라 ;박지혜 pp.123-142

보기
대구·경북지역 초등학생의 물에 대한 이해·인식 및 절약에 관한 연구 홍윤선 ;손장호 pp.143-160

보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이춘식 pp.161-181

보기
교실내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김민자 ;이정화 ;정연옥 pp.183-204

보기
초등학교에서 나무사랑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박재도 ;이정화 ;정연옥 pp.205-221

보기
내러티브탐구를 통한 초등학생의 피복환경학적인 측면에서의 착의습관 탐구 이윤정 pp.223-244

보기
통합적 접근을 통한 실과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영숙 ;김유정 pp.245-267

보기
대학 교양교육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 어성연 ;정인경 ;양정혜 pp.269-286

보기
초·중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성교육 관련 내용 분석 연구 이수정 pp.287-307

보기
목제품 구상하기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대학생의 뇌파 활성도 분석 김희필 pp.309-321

보기
개념 획득 모형을 적용한 실과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류상희 pp.323-345

보기
발명영재 요인의 타당화 최유현 ;반재천 ;강경균 ;이경화 ;임윤진 ;김동하 ;손다미 pp.347-371

보기

참고문헌 (1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위원회(2009). 미래형 교육과정 구상(안). 제8차 국민대톤회 자료집. 미소장
2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위원회 (2010). 교육과정연구회 연구진 워크숍 자료. 미소장
3 교육과학기술부(2007). 과학 교육과정. 미소장
4 교육과학기술부(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미소장
5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수학, 과학, 실과- 미소장
6 교육과학기술부(2009a). 2009개정 교육과정 바로알기. 교육과정 심의회 참고자료. 미소장
7 교육과학기술부(2009b). 2009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미소장
8 교육과학기술부(2010). 실과(기술․가정) 소위원회 교육과정 심의회 회의자료. 미소장
9 '생활양식'의 고찰을 통한 실과교육 목적의 재개념화 소장
10 윤지현(2010). 녹색생활양식과 실과교육의 가치. 미간행 미소장
11 실과를 중심으로 한 교과 간 교육과정 내용 중복에 관한 연구 소장
12 전세경(2009).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에 대한 또 하나의 관점과 쟁점. 2009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핵심 쟁점 분석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집. 미소장
13 2009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본 실과 교과에 대한 도전과 전망 소장
14 전세경(2010b), [과학/실과] 교과군 구성이 실과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 -통합운영과 집중이수제의 가능성과 과제-.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창립기념 세미나 발표집. 미소장
15 Validity Analysis on a course grouping [Science/Practical Arts] and its rationale in the 2009 Curriculum Revision 소장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개정교육과정연구위원회(2009). 2009개정 교육과정 : 개정의 방향과 총론 시안(1차, 2차) 자료집. 미소장
17 홍후조(2009). 2009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핵심 쟁점 분석. 2009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과 진단.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집.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