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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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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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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일동제약(주)과 일동후디스(주)의 전문경영인 CEO 이금기 회장에 관한 사례연구이다. 1933년 서울에서 출생한 그는 좋은 약을 만들어 어머님의 지병을 치료해 드리고, 질병으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소박한 꿈을 실현하고자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에 입학, 약학을 전공하고 1959년 졸업했다.
연광제약을 거쳐 1960년 일동제약에 입사하여 제약인생을 시작했고 영원한 일동맨이 되었다. 입사한지 1년만에 생산부장에 승진되고, 1963년 이른바 국민영양제로 자리매김한 아로나민의 개발에 성공하여 공전의 히트를 쳤고, 이에 힘입어 일동제약은 중소제약기업에서 일약 한국 굴지의 제약회사 중의 하나로 성장하였다. 영업부장, 영업담당 상무, 전무이사, 부사장에 이르는 고속 승진을 거듭한 뒤 대표이사 사장, 드디어 1994년 대표이사 회장에 선임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국내 최장수 전문경영인 CEO이다. 한국 광고 역사상 처음으로 스포츠를 통한 스포츠 광고를 창시하여 MBC스포츠의 장을 마련하였고, 전문경영인으로서는 처음으로 한국제약협회 회장에 선임되어 신약개발과 제약유통질서 확립에 선봉적 역할을 수행했다.
1997년 IMF 외환경색 위기를 당하여 계열사였던 맥슨전자(주)의 경영위기로 일동제약이 파산위기에 직면했을 때 워크아웃을 통하여 구원함으로써 기업회생의 달인이란 애칭을 받기도 했다. 부실기업 남양산업을 인수하여 일동후디스(주)로 개명하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중견식품기업으로 육성했으며, 인간존중과 공정분배률 경영이념으로 임직원의 인격소양과 인화단결 그리고 사원, 주주, 이해관계자들에게 골고루 과실을 배분할 수 있도록 전문경영인의 맡은 바 사명을 수행했으며, 특히 무자기(毋自欺)정신에 입각한 정도경영(正道經營)을 통하여 투명경영과 공정한 인사관리를 행하였다. 노동조합을 상생의 구성요소로 삼아 조합설립 이래 단 한번의 노사분규가 없는 화합과 공존공영의 일터를 만드는데 솔선수범하였다.
평사원으로 입사하여 50여 년간 한 회사에서 봉직하면서 회사발전에 결정적 역할을 했으며, 요소경영(要素經營)과 창조경영(創造經營)을 통하여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40여년간 최고경영진으로서 탁월한 리더쉽을 발휘했다. 참된 인간, 참된 기업인이며 존경받아 마땅한 CEO중의 한 사람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며, 바로 그의 생활신조인 "온화속의 끈기"가 이루어 낸 소신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끝으로 그가 40여년간 국내 최장수 전문경영인 CEO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요인은 타고난 천부적인 근면·성실·정직함과 과감한 실천적, 그리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약학에 대한 전문지식, 선택과 집중을 통한 요소경영과 행동양식, 올바른 경영이념의 정립 및 오너십을 초월하는 주인의식으로 항상 오너보다 한발 앞서가는 경영인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평소 그가 말한대로 아무런 조건없이 2010년 봄에 일동제약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회장직을 사임하고 현재는 일동후디스(주)의 대표이사 회장직을 맡고 있다.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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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경영인 일동제약 이금기 회장의 생애와 경영이념 | 국승규 | pp.1-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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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초과수익률 및 현금흐름을 이용한 M&A 기업의 장단기 성과에 관한 연구 | 김철교 ,김경식 | pp.35-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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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노 CEO의 성공조건 | 장성근 ,김재구 | pp.63-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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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프라이즈 2.0 솔루션을 활용한 지식경영고도화 사례연구 :Wiki, Blog를 중심으로 | 채부형 ,조준서 | pp.95-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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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 :LVMH 그룹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정진섭 | pp.117-1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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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접근법을 이용한 시장선점우위 규명과 시차효과 분석 | 임형록 ,신유형 | pp.151-1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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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적모형 변동성의 산업별 특성에 관한 연구 | 김갑종 | pp.181-1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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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투자가들의 한국주식투자 상관성에 관한 연구 | 김종권 ,김병준 | pp.199-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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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애플 아이폰(iPhone) 출시를 통한 차별화 전략 연구 :통신기업 경영층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 이상호 | pp.225-2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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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고객 획득 지향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포화도와 시장점유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이혜련 ,유시진 | pp.255-2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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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강상인(浙江商人)의 기업가정신 패러다임 도출 | 조대우 ,이상빈 ,Xu Shi-Guo | pp.275-2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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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 환경, IT자원의 상호작용이 e-Business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재찬 | pp.295-3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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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effect of corporate disclosure on business performance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Chaebols | Kang, Chul-Kyu ,Lee, Jae-Hyung | pp.325-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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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규제와 기업 CEO의 탄소 전략 :EU 및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 김현진 | pp.343-3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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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기업들의 결합상품전략에 관한 연구 | 김영범 ,김재범 | pp.367-3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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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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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김영길 (2006), 서울, Science MD, (2006.5.15.), 7. | 미소장 |
2 | 김제한 (1976), 발달심리학, 서울, 학문사. | 미소장 |
3 | 강희중 (2000), 약업신문, 서울 2000.10.12. | 미소장 |
4 | 고재구 (2000), 이금기 회장 인터뷰 기사, 서울, 약사신문(2000.10.30). | 미소장 |
5 | 국승규 (2003), 이금기 회장 인터뷰, 2003.4.15. 집무실. | 미소장 |
6 | 국승규 (2010), 이금기 회장 인터뷰. 2010.7.20. | 미소장 |
7 | 박광서·국승규 (2004), 한국을 빛내는 CEOⅡ, 서울, 명경사. | 미소장 |
8 | 박광서 (2010), 서울, 경제풍월, 9월호, 223. | 미소장 |
9 | 박광서 (2010), 인간ㆍ자연 그리고 사랑. 서울, 예문사. | 미소장 |
10 | 백승재 (2003), 서울, 조선일보, B14(2003.08.15). | 미소장 |
11 | 손흥락 (2004). 한국CEO대탐험, 서울: CEO뱅크, 170-171. | 미소장 |
12 | 송필호 (2009), 창조CEO“모두잊어라”, 서울: 중앙일보사ㆍ중앙선데이, 470-471. | 미소장 |
13 | 이순영 (2004), 이금기 회장 인터뷰 기사, 서울, 비즈넷타임즈 No.79, 48-49. | 미소장 |
14 | 이청림 (2007), 명심보감(明心寶鑑), 서울, 태을출판사, 18. | 미소장 |
15 | 일동제약(주) (2000), 일동제약 60년, 서울, 일동제약(주). | 미소장 |
16 | 일동제약(주) (2010) 홍보실 제공 자료 참조, 2010년도 각 월호. | 미소장 |
17 | 임철원 (2004), 약국초대석, 서울, 약국신문(2004.5.3), 8. | 미소장 |
18 | 임웅재 (2002), 이금기 회장 인터뷰 기사, 서울, 서울경제(2002.6.26). | 미소장 |
19 | 조수진 (2003), 파워인터뷰, 서울, 비즈니스저널, 8월호, 57. | 미소장 |
20 | 천관우 (1974), 韓國史大系10. 서울: 삼진사, 546-547. | 미소장 |
21 | 최재환 (2003), CEO초대석, 서울: 경영계(2003.12), 33-37. | 미소장 |
22 | 한국제약협회 (2005), 한국제약협회 60년사, 서울: 약업신문사. | 미소장 |
23 | Larson H. M. (1950), Guide to Business History,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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