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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미학 연구 : 사상적 배경과 미적 특징을 중심으로 / 노영덕 1

[Title] 1

ABSTRACT 3

요약 3

1. 서론 4

2. 낭만주의의 철학적 뿌리 4

1) 헤라클레이토스 ; 대립사상 5

2) 신플라톤주의 ; 순환적 일원론, 유기론적 우주관 5

3. 낭만주의 미학의 제 문제 6

1) 고전미와 낭만미 7

2) 초월과 신비적 자아 7

3) 영감, 상상력과 천재 9

4. 낭만주의 예술의 특징 9

1) 아이러니(Irony)와 낭만주의 문학 9

2) 숭고미와 낭만주의 회화 10

5. 결론 11

참고문헌 11

초록보기

낭만주의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서 계몽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유럽 전역을 풍미했던 문예사조 및 그런 예술 현상에 근거가 되었던 사상적 경향을 지칭한다. 낭만주의는 방법론적으로 볼때 비합리주의이고 존재론적으로는 일원론의 입장이며 자연관에 있어서는 인간과의 관계를 배제하지 않는 유기론적 시각을 취한다. 그리고 미학적으로는 고전미 대신 낭만미를 추구한 예술 사조였다고 할 것이다. 낭만주의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외쳤던 루소(J. J. Rousseau)로부터 직접 촉발되었다고 하겠으나 독일 관념론 철학으로부터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그리고 독일 관념론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던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로부터의 영향도 결코 간과될 수 없다. 아울러 일찍이 대립되는 것 없이는 아무 것도 존재할 수 없다는 특유의 대립사상을 전개했던 헤라클레이토스(Herakleitos)로부터의 영향 역시 주목할 만하다. 낭만주의 사상의 핵심인 유기론적 우주관, 대립자를 통한 상승의 변증법 등은 모두 이들로부터 받은 영향의 결과이다. 한편, 규칙과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상상력을 발휘하고 주관적인 미를 창조해내는 것을 참다운 예술로 보았던 낭만주의 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신으로부터의 영감에 의한 작시만이 참다운 예술이라고 주장했던 플라톤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다. 따라서 플라톤은 낭만주의의 효시로 간주된다. 대립자를 통하여 오히려 자기 존재의 존립이 공고히 될 수 있다는 낭만주의의 역설적 사유는 문학에서 아이러니(Irony)라는 기법으로 잘 드러난다. 그리고 이성적인 고전미 대신 비합리적 창조 동인에 의거하여 주관적이고 초월적인 미를 구사하고자했던 낭만주의 미학은 미술에서 숭고미의 강조로 잘 드러난다. 이러한 낭만주의 예술은 한 마디로 상상력을 통한 인간 정신의 초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The Romanticism means the arts occurred against the neo-classism and the illuminism from the 18c and over the 19c and dominated all european area, and the philosophical tendency founded on the property of such art. The Romanticism is within the purview of an irrationalism in the methodic aspect, and a monism in the ontological position, and the organic view on the university. Also It takes the aesthetics to pursuit the subjective and transcendental beauty contrary to the classical one. This movement related to the German idealism and initialized from the affections of neo-platonism, and the philosophy of Herakleitos. And Platon is regarded as the pioneer of this movement because he argued a free art from the rule and technique and he insisted that the art to be inspired from Muse is a superb and real one. The romanticism intends to express the transcendental with a irrational creative agency of imagination and inspiration, demonis force and so on. And the painting in Romanticism seek to the sublime beauty. In short, The Romanticism is considered as the art to examine some potentialities of human mind to the transcen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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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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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P. F. Reiff, “Plotin und die deutsche Romantic”, Euphorion,ⅪⅩ, 1912 미소장
2 M. H. Abrams, Natural Supernaturalism, W. W. Norton & Company, New York, 1973 미소장
3 M. H. Abrams, The Mirror and The Lamp,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9 미소장
4 Herman Dils, The framents of Presocratic Philosophers,『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김인곤 외 (역), 아카넷, 2005 미소장
5 H. Prang, Begriffbestimmung der Romantik(Hg.), Darmstadt,1968 미소장
6 E, Panofsky, Renaissance and Renascences in Western Art, New York, 1972 미소장
7 I. Kant, Kritik der Urteilskraft,『판단력 비판』이석윤(역), 박영사, 1992 미소장
8 M. C Nahm, “Creativity in Art”, in; Dictionary of the History of Ideas, Phillip. P. Weiner(ed) Vol.Ⅱ, New York, 1973 미소장
9 R. L. Brett, Fancy snd Imagination,『공상과 상상력』심명호(역) 서울대 출판부, 1987 미소장
10 I. Berlin, The Roots of Romanticism,『낭만주의의 뿌리』강유원, 나현영(역), 이제이 북스, 200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