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중학교 환경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현황 및 이해 과정 분석 / 한재영 ; 이성욱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과정 및 방법 3

III. 연구 결과 4

1. 시각자료의 사용 빈도 4

2. 표제와 본문 인용 비율 5

3. 시각자료의 종류별 사용 비율 7

4. 시각자료의 기능별 사용 비율 8

5. 시각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9

6. 환경 시각자료 읽기 과정 분석 11

IV. 결론 및 시사점 13

참고문헌 15

Abstract 17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환경 교과서 및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환경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의 개수, 종류와 기능을 분석해 봄으로써 환경 교육에 있어 시각자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시각자료의 비중을 통해 시각자료의 올바른 해석이 중요함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환경 교과서에는 1쪽 당 평균 1.53-2.40개의 시각자료가 사용되고 있었으며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에 그 수가 대폭 증가하였다. 시각자료의 표제는 평균 72.5%와 64.1%의 시각자료에 사용되었는데, 시각자료가 본문에 인용된 경우는 평균 5% 이하로 매우 적었다. 시각자료의 종류로 사진과 그림, 표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시각자료의 기능은 예시적 기능과 보충적 기능이 가장 많았다. 학생들은 자신과 친숙한 시각자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환경 시각자료의 이해 과정을 환경 교육의 목표를 고려한 기호학적 모형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환경 교육에서 시각자료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ypes, functions and numbers of the inscriptions presented in environment textbook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those of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7. This study emphasized both the importance of the use of the inscriptions in textbooks and the importance of the correct interpretation of them. Environmental textbooks have an average 1.53 to 2.40 inscriptions per page. The caption was used in 72.5% and 64.1% of inscriptions, but about 5% of the inscriptions were indexed in the main text. The most prevalent type of the inscriptions were photographs, drawings, and tables. The function of inscription was mainly illustrative and complementary. Students showed the tendency of preference for inscriptions familiar to them. We analyzed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environmental inscriptions using the semiotic model considering the go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Educational implications were discussed for the use of inscriptions in environmental education.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An)analysis of English teachers' opinions about cultural instruction and the cultural contents in the textbooks Sung-Ae Kim pp.1-23

보기
중학교 환경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현황 및 이해 과정 분석 한재영 ,이성욱 pp.25-41

보기
中国德育敎材中的伟人及中国德育的分析 韩兴植 ,曺金柱 ,韓美璟 pp.43-56

보기
독일어 문장 이해를 위한 부가어 학습 모형 :독일어 관계문을 중심으로 성지혜 ,김용경 pp.57-81

보기
Graduate teaching fellows' involvement in science classrooms for enhanc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Young-shin Park pp.83-112

보기
초등학교 1-3학년 체육영재 남·녀 선발자와 비선발자의 체력특성 비교 분석 백영호 ,신상근 pp.113-126

보기

참고문헌 (2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1999). 제7차 교육과정 해설서. 미소장
2 교육인적자원부 (2006).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미소장
3 김수정 (2008).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분석,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영민, 최병두, 정인철, 오용남, 관상만 (2000). 중학교 환경, (주)교학사. 미소장
5 김진희 (2009). 화학 Ⅱ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분석,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 박국태, 박태윤, 이훈정 (2009). 중학교 환경, (주)지학사. 미소장
7 안지희 (2005). 환경교과서 사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8 윤미숙 (2007). 원자 개념을 표상한 사각자료의 기호학적 분석(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를 중심 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윤순진, 이동엽, 윤석희, 이수종, 황유경 (2009). 중학교 환경, (주)금성출판사. 미소장
10 Comparative Analysis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and Illustrations Used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xtbooks of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소장
11 The Socio-semiotic Analysis of Visual Image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ocused on Weather and Forecast 소장
12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Illustration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Korea and Japan 소장
13 장윤희 (2009). 화학Ⅰ 교과서 시각자료 분석,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정완호, 박국태, 박태윤, 남상미 (2000). 중학교 환경,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미소장
15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Accompanying Inscriptions Us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소장
16 중등 환경 교과서 '지구온난화' 단원에 사용된 시각 이미지 분석 소장
17 최경희, 강운선, 손연아, 신동희, 김강석, 김미진 (2009). 중학교 환경, (주)두산동아. 미소장
18 최돈형, 이상훈, 이민부, 허명, 장영기, 윤석희 (2000). 중학교 환경, (주)대한교과서. 미소장
19 최돈형, 김기대, 김학성, 진옥화, 남윤희, 조성화 (2009). 중학교 환경, (주)미래엔컬처그룹. 미소장
20 현영호, 김용주, 조성준 (2004). 교과서 게재 시각 자료의 미적 구성 방안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 재단. 미소장
21 황경희 (2008).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분석,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2 Han, J. (2007). The various functions of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The Chemical Education Journal. 9(2). Available on-line: http://chem.sci.utsunomiya-u.ac.jp/cejrnlE.html 미소장
23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네이버 미소장
24 Pozzer, L. L., & Roth, W.-M. (2003). Prevalenc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0), 1089-1114. 미소장
25 Roth, W-M., Pozzer-Ardenghi, L., & Han, J. (2005). Critical graphicacy: Understanding visual representation practice in school science.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미소장
26 The use of photographs to portray urban ecosystems in six introductory environmental science textbooks 네이버 미소장
27 Exploring visuospatial thinking in chemistry learning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