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과거와 현대적 관점에서 본 사치소비 : 사치소비의 주·객체, 욕망, 사치소비유형을 중심으로 / 홍은실 1

Abstract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방법 2

II. 사치소비의 과거와 현대적 관점 3

1. 과거관점에서 본 사치소비 3

2. 현대적 관점에서 본 사치소비 6

III. 사치소비의 역사적 변천과 미래방향 9

1. 사치소비의 역사적 변천 9

2. 미래 사치소비를 위한 제언 11

참고문헌 12

초록보기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aning of luxurious consumption, the subjects and the objects of

luxurious consumption, the desires that propel luxurious consumption, and the luxurious consumption patterns of the

past and the present. The materials and information used for this research were acquired by reviewing literatures from

a library. The time frame used to separate the past and the present was the Second World War. The analyzed materials

and contents for the research were the subjects and the objects of luxurious consumption, the desires that propel luxurious

consumption, and the patterns of luxurious consumption. Comparing the trends of luxurious consumption of the past

and present historically, the biggest differentiation between the past and present was the spread of subjects and objects

of luxurious consumption. In the past, luxury consumption belonged to the wealthy only, but the accessibility of

luxury consumption has increased to the point where anybody can buy what they want at will. Another difference

was found in the desires that prompt luxury consumption and the consumption patterns of the past and present. Based

on these results, several suggestions about luxury consumption were presented in this paper.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취업노인의 특성 연구 :취업상태변화를 중심으로 손지아 ,박순미 pp.285-298

보기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결혼만족도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김혜순 pp.299-310

보기
은퇴한 노인의 생활시간 사용에 관한 연구 이신숙 pp.311-325

보기
필리핀 결혼이주여성의 결혼배경과 출국 전 한국가정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채옥희 ,홍달아기 ,송복희 pp.327-338

보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부부갈등, 양육태도, 감독과 통제와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 양명숙 ,조은주 pp.339-351

보기
보육교사의 교수 신념 유형에 따른 보육과정 운영 권연희 ,최목화 ,나종혜 pp.353-364

보기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 인식 유형과 관련변수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서정희 pp.365-376

보기
과거와 현대적 관점에서 본 사치소비 :사치소비의 주·객체, 욕망, 사치소비유형을 중심으로 홍은실 pp.377-389

보기
인터넷패션쇼핑몰 유형 분류에 대한 고찰 박신영 ,박은주 pp.391-400

보기
Apparel impulse buying and shopping emotion :does it differ between Korea and the US? Park, Eun Joo pp.401-412

보기
모섬유의 혼방비율과 직물 특성에 따른 남성 정장용 소재의 질감이미지와 선호도 평가 김희숙 ,나미희 pp.413-426

보기
전북지역 학교급식소의 급식유형에 따른 친환경농산물 이용실태, 학교영양사의 인식 및 만족도 연구 노정옥 ,김민옥 pp.427-437

보기
광우병 관련 지식수준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서울·수도권 대학생을 대상으로 최승균 ,남지연 ,홍완수 pp.439-448

보기
젊은 여성의 식습관 및 건강관련 생활습관과 피부건강과의 관련성 연구 김종규 ,박봉선 ,김중순 pp.449-465

보기
흑마늘 농축액을 첨가한 젤리의 품질 특성 김애정 ,노정옥 pp.467-473

보기
조리 실습 교육에 대한 고등학생·대학생·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연구 강경심 pp.475-485

보기
전문가와 거주자 인식 관점에서 본 한옥의 특성과 적용 이민아 pp.487-503

보기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귀숙. (2003). 조선시대 사치금지와 오늘날의 과소비. 한국사회학회 2003년 사회학대회 발표논문집. 미소장
2 김난도. (2007). (사치의 나라)럭셔리 코리아 :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대한민국 ‘명품 소비 증후군’. 서울: 미래의창. 미소장
3 김준형. (2009). 조선후기 사치의 문학적 형상화 양상. 국문학연구, 20, 7-31. 미소장
4 김지연. (2009). 한국 사회의 명품 소비자 유형과 소비 특성: 가치 소비로서의 명품 소비 심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명품시장 5조원 시대. (2010, 7. 5) 한국경제, p. 5 미소장
6 민향숙. (2009). 18세기 중국의 사회변화와 여성, 그리고 가족: 진굉모의 가족·여성관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7 박남희. (2007). 의사소통으로서의 상품(명품)에 대한 철학적(해석학적) 고찰. 한국해석학회지, 19, 267-293. 미소장
8 Transactions : A Study on Social, Economic and Cultural Features of Luxury Brand Consumption -Focused on the Theory of Baudrillard`s Consumer Society- 소장
9 박정현. (2002). 1%를 위한 전쟁 - 귀족마케팅. LG주간경제, 703, 31-35. 미소장
10 고려사람들의 사치·허영과 검약 인식 소장
11 송정민. (2005). 대중명품(매스티지) 의류소비자의 가치추구성향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2 A Study on the Shopping Orientation and the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of Luxury Brand Consumer according to Patronage Store 소장
13 (韓國人의 亡國的 사치) 社會心理學적으로 본 '한국인의 사치' 네이버 미소장
14 영화의상에 나타난 사치성에 관한 연구 : 할리우드 황금기 영화의상을 중심으로 소장
15 특집 : 한국인의 망국적 사치 - 사치와 과소비는 ' 전염성 정신병 ' 이다 네이버 미소장
16 프랑스의 사치산업과 문화- 콜베르 위원회를 중심으로 소장
17 여성 소비자의 소비경험을 통해 본 "사치"의 의미분석 소장
18 이나미 리츠코. (1997). 주지육림(酒池肉林). 이은숙 옮김. 사치 향락의 중국사. 서울: 서림출판사. 미소장
19 최항섭.(2001). 사치를 통한 구별. 한국사회학회 전기사회학대회 발표집, 1-20. 미소장
20 Baudrillard, J. (1970). La Societe de consommation. 이상률 옮김 (1992). 소비의 사회. 서울: 문예출판사. 미소장
21 Baudrillard, J. (1968) Le Systeme des objets. 배영달 옮김 (1999). 사물의 체계. 서울: 백의출판사. 미소장
22 Bosshart, D. (1997). Die Zukunft des Konsums. 박종대 옮김 (2001). 소비의 미래: 21세기 시장 트랜드. 서울: 생각의 나무. 미소장
23 Lipovetsky, G. & Roux, E. (2003). Le Luxe Eternel. 유재명 옮김 (2004). 사치의 문화. 서울: 문예출판사. 미소장
24 KBS TV조선왕조실록 제작팀. (1999). 사치하는 자는 장 100대에 처하라. 가람기획. 미소장
25 Sombart, W. (1997). Liebe, Luxus und Kapitalismus. 이필우 옮김 (1997). 사랑과 사치와 자본주의. 서울: 까치. 미소장
26 Thomas, D. (2008). How Luxury Lost Its Luster. 이순주 옮김 (2008). 럭셔리 그 유혹과 사치의 비밀. 서울: 문학수첩. 미소장
27 Veblen. (1899).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김성균 옮김 (2005). 유한계급론. 서울: 우물이 있는 집. 미소장
28 Vigneron, F. & Johnson, L. W. (1999.09). A Review and a Conceptual Framework of Prestige-Seeking Consumer Behavior.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2009, 12. 5, from http://www.amsreview.org/articles/vigneron01-1999.pdf.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