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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람시는 특별히 ?‘이데올로기’의 개념?이라는 제목의 글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이데올로기 개념은 개념화 작업이라기보다는 기존의 이데올로기론의 종합이면서 물질적 힘을 가진 일종의 사상적 무기로서의 유기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에 관한 맑스와 엥겔스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독일 이데올로기』일 것이다. 여기서는 이데올로기의 부정적 의미가 잘 드러난다. 그람시는 이 저서를 보지 못했지만 이데올로기의 부정적 의미에 관해 잘 알고 있었고 이데올로기를 부정적 의미로도 자주 사용한다. 한편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긍정적(중립적) 의미로도 사용한다. 그람시는 맑스의 『정치경제학 비판』 서문(1859년)이나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 등은 접했는데, 여기에는 이데올로기가 부정적 의미만을 갖는다고 보기 어려운 구절들이 있다. 그러나 그람시가 이데올로기를 긍정적 의미로 사용하는 데에는, 맑스보다 엥겔스와 레닌의 영향이 더 크다고 봐야 할 것이다. 맑스와 엥겔스의 차이점은 미묘한 문제이긴 하지만 두 사람이 같이 쓴 『신성가족』, 엥겔스의 『반듀링론』이나 『포이어바흐와 독일고전철학의 종말』 등에는 이데올로기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구절들이 있다. 상부구조는 토대의 자동적 반영이 아니며 토대에 반작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점이 그람시의 긍정적 이데올로기 개념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레닌은 사회주의 혁명이 성공하기 이전부터(1894년, 1902년) 이데올로기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했다. 사회주의 혁명의 성공과 더불어 이데올로기에 관한 레닌의 입장은 더욱더 설득력을 지니게 되었으며, 주로 레닌의 영향으로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긍정적 의미로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맑스주의 이데올로기 개념에는 부정적 의미에서 긍정적 의미로 변화하는 과정이 있으며 이 과정에 엥겔스와 레닌의 관점이 있는 것이다.
그람시는 유기적 이데올로기에 관해 말하는 가운데, 이데올로기가 물질적 힘을 갖는다고도 말한다. 그람시가 이데올로기를 일종의 사상적 무기로 보고 이데올로기 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배계급의 동의 확보 전략에 맞서기 위한 것이고 피지배계급의 대항 이데올로기 확보가 헤게모니 확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헤게모니를 향해 있는 이데올로기, 이것이 이데올로기의 물질적 힘이며 이러한 유기적 이데올로기를 확보하기 위해 그람시는 맑스, 엥겔스, 레닌 등을 선별적으로 재구성한다. 그리고 그람시의 이데올로기 개념을 역사적 블록의 관점에서 보지 못하면 홀이나 라클라우가 그랬듯이 이데올로기의 긍정적 측면만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고 결국에는 구조주의나 후기구조주의에 이용될 수도 있다.
Gramsci made a special writing titled ?The Concept of Ideology?. But his ideology concept is emphasizing organic ideology as a synthesis of existing ideology theories and a sort of thought weapon with material force, rather than conceptualization.
Possibly, The German Ideology is most significant ideology writing made by Marx and Engels. Here, it reveals negative meanings of ideology well. Gramsci never read this writing, but knew well about negative meanings of ideology, and often used the ideology as negative meaning. On the other hand, Gramsci also uses the ideology as positive(or neutral) meaning. He faced Marx's Preface to The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1859) and Theses on Feuerbach, which contain some paragraphs that hardly seem to point out only the negative meanings of ideology. However, Gramsci uses ideology as positive meaning, possibly because he was more influenced by Engels and Lenin rather than Marx.
Although differences between Marx and Engels are still a subtle issue, it is notable that some of their writings contain positive perspectives on ideology, such as The Holy Family (Marx & Engels), Anti~Duhring(Engels) and Ludwig Feuerbach and End of Classical German Philosophy(Engels). Their perspectives are in common with each other in a sense that superstructure is not automatic reflection of base, but may have reactions to the base. This point had possible influences on Gramsci's concept of positive ideology.
Before successful socialist revolution, in 1894 and 1902, Lenin already attached positive implications to the ideology. In addition to successful socialist revolution, Lenin's standpoint on ideology came to be more convincing. And Gramsci came to use the ideology as a positive meanings mainly under Lenin's influence. The concept of Marxist ideology involves a transition from negative implications to positive ones, which also entails the standpoints of Engels and Lenin.
As for organic ideology, Gramsci explains that ideology comes to have material force. He accepted the ideology as a sort of influential ideal weapon and put stress on the importance of ideologic struggles, because he would aim to cope with consent acquiring strategy of ruling class and also found that acquiring any counter ideology for subject class is so crucial to acquiring hegemony. Ideology aim for hegemony is the material force of ideology and organic ideology. Gramsci reconstructs the perspectives of Marx, Engels and Lenin selectively in order to acquire this organic ideology. And failure to see Gramsci's ideology concept in viewpoint of historical bloc, as S. Hall or E. Laclau, might lead to extending only positive aspects of ideology. And ultimately it might be used for structuralism or post-structuralism.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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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공화주의의 이념은 부활할 수 있는가? :공화주의의 정치철학적 고찰 | 양해림 | pp.7-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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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과 연대, 그리고 코뮌 | 박영균 | pp.47-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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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비정규직 교수 문제에 대한 진단과 대안적 고찰 | 김원열 | pp.77-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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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 경험의 인식적 함의에 대한 사회철학적 접근 :'물신성' 개념의 분석을 토대로 | 백충용 | pp.103-1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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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의무 개념에 대한 헤겔의 비판 | 이병창 | pp.135-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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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과 변혁의 통일로서의 김지하의 생명 사상 | 박정호 | pp.171-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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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 『정신현상학』에서 '절대지'의 의미와 방법 | 이정은 | pp.203-2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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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고주의 극복을 위한 사이버 공동체의 윤리적 지향점 | 김주일 | pp.239-2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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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현실 :바슐라르, 그람시 및 알뛰세르를 중심으로 | 권정임 | pp.261-2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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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 영화론의 철학적 위상에 대한 연구 | 이지영 | pp.301-3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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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호칭 사용으로 본 생활 세계의 단면 :미시적으로 분할된 나, 국부 세계에 빠지다 | 신정근 | pp.327-3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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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생의 이념 :고대 동아시아 의학에서 몸의 발견과 한의학의 탄생 | 김시천 | pp.353-384 | ||
莊子 道論의 立論思惟 分析 | 金藝鎬 | pp.385-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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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람시 이데올로기 개념의 형성 | 이순웅 | pp.413-4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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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 윤리 패러다임의 융합을 위한 자주적 방법론 정립 :근현대 西勢東漸과 한·중·일 전통 문화사상의 갈등 및 그 자주적 방법론 | 권인호 | pp.453-4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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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윤리론의 기저 비교와 융합 가능성 모색 :성와 이인재의 『희랍고대철학고변』을 중심으로 | 이현구 ,김주일 | pp.491-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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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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