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2010 삼성화재 TV 광고 ‘낚시 편’과 ‘드라이브 편’]의 보험광고에서는 미래 욕구가 소비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게 하기위하여 직관적(直觀的) 언어구조(내래이션, 텍스트)와 쇼트의 미장센 표현으로 관객의 몰입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시각적으로 우리의 상식을 벗어나 우리가 이해하기 힘든 비일상적 모습의 표현으로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시각적 자극을 주어 무의식중에 시선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비주얼 스캔들(Visual Scandal)이라고 한다. 본 연구자의 시선과 내면의 충격 주었던 삼성화재의 두 편의 TV 광고는 VISUAL IMPACT 효과로 디지털 퀵 줌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의식작용이 수용된 [2010 삼성화재 TV 광고 ‘낚시 편’과 ‘드라이브 편’]의 직관적(直觀的) 언어구조(내래이션과 텍스트)를 통한 시청각과 영상분석(샷과 쇼트 의미 분석), 디지털 편집(디지털 퀵 줌)이 야기한 시공간의 이동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를 지각하고 인지하는 인간의 공감각적 의식작용이 TV 광고의 의미구조 전략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The insurance advertisement of [Samsung Fire and Marine Insurance Company's 2010 TV Advertisement ‘Fishing’ and ‘Driving’ Edition] induces audiences’ effective immersion with an intuitive language structure (narration, text) and the Mise-en-Scene expression of shots in order to show future needs as the types of consumption. The visual scandal refers to what attracts eyes unconsciously and arouses interest by giving visual stimuli through unrealistic visual images with unusual expressions hard to understand since they are out of our common sense visually. Two TV advertisements of Samsung Fire & Marine Insurance which shocked this researcher’s eyes and inside used digital quick zoon with VISUAL IMPACT.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 금보상.(2004).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미장센 비교 연구: 공각기동대와 블레이드 리너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 | - 김완석.(2005). '광고심리학', 서울: 지학사, 83. | 미소장 |
3 | - 베르너 파울스티히, 이상일 역.(2003). '영화의 분석', 서울: 미진사, 75. | 미소장 |
4 | - 손인수.(2007). 영상의 특권적 부동의 단면 추출을 기반으로 한 기업 이미지 광고 메시지 분석.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 | 미소장 |
5 | - 임현미.(1999). 지각이론의 입장에서 본 영화적 재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 미소장 |
6 | - 정정호.(1989). ‘포스트모더니즘론’, 서울: 터. | 미소장 |
7 | - 질 들뢰즈, 유진상 역.(2002). ‘시네마 1:운동-이미지’. 서울: 시각과 언어, 9. | 미소장 |
8 | - 최귀영, 김경민.(1997). 최근 광고산업에 나타난 비주얼 스캔들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회지: 한국디자인포름’, 2, 162. | 미소장 |
9 | - 코래드 광고 전략연구소.(1996). ‘광고대사전’, 서울: 나남출판사, 330. | 미소장 |
10 | - 황정석.(2007). 동화를 원작으로 한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몽타주 비교 연구: 미녀와 야수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 미소장 |
11 | - Ekkat Kaemmerling, "Rhetorik als Montage", in: Semiotic des films, S.95(s.94-109). | 미소장 |
12 | - John Gibbs(2002). Mise-En-Scene ; Film Style And Interpretation, Wallflower Press, 5-6.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