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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대륙 무협블록버스터를 관통하는 예술적 아름다움의 전시성에 대한 분석 : 〈연인〉(2004), 〈무극〉(2005), 〈야연〉(2006)의 '절세가인(傾城傾國)' 이미지를 중심으로 / 문현선 1
I. 들어가는 말 1
II. 절세가인(傾城傾國), 2000년대 중국 대륙의 무협블록버스터를 장악하다 5
1. 장이머우(張藝謨)의 〈연인〉(2004)과 샤오메이(小妹) 5
2. 천카이거(陳凱歌)의 〈무극〉(2005)과 칭청(傾城) 9
3. 펑샤오깡(馮小剛)의 〈야연〉(2006)과 완(婉) 15
III. '가장 중국적인 것의 아름다움(中華)'을 향하여: '절세가인'과 고사성어(故事成語)의 스토리텔링 24
IV. 나오는 말 31
■ 참고문헌 34
■ 국문초록 38
■ 中文提要 40
이 논문은 2000년대 중반 중국 대륙 감독의 무협블록버스터 3편을분석함으로써, 이 동시대의 영화들이 ‘절세가인(傾城傾國)’이라는 고전적 기호를 어떻게 영화적으로 재구성하며 기호의 자기반영-전고(典故)로서의 패러디-에 의해 ‘가장 중국적인 아름다움’을 각인시키고자 하는지에 주목한다.
또한 이처럼 반복되는 ‘절세가인’의 이미지는 고사성어의 스토리텔링과 자기반영적 기술을 통해 이 미적 추구를 하나의 역사적 ‘사실’로서 확증한다. 장이머우의 영화가 ‘절세가인’의 이미지의 물량 공세로관객을 압박한다면, 천카이거의 영화는 이를 일종의 고정관념으로서제시한다. 그러나 감독의 냉소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 고정관념은오히려 ‘절세가인’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를 공고하게 만들 따름이다.
펑샤오깡의 <야연>은 서슴지 않고 이러한 ‘치명적인 아름다움’에 지고 한 권위를 부여한다. 아름다움, 아름답기 때문에 지니는 치명성 뿐 아니라 치명적이기 때문에 더욱 추구되는 아름다움은 이 영화로 인해 완전히 정통성을 획득한다. 중국 대륙의 무협블록버스터는 이처럼 ‘절세가인’ 이미지의 자기반영적 기술을 통해 그 자신의 과도한 미적 추구를 합리화하는 것처럼 보인다.
武打片是最中國的類型電影, 自從香港電影中的武俠電影和功夫電影的基礎發展到如今. 新世紀來臨之際, <臥虎藏龍>達成了光輝燦爛的大成功以後, 武打片逐漸擴大規模, 融聚圍繞中華電影界人員和資源的一切力量, 集中于大作中國武術電影. 張藝謀, 陳凱歌, 馮小剛等中國本土的著名導演也不例外. 本稿爲了達道理解中國當代大作武術電影追求的目標, 對于<十面埋伏>(2004), <無極>(2005), <夜宴>(2006)等所上述的三位導演的電影進行分析, 發見到這些電影引用所謂`傾城傾國'的古典符號,運用其故事成語的故老敍述方式, 創新新世紀中國本土的最代表性類型電影, 表現出具備致明魅力的`眞正中國之美'.
武打片會細分三成種類, 其一是武俠片, 其二是香港功夫片, 其三是中國本土武術片. 其中中國本土武術片在2000年以後迅速發展, 引起大轟動, 已成最成功的電影一類. 此種電影以中國武術及武術電影的藝術化爲目標, 還要和美國好來塢的動作片, 或着香港的功夫片劃分淸雪, 追求沒有殘酷沒有殺戮, 到達文化藝術境界, 創造美麗無比的中國武術. 因此在這美麗無比的中國本土武術片裏, 所謂傾城傾國的絶世佳人堂堂占領王子之位, 君臨天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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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ater into film, or the director as performer : the acting career of Vittorio De Sica | Robert J. Cardullo | pp.5-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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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e sur le discours politique interrogé par La classe ouvriére va au paradis(1971) d'Elio Petri | Bae Sang-Kook | pp.51-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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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floating intensity, attraction, and failure : Ishii Sôgo / Gakuryû at the shifting center of the film industry of Japan | Alexander Zahlten | pp.79-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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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륙 무협블록버스터를 관통하는 예술적 아름다움의 전시성에 대한 분석 : <연인>(2004), <무극>(2005), <야연>(2006)의 '절세가인(傾城傾國)' 이미지를 중심으로 | 문현선 | pp.97-1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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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3D 영화 동향 : 3D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 <피나 PINA>를 중심으로 | 성경숙 | pp.139-1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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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렉스 이용자의 인식유형에 관한 연구 | 현승훈 | pp.159-18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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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단편영화 <쌍둥이들>의 내레이션 분석 : 인지주의적 접근 | 정영권 | pp.185-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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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는 앨리스, 불안한 앨리스, 전사 앨리스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영화적 변용 | 김윤아 | pp.219-2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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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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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가라타니 고진, 역사와 반복 , 조영일 옮김, 도서출판 b, 2008. | 미소장 |
2 | 김광억 외 지음, 종족과 민족: 그 단일과 보편의 신화를 넘어서 , 아카넷, 2005. | 미소장 |
3 | 김영순 외, 패러디와 문화 ,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5. | 미소장 |
4 | 김한규, 천하국가(天下國家), 전통 시대 동아시아 세계 질서 , 소나무, 2005. | 미소장 |
5 | 노스럽 프라이, 비평의 해부 , 임철규 옮김, 한길사, 2004(2000). | 미소장 |
6 | 다이진화(戴錦華) 지음, 무중풍경: 중국영화문화 1978-1998 , 이현복․성옥례 옮김, 산지니, 2007. | 미소장 |
7 | 다이진화(戴錦華) 지음, 숨겨진 서사: 1990년대 중국대중문화 읽기 ,오경희․차미경․신동순 옮김,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2006. | 미소장 |
8 | 레이 초우, 원시적 열정: 시각, 섹슈얼리티, 민족지, 현대중국영화 ,정재서 옮김, 이산, 2004. | 미소장 |
9 | 로버트 랩슬리․마이클 웨스틀레이크 지음, 현대 영화이론의 이해 ,이영재․김소연 옮김, 시각과 언어, 1995. | 미소장 |
10 | 루샤오펑 지음, 역사에서 허구로 , 조미원․박계화․손수영 옮김,길, 2001. | 미소장 |
11 | 문현선, 무협 , 살림, 2004. | 미소장 |
12 | 박진, 장르와 탈장르의 네트워크들: 탈근대의 서사와 담론 , 청동거울, 2007. | 미소장 |
13 | 슈테판 크라머 지음, 중국영화사 , 황진자 옮김, 이산, 2000. | 미소장 |
14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詩學) , 천병희(千丙熙) 역, 문예출판사(文藝出版社), 1993(1976). | 미소장 |
15 | 앤드류 에드거․피터 세즈윅 엮음, 문화 이론 사전 , 박명진 외 옮김, 한나래, 2006. | 미소장 |
16 | 움베르토 에코, 기호학 이론 , 서우석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2(1985). | 미소장 |
17 | 이와부치 고이치, 아시아를 잇는 대중문화: 일본, 그 초국가적 욕망 ,히라타 유키에․전오경 옮김, 또 하나의 문화, 2004. | 미소장 |
18 | 정성호, 화교 , 살림, 2004. | 미소장 |
19 | 클리퍼드 기어츠, 문화의 해석 , 문옥표 옮김, 까치글방, 1998. | 미소장 |
20 | 팀 에덴서, 대중문화와 일상, 그리고 민족 정체성 , 박성일 옮김, 이후, 2008. | 미소장 |
21 | 폴 리쾨르, 시간과 이야기 1: 줄거리와 역사 이야기 , 김한식․이경래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1999). | 미소장 |
22 | Chinese Pop Culture in the 1990s: The Analysis of Drama ‘Ambition’ | 소장 |
23 | An Analysis of Literary Quotation from the Parody Point of View ― Focus on the Lishangyin(李商隱)´s 『Yunyumeng(雲雨夢)』 Literary Quotation | 소장 |
24 | 펑샤오깡(馮小剛) 영화를 통한 상업영화 연구 | 소장 |
25 | Interview with Mo Yan(莫言) by Fujii Shozo(藤井省三) ![]() |
미소장 |
26 | 박희성, 「백화제방(百花齊放)의 시기에 접어든 중국 영화에 대한 고찰」, 씨네포럼 Vol.11, 2010. | 미소장 |
27 | 중국의 희곡영화에 관한 一考 | 소장 |
28 | An Insightful and Dangerous Approach to the Martial Arts Genre in Zhang Yimou’s Films | 소장 |
29 | 장예모 영화와 중국 전통사회 | 소장 |
30 | 세계화를 향한 중국영화의 새로운 징후 : 張藝謀의 <英雄>을 중심으로 | 소장 |
31 | 임대근, 「중국을 보는 시선: ‘중화의 영화(榮華)’ 꿈꾸는 영화(映畵)… 이데올로기 작품이 주도」, 경향신문 , 2008년 8월 12일자. | 미소장 |
32 | 장정아, 「홍콩인: ‘국제도시의 시민’에서 ‘국민’으로」, 종족과 민족:그 단일과 보편의 신화를 넘어서 , 아카넷, 2005., | 미소장 |
33 | 兩岸通俗文化交流對中國大陸的影響 | 소장 |
34 | 주성철, 「중국 대작영화의 욕망: <와호장룡> 이후 <삼국지: 용의 부활>까지 중국 무협블록버스터 총정리」, 씨네21 통권 647호, 2008. 4. | 미소장 |
35 | 한어대사전 편찬위원회 엮음(韓語大詞典編輯委員會編), 한어대사전(漢語大詞典) 제2권, 한어대사전출판사(漢語大詞典出版社),1994(1988). | 미소장 |
36 | 홍상훈, 전통 시기 중국의 서사론 , 소명출판, 2004. | 미소장 |
37 | 민중서림 편집부 엮음(民衆書林編輯局 編), 한한대자전(漢韓大字典) (全面 改訂 增補版), 민중서림(民衆書林), 1999(1966). | 미소장 |
38 | 신화사전 편찬조 엮음(新華詞典編纂組 編), 신화사전(新華詞典) (1998年 修訂版), 상무인서관출판(商務印書館出版), 1989(1995). | 미소장 |
39 | 연수성(連樹聲)․백응빙(白應聘) 주편(主編), 학생십용성어사전(學生十用成語詞典 , 북경공업대학출판사(北京工業大學出版社),1995(1994), 812쪽. | 미소장 |
40 | 중국대백과전서출판사 편집부 엮음(中國大百科全書出版社 編輯部編) 중국대백과전서(中國大百科全書): 중국문학(中國文學)2 , 중국대백과전서출판사(中國大百科全書出版社), 1986. | 미소장 |
41 | 리렌제(李連杰) 공식 홈페이지 www.jetli.com | 미소장 |
42 | 중국학@센터 홈페이지 http://www.sinology.org | 미소장 |
43 | 경향신문 홈페이지 http://news.khan.co.kr/kh_news | 미소장 |
44 | 영화 <화피> 공식 홈페이지 http://www.huapi.co.kr | 미소장 |
45 | 중국의 창 http://korean.cri.cn | 미소장 |
46 | 씨네21 공식 홈페이지 http://www.cine21.com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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