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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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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백제 성왕의 즉위와 왕권 강화과정 / 장수남 1
요약 1
I. 머리말 2
II. 선왕의 장례 주재와 왕위 계승 3
1. 무령왕의 장례의식 3
2. 장례의식의 주재와 왕권 7
III. 왕권의 확립과 대통사의 창건 12
1. 왕권 강화를 위한 시책 12
2. 왕권 안정의 구심점. 대통사 창건 14
IV. 맺음말 21
참고문헌 23
[요약] 25
무령왕이 523년 세상을 뜨자 성왕은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다. 성왕은 선왕을 대신해 '다시금 강국이 된 백제'의 명운을 젊어지게 되었다. 먼저 선왕의 장례를 주재하면서 그 기간 동안 왕권의 기틀을 잡고, 사비천도 후 대외전쟁을 통해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성왕은 왕권을 뒷받침 해 줄 통치 이념이 필요하였다.
무령왕대는 양과의 교섭을 통해 중국의 장례문화가 들어왔는데,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지석을 통해 빈의 기간을 알 수 있었다. 이 기간은 선왕의 장례 기간이자 성왕이 왕권을 구축해야 하는 시기였다. 성왕은 중국의 상 장례 의식에 대하여 잘 알고 있던 오경박사를 통해 부왕과 어머니의 장례를 잘 마무리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성왕은 고구려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부왕의 시호를 추증하여 왕족 의식을 고양하였으며, 양으로부터 '지절도독백제제군사수동장군백제왕(持節都督百濟諸軍事綏東將軍百濟王)' 의 작호를 받았다. 이로써 성왕은 선왕의 장례를 성공리에 마치고 선왕의 왕권을 온전히 물려받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성왕은 측근 등 새로운 정치세력을 이용하여 지배체제를 재편하고, 대외전쟁을 수행하여 그 기반을 더욱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사회적 갈등이 야기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성왕은 불교라는 이데올로기를 통해 갈등을 치유하는 한편 왕권강화를 모색하였던 것 같다. 그러고 그것은 대통사의 창건으로 이어졌다.
대통사의 창건 목적은 양면적이었던 것 같다, 겉으로는 양무제를 위해 창건하였다고 하면서 외교적인 실리를 추구하였지만, 실제로는 불교를 통해 민심을 하나로 모으고 무령왕 부부의 영령을 추복하는 능사(陵寺)적인 성격을 부여함으로써 왕권 안정의 구심점으로 삼으려 한 것 같다.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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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部地域 突帶文土器文化의 展開樣相 : 江原嶺西地域을 中心으로 | 朴榮九 | pp.25-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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巨石記念物과 社會政治的 發達에 대한 고고학적 이해 : 남한지역 지석묘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론화를 위하여 | 金範哲 | pp.57-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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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北亞 靑銅器·初期鐵器時代 首長墓 副葬遺物의 展開 | 中村大介 | pp.75-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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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진강유역 지석묘의 전개과정 | 황재훈 | pp.109-1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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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기시대 청동제품의 생산전문화 양상에 대한 일 고찰 : 남한 출토 비파형동검과 세형동검의 표준화 양상 비교를 중심으로 | 조대연, 이동희 | pp.147-1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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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시대 팥의 이용 및 작물화에 대한 고고학적 검토 | 이경아, 윤호필, 고민정 | pp.169-1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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匈奴遺蹟 출토 銘文자료에 대한 일고찰 | 姜仁旭 | pp.189-2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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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代 東亞細亞 出土 晉式帶金具의 成立과 展開 | 김지현 | pp.221-2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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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촌동 고분군의 축조 양상 검토 : 고분 분포를 중심으로 | 조가영 | pp.253-2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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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성왕의 즉위와 왕권 강화과정 | 장수남 | pp.277-3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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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一新羅時代 北原小京에 대한 고고학적 접근 | 이재환 | pp.303-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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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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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삼국사기』 | 미소장 |
2 | 『삼국유사』 | 미소장 |
3 | 『일본서기』 | 미소장 |
4 | 『주서』 | 미소장 |
5 | 『북사』 | 미소장 |
6 | 『통전』 | 미소장 |
7 | 『남사』 | 미소장 |
8 | 『자치통감』 | 미소장 |
9 | 『歷代三寶紀』 | 미소장 |
10 | 『위서』 | 미소장 |
11 | 강종원, 2007, 「사비천도의 단행」,『사비도읍기의 백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12 | 전 동명왕릉과 진파리 고분군의 성격 검토 | 소장 |
13 | 鎌田茂雄, 1984, 『中國佛敎史-南北朝의 佛敎(上)』3, 장승 | 미소장 |
14 | 곽동석, 2007,「웅진기 중국과의 문물교류」,『百濟의 文物交流』,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15 | 고대 한국의 喪葬儀禮 | 소장 |
16 | 권오영 2005,『고대 동아시아 문명 교류사의 빛, 무령왕릉』, 돌베개. | 미소장 |
17 | 권오영, 2007, 「무령왕대 정치적 안정과 국력회복-선진문물의 수용-」,『웅진도읍기의 백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18 | 백제 시기의 효사상 수용과 그 의의 | 소장 |
19 | 길기태, 2006, 『백제 사비시대의 불교신앙 연구』, 서경. | 미소장 |
20 | 백제 시조 九台廟와 능산리사지 ![]() |
미소장 |
21 | 백제의 천도 | 소장 |
22 | The Frontier of the King Sung in Paekche Dynasty | 소장 |
23 | 百濟 聖王代의 북방 영역 변화 | 소장 |
24 | History : The Conditions of Gaya Region and Reaction of Baekje in Early Period of King Sung ![]() |
미소장 |
25 | 백제 성왕대 관산성 전투의 의미 | 소장 |
26 | 百濟 威德王의 父王을 위한 追福과 夢殿觀音 | 소장 |
27 | 6세기 百濟의 加耶진출과 그 성격 | 소장 |
28 | 김주성, 1995, 「사비천도와 지배체제의 재편」,『한국사』3. | 미소장 |
29 | 김주성, 2000,「성왕의 한강유역 점령과 상실」,『百濟史上의 戰爭』, 서경문화사. | 미소장 |
30 | 백제왕실의 남천과 지배세력의 변천 | 소장 |
31 | 노중국, 1994,『백제 정치사 연구』, 일조각. | 미소장 |
32 | 문동석, 2004, 「백제 노귀족의 불심-사택지적비」,『고대로부터의 통신』, 푸른역사. | 미소장 |
33 | 박현숙, 2008, 「백제의 섬진강 유역 영역화와 가야와의 관계」,『백제와 섬진강』,전북문화재연구원. | 미소장 |
34 | 6세기 전반 백제의 가야진출과정 | 소장 |
35 | A study on the Emperor of Liang Dynasty, Wudi's Buddhist policy | 소장 |
36 | 신광섭, 2007, 「능사 다시 찾은 백제의 마지막 모습」,『사비도읍기의 백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37 | 신종원, 2002, 「삼국 불교와 중국의 남조문화」,『강좌 한국고대사9- 문화의 수용과 전파-』,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 미소장 |
38 | 신형식, 1984,「삼국시대 전쟁의 정치적 의미」,『한국고대사의 신연구』, 일조각. | 미소장 |
39 | 양기석, 1990, 「백제 성왕대의 정치개혁과 그 성격」,『한국고대사연구』4, 한국고대사연구회. | 미소장 |
40 | 百濟 威德王代 王權의 存在形態와 性格 | 소장 |
41 | 양기석, 2007, 「관산성 전투와 집권세력의 변화」,『사비도읍기의 백제』, 충청남도 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42 | 이기백, 1986, 『신라사상사연구』, 일조각. | 미소장 |
43 | 이남석 ․ 서정석, 2000, 『大通寺止』, 공주대학교 박물관. | 미소장 |
44 | 이근우, 2003, 「웅진 ․ 사비기의 백제와 대가야」『고대 동아세아와 백제』, 서경. | 미소장 |
45 | 百濟 泗비 遷都의 再檢討 | 소장 |
46 | 支石墓의 葬送儀禮 | 소장 |
47 | 이한상, 1998,「公州 艇止山遺蹟의 編年과 性格」,『백제의 왕실제사유적 정지산 학술발표대회 요지문』. | 미소장 |
48 | 이한상, 2003,「지석에 새겨진 무령왕 부부의 삶과 죽음」,『고대로부터의 통신』, 푸른역사. | 미소장 |
49 | 이한상, 2007, 「백제의 장례풍습」,『百濟의 文化와 生活』,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50 | 南朝의 喪禮 硏究 : 皇帝의 儀禮를 中心으로 | 소장 |
51 | 관산성전투에 대한 새로운 고찰 | 소장 |
52 | 정운용, 2007, 「한강유역 회복과 관산성 전투」,『사비도읍기의 백제』,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53 | 高句麗 壁畵古墳에 나타난 信仰과 祭儀 양상 | 소장 |
54 | 百濟의 支配勢力과 法華思想 | 소장 |
55 | 조경철, 2000,「백제 성왕대 유불정치이념-육후와 겸익을 중심으로」,『한국사상사학회』15, 한국사상사학회. | 미소장 |
56 | 百濟 聖王代 大通寺 창건의 사상적 배경 | 소장 |
57 | 조경철, 2006, 「백제 불교사의 전개와 정치변동」,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 대학원 박사논문. | 미소장 |
58 | 조경철, 2007, 「유불통치이념구현」,『사비도읍기의 백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미소장 |
59 | Critical Discussion on Influence of Chinese Buddhism[中國佛敎] on Baekje Buddhism[百濟佛敎] | 소장 |
60 | 公州 宋山里6號墳 銘文塼 판독에 대한 管見 | 소장 |
61 | 조인성, 2010, 「황룡사 영건의 정치적 ․ 사회적 배경 연구」,『황룡사 복원 기반 연구』,국립문화재연구소. | 미소장 |
62 | 百濟「大通寺式」수막새의 성립과 전개 : 中國 南朝系 造瓦技術의 전파 | 소장 |
63 | 王仲殊, 1989, 「東晋南北朝時代中國與海東諸國的關係」『考古』1989-11, 中國社會科學院 考古硏究所. | 미소장 |
64 | 百濟武寧王陵の形式構造に關しての考察 | 소장 |
65 | 土生田鈍之, 1998,「古墳築造過程における儀禮-墳丘を中心として」『黃泉國の成立』學生社 | 미소장 |
66 | 和田萃, 1995,「喪葬儀禮と卽位儀禮」『日本古代の儀禮と祭祀 ․ 信仰』塙書房刊.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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