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연구 / 김진영 ; 성원경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5

1. 연구대상 5

2. 연구도구 6

III. 자료분석 8

IV. 연구결과 및 해석 9

1. 셀프리더십 수준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인식 9

2. 셀프리더십이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예측할 수 있는 설명력 10

V. 논의 및 결론 12

참고문헌 15

ABSTRACT 18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인지하는 셀프리더십과 그들의 교사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162명의 T광역시 유치원 교사가 참여하였으며, 셀프리더십 검사도구는 Houghton과 Neck(2002)이 제작 한 RSLQ(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를 신용국, 김명소, 한영석(2009)이 우리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화 한 척도를 바탕으로 하고, 전문성 지각은 Lindsay와 Lindsay(1987)가 개발한 전문성 인식 문항척도를 기준으로 이경(2002), 위숙희(2008)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어은희(2009)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이 높은 집단은 셀프리더십이 낮은 집단에 비해 전문성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셀프리더십의 하위 전략 중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가장 높게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은 건설적 사고전략의 하위변인인 신념과 가정의 분석이었다. 그 외 행동중심전략의 자기단서, 건설적 사고전략의 성공적 수행 상상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 전문성 하위변인별 설명력을 보면,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와 사회봉사 인식, 교사의 자율성 인식, 그리고 전문직 단체에 대한 인식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셀프리더십의 하위변인은 건설적 사고전략의 신념과 가정의 분석이었다. 교사의 직업윤리 인식과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인식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셀프리더십의 하위변인은 행동중심전략의 자기목표설정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직 교사 연수 프로그램 구성에 시사점을 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경력전환 결정요인 탐색 연구 최윤미, 길혜지 pp.1-21

보기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진로장벽의 매개 효과 김종운, 박성실 pp.23-43

보기
기혼 근로자의 배우자 및 상사의 지원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 일-가정갈등의 매개효과 이화용, 홍아정 pp.45-66

보기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교사들의 직무만족 수준 및 교직 만족에의 영향 요인 분석 이정표 pp.67-84

보기
사회복귀시설 종사자의 직무형태 분석을 통한 직무교육 방향성 연구 임혁, 박성미, 김혜숙, 이효영 pp.85-101

보기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지게차 모형' 만들기의 창의적 STEAM 수업자료 개발 문찬원, 김종욱, 김진수 pp.103-121

보기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연구 김진영, 성원경 pp.123-140

보기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 개발 변숙영, 이수경, 장명희 pp.141-166

보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기술·가정교과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김나연, 유형근, 조용선 pp.167-192

보기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진로성숙도의 변화궤적과 성별, 자아존중감 및 부모애착 시간효과의 구조관계 허균 pp.193-209

보기
중국 고등학교 기술 교사가 인식하는 교과교육 직무수행능력 분석 류군, 김태훈 pp.211-225

보기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 관계성에 대한 분석연구 이장익, 김주후 pp.227-246

보기
중소기업 채용예정자 훈련의 성과 평가 연구 : 상급관리자 관점을 중심으로 김소영, 홍성민 pp.247-267

보기
북한이탈주민의 적응유연성을 매개로 한 진로장벽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노경란, 허선주, 전연숙 pp.269-288

보기
차량기술사의 전문성 발달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임세영, 김주영 pp.289-314

보기
'발명·특허 기초'에 대한 발명 교육 참여 교사의 교원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김태훈, 조한진 pp.315-338

보기
전문대학생의 중·고등학교 시기 진학·전공 결정에 관한 분석 김성남, 최수정 pp.339-358

보기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미옥(2011). 셀프리더십이 개인의 직무성과 및 일 관련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율-통제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A Study of the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소장
3 The study on the reconceptualization of teacher"s profession 소장
4 김수자(2006). 셀프리더십훈련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General Background and Professional Recognition on Job Attitudes 소장
6 권성민(20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고찰: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13: 67-81. 미소장
7 Reflecting Think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소장
8 박은혜(2002). 유아교사의 지식. 서울: 창지사. 미소장
9 중등교사의 교직이수 유형별 전문성 및 만족도 차이 소장
10 성원경(2007). 실습 전ㆍ후 및 초임시기의 유치원교사 지식구성에 관한 연구 :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운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1 The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on Their Teaching Efficacy 소장
12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13 어은희(2009).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전문성 지각 수준과 직무만족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염지숙․이명순․조형숙․김현주(2008). 유아교사론. 서울: 정민사. 미소장
15 오욱환(2005). 교사 전문성: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논의.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16 오정란(2005). 교사의 전문직업성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한국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 2005-05. 미소장
17 이 경(2002).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8 이돈희 외(1998).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국난 극복과 21세기 재도약을 위한 교육전략. 서울: 현대문학. 미소장
1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몰입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연구 소장
20 이혜경(2010).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경력교사들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총, 14(5): 287-314. 미소장
21 이화경(2011).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애착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2 윤혜영․김상희(2010).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전문성 인식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 연구. 한국몬테소리교육연구, 15: 83-103. 미소장
23 위숙희(2008).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정유정(2010).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10(11). 미소장
25 셀프 리더십 교육이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과 자존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소장
26 敎師의 專門性 提高를 위한 政策方向과 課題 소장
27 The Effects of the Self-leadership Program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efficacy 소장
28 표준국어대사전(2012). 「Online available」 http://stdweb2.korean.go.kr/ 미소장
29 Anderson, J. S., & G. E. Prussia(1997). The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Preliminary assessment of construct validity. The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4(2): 119-143. 미소장
30 Black, A., & Halliwell, G.(2000). Accessing practice knowledge: how?, why?, Teaching & Teacher Education, 16: 103-115. 미소장
31 Demirkasimoglu, N.(2010). Defining “teacher professionalism” from different perspectives. Procedia Social Sciences, 9: 2047-2051. 미소장
3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네이버 미소장
33 Liberman, A., & Miller, L.(2009). 교사리더십. (황기우 역). 서울: 학지사(원서출판). 미소장
34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네이버 미소장
35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네이버 미소장
36 Manz, C. C., & Neck, C. P.(2004).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미소장
37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Theory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38 Muijs, D., & Harris, A.(2006). Teacher led school improvement: teacher leadership in the UK.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 961-972. 미소장
39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40 Nemser, F.(1990). Teacher preparation: structure and conceptual alternatives. In W. R. Houestion(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12-233. NY: MacMillan Publishing Co.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