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This research has analyzed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of customer shopping behavior between supercenter and traditional market. First, the elementary outline of customer shopping behavior has been comprehended by analyzing shopping frequencies, shopping hours and travel time by retail types. In addition, differences in decision criteria and satisfaction have been analyzed by items and retail types.

The analysis result showed that many differences are identified in customer shopping behavior by supercenter and traditional marke.. Firstly, customers are found to shop more frequently and to spend more time in supercenter than traditional market. Secondly, in the perspective of shopping frequencies by items, supercenters showed higher frequency level in every shopping items. Thirdly, in the perspective of antecedents of retail type choice behavior, traditional markets showed lower level than supercenter in all factors, most notably in relevant service, facility amenity, and sales promotion.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상업가로 공간의 지역성 적용 방안 및 특성에 관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디자인 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김상희, 김주현, 이정호 pp.1-18

전통시장 활성화에 제도적 규제 및 지원이 미치는 파급효과 예측 시뮬레이션에 관한 실증연구 김승희, 이경주, 김영기 pp.19-36

베이비붐세대의 고령화에 따른 주거선호특성 분석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김용주, 서정렬 pp.37-49

개인-환경 적합성 모델을 이용한 노인의 주거만족도 및 거주의사 분석 김용진 pp.51-62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이용행태 차이에 관한 실증연구 : 수도권 주민을 대상으로 김준환, 김현순 pp.63-75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토지가격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남희찬, 김종진 pp.77-84

임대주택 리츠 개선방안 연구 : 사업성과 구조를 중심으로 서민석, 정인호, 조주현 pp.85-95

기성주거지 내 '도시형 녹색마을'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 삼덕3동을 사례로 신우화, 박종순, 신우진 pp.97-107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pp.109-126

중소주택건설업체 의사결정 특성 이송재, 장희순, 방경식 pp.127-146

지하철 역세권 가로변 건물의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 지하철 역세권을 중심으로 이용광, 김동영 pp.147-157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 이용석, 박환용 pp.159-172

중소도시 인구성장 유형별 창조도시 조성방안 연구 이재희, 안정근 pp.173-185

친환경인증 아파트의 주거품질이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친환경아파트 거주자를 중심으로 이창훈, 최민섭 pp.187-204

가격-면적 군집에 의한 주택 수요에 관한 연구 : 부산시를 중심으로 장철민, 강정규 pp.205-219

A study of business environment factors influencing sales of convenience stores Jeon, Chang-Jin, Kim, Jong-Jin pp.221-233

전통시장 영업환경 요인이 대형할인점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창진, 정철모 pp.235-245

부동산 선택속성이 고객 만족과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정미애, 김진 pp.247-258

주택시장의 내생변수가 아파트 전세가격비율에 미치는 영향분석 홍성화, 박창수 pp.259-272

참고문헌 (1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은정 외(2002),「SPSS통계분석」(제1판), 서울 : 21세기사. 미소장
2 대형할인점 입지에 따른 지역상권의 성장과정분석 : 평택시 사례를 중심으로 소장
3  김영수(2003), 할인점 이용자의 점포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  임명숙(2004), 대형쇼핑시설의 유형별 입지특성 및 소비자행태에 관한 연구 : 서울시를 중심으로, 단 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An Empirical Study on Determinants of Customer's Retail Format Choice Behavior and Buying Behavior 소장
6  이응문(2007),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의 이용행태 및 만족도 비교연구 : 대전시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  곽원일⋅남일우⋅노정구(2009), 전통시장과 대형 마트의 방문의도에 대한 환경 및 감정적 영향에 관 한 연구, 유통연구, 14권3호. 미소장
8  천광석(2003),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연 구 : 할인매장, 백화점, 전통시장의 비교를 중심으 로,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9  정의원(2011), 점포이미지가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및 전환장벽의 조절효과 : 대형할인점, 하나 로마트, 전통시장의 비교를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0 商業施設의 利用에 관한 消費者의 行態分析 硏究 소장
11  이종인⋅노성훈⋅신해식⋅정윤필(2009), 춘천 전 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연구 :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이용객의 실태를 중심으로, 식품유통연구, 제26권 제3호. 미소장
12  김순홍(2009), 대형마트 확산에 따른 전통시장의 대응방안 : 인천지역을 대상으로, 인천대학교 논문 집, 제50집. 미소장
13 대형할인점 진입에 따른 재래시장에의 영향 및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소장
14  최열⋅임하경⋅차용한(2008), 대형할인점 입지로 인한 전통시장 변화분석, 부동산학보, 제32집. 미소장
15  서주호(2005),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공존전략 에 관한 연구 : 대형할인점과 지역전통시장을 중심 으로, 목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6  지식경제부(2013),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미소장
17  시장경영진흥원(2012), 전통시장 및 점포경영 실 태조사. 미소장
18 상업용부동산 투자의 결정요인 소장
19  이철규(2007),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의 개선 방안 연구, 주거환경, 제5권 제2호.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