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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북한이탈모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 경험 연구 / 강현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敎育開發院, 2009.07.31
수록지명
韓國敎育= (The)Journal of Korean education. 제36권 제2호 (2009년 7월), pp.93-11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한국학술지인용색인(NRF)
제어번호
KINX201308555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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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북한이탈모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 경험 연구 / 강현숙 1

■ Abstract ■ 1

■ 요약 ■ 2

I. 서론 2

II. 연구방법 4

1. 연구참여자 선정 4

2. 자료수집 4

3. 자료 분석 5

4. 연구 윤리 준수 6

III. 학교 생활 및 자녀 양육하기의 어려움 6

1. 학교 취학 초기의 어려움 6

2. 남한의 학교 문화 적응하기의 어려움 8

IV. 자녀 교육문제의 해결 방식 13

1. 자녀 교육 문제 해결하기 13

2. 초등학생 자녀 양육 경험 도식화 15

V. 논의 및 결론 16

1. 논의 16

2. 결론 17

참고문헌 1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북한이탈모가 남한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양육하면서 겪는 경험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책을 모색하고자,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북한이탈모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근거이론의 방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북한이탈모는 남한 초등학교의 허용적인 교실분위기, 기술체계가 다른 성적표, 학년진급에 따른 학급구성원의 변화, 숙제가 없는 아이들, 외래어와 외국어가 많은 안내장 등을 접하면서 자신이 경험했던 북한의 교육문화와 자녀가 다녔던 중국의 학교 모습과는 다른 남한의 초등학교 문화를 느끼고, 주변 이웃, 지역기관과 상호작용하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녀 교육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하나원에서부터의 체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도입, 북한이탈학생을 지원하는 학교현장의 체계적인 제도 정비, 협력적인 지역사회 공동체망 확대 구축을 제안하였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parent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by North Korean mothers in South Korea. To achieve this purpose, five mothers were interviewed about the difficulties and confusion they experienced while parenting, and how they solved problems they encountere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a grounded theory methodology. It was found that the mothers had much difficulty in supporting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school. Their confusion resulted from the differences in the educational systems of North Korea, South Korea, and China. To solve their difficulties, the mothers requested help from their neighbors and local education agenci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it was suggested that the initial adaption agency should introduce parenting programs, that a support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in elementary schools, and that local community support networks should be estab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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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녀교육지원을 위한 핵심역량 현황 및 인식 이재분, 김혜원, 이해영 pp.3-2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미국, 영국, 일본의 교육감 협의체 운영 사례 분석 이인회, 박수정, 나민주, 김용 pp.31-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좋은 수업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성원경, 이춘자, 김현지 pp.49-7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영재아의 정서안정을 위한 통합적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허난설, 김유미 pp.75-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북한이탈모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 경험 연구 강현숙 pp.93-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구문이해능력과 성별이 속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진숙 pp.113-13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이러닝 환경에서 성인의 자기주도성에 따른 학습전략 활용도의 차이 최경애 pp.137-16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학습 및 오락 목적의 컴퓨터 활용이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잠재성장모형 분석 김혜숙 pp.165-18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사교육비 지출 패턴과 경감정책의 효과분석 : Tobit Model과 Heckman Selection Model의 활용 이종구, 김태진, 권기헌 pp.189-22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유아기 자녀를 둔 새터민 부모의 양육 이야기 소장
2 박찬석 외(2007). 소수 새터민 학생을 위한 맞춤식 교육 지원. 교육인적자원부・충남교육청. 미소장
3 송미경 외(2008).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0(2), 497-517. 미소장
4 안연진(2002). 북한이탈주민가족의 가족문화특성에 관한 질적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미소장
5 새터민 아동·청소년의 적응력향상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소장
6 〈Christmas in August〉 , The strangeness of familiar places 소장
7 한만길(2009). 북한이탈학생의 증가와 교육적 과제. RRM 2009-5.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8 홍주은(2003). 북한이탈부모의 자녀양육 변화와 문제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미소장
9 Psychology and the study of marital processes. 네이버 미소장
10 Erikson(1968). Identity:Youth and crisis. New Work. W.W. Norton & Company. 미소장
11 Glaser, B. G., & Strauss, A. L.(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research. Chicago: Aldine Publishing Co. 미소장
12 Strauss, A., & Corbin, J.(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techniques and procedure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신경림 역(2001). 근거이론의 단계. 현문사. 미소장
13 통일부(2009). http://www.unikorea.go.kr.(검색일: 2009. 4. 30) 미소장
14 Ministry of Unification(2009). http://www.unikorea.go.kr.(Retrieved. April 40, 200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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