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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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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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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원자력 위험의 가격을 추정해 보고 그 수용가능성을 탐색한 연구이다. 원자력 위험은 직접 거래되는 재화가 아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측정될 수밖에 없는데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발전소 회피를 위한 지불가능한 금액(Willingness-To-Pay)으로 원자력위험의 수용가격(Willingness-To-Accept)을 추정하였다. 그리고 원자력 위험의 수용가능성은 측정된 지불가능 금액과 현재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제공되는 지원금 규모와의 비교를 통해 검토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원자력발전소 회피의 지불가능 금액은 1인당 평균 약 428.3만원으로 조사되었다. 이 금액을 전국으로 환산할 경우에는 연간 5조 8,719억원이다. 반면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제공되는 지원금은 ‘11년 기준 연간 평균 약 2,046억원으로 나타났다. 한편, 원자력발전소 수용수준이 낮을수록, 연령과 소득이 높아질수록 부담가능한 원자력발전소 이전대가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볼 때, 현재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금액은 일반 국민들의 지불가능 금액에 비해서 적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정성적 측면에서도 주민의사가 반영되지 못하는 점, 대응성이 낮은 점, 투명성 부족, 절차적 정당성 문제 등이 노정되는 바, 수용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함의로는 첫째, 원자력 위험의 적정한 가격수준을 추정해 보았다는 점, 둘째, 원자력위험 회피의 지불용의가격(Willingness-To-Pay)에 비해 실제 지불되고 있는 지원금의 규모가 작다는 점, 그리고 셋째, 이런 낮은 지원금에도 불구하고 수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원금 사용의 절차와 과정의 개선, 투명성 확보, 정보의 적극적 제공 등 신뢰제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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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의회 의정비와 생산성의 관계 분석 : 정책견제와 입법기능을 중심으로 | 김미현, 정명은 | pp.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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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지방자치단체 출산장려정책의 효과 평가 | 이석환 | pp.23-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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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역사문화 및 생태자원의 개발 진단 및 활용방안 | 강인호, 김선명, 이계만, 이도석 | pp.75-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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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위험의 가격 : 결정과 수용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 함요상 | pp.187-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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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자치의 제도설계 : 일본의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센터를 사례로 | 김찬동 | pp.117-1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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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중산층 형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 박민진, 정우성 | pp.163-1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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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쇠퇴(urban decline)와 수축(shrinkage)의 원인과 대응전략 연구 : 리버풀(Liverpool)과 라이프치히(Leipzig)의 사례를 중심으로 | 서준교 | pp.97-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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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통합정책의 합리성과 숨겨진 정책의도 | 최창수 | pp.53-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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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새마을운동의 국제개발협력사업 적용성에 관한 연구 | 김한양 | pp.139-1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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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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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형준. (2007). 환경개선용수 확보 및 비용부담방안 연구. <한국수자원학회 2007년 분과위원회 연구과업보고서>. 2007: 326-357. | 미소장 |
2 | 김근식. (2009). 정책수단으로서 보조금의 정책효과성에 관한 연구: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정책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미소장 |
3 | 위험과 편익 사이에서 : 방폐장 수용성의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 소장 |
4 | The Effect of Transparency on Policy Acceptance Mediated by Trust in Nuclear Power Plant Operating Company | 소장 |
5 | 원자력의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인식분석 : 타 발전원들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소장 |
6 | Trust in Nuclear Power Plant, Perceived Risk and Benefit, and Acceptance | 소장 |
7 | Eduardo Porter. (2011). <모든 것의 가격>. 서울: 김영사. | 미소장 |
8 | Trust and Acceptance of Nuclear Energy | 소장 |
9 | 이건・송하준・김주경・황원동. (2011). 우리나라 국민들의 원자력발전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535-555. | 미소장 |
10 | 이선우. (2007). 갈등관리와 거버넌스: 조정 사례를 중심으로. <국정관리연구>. 2(1): 78-106. | 미소장 |
11 | 전은주. (2009). 원자력 에너지 가치평가 및 정량화 방법론 개발에 관한 연구. KAIST 박사학위 논문. | 미소장 |
12 | 위험인식모형과 원자력위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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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Risk Perception and Policy Implications for Risk Analysis: With Focus on the Lay People in the Capital Region | 소장 |
14 | 위험인식 연구 | 소장 |
15 | A Comparative Study on the Policy Acceptance of Noxious Facilities and Conflict Management | 소장 |
16 | 최병선. (2006). <정부규제론>. 서울: 법문사. | 미소장 |
17 | Exploring Problems of the Support Program for the Adjacent Region of Nuclear Power Plant site | 소장 |
18 | 홍준현・심준섭・박지형. (2006). 원전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미소장 |
19 | 국민권익위원회. (2012).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비 운영 투명성 제고 방안」의결서>. 서울. | 미소장 |
20 | 통계청. (2011). <주민등록인구통계 및 기대수명>. 서울. | 미소장 |
21 | 한국원자력문화재단. (2013). <‘13년 7월 원자력 국민인식 추이조사 결과>. 서울. | 미소장 |
22 | Risk perception in Korea: a comparison with Japan and the United Stat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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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cover for 2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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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Analysis of Local Acceptance of a Radioactive Waste Disposal Facilit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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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RECREATION PLANNING AS AN ECONOMIC PROBLE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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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Dunlap. R. E.. Rosa. E. A.. Baxter. R. K. and Michell. R. C. (1993a0. Local Attitudes toward Sitting a High-level Nuclear Waste Repository at Hanford. Washington. In Dunlap. R. E.. Draft. M. E.. and Rosa. E. A.(eds.). Public Reactions to Nuclear Waste.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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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Florini. K. L. (1982). Issues of Federalism in Hazardous Waste Control: Cooperation or Confusion? Harvard Environmental Law Review. 6: 307-337. | 미소장 |
31 | Flynn. J.. Burns. W.. Peters. E.. Mertz. C. K.. and Slovic. P. (2001). Risk. Media. and Stigma at Rocky Flats. In James Flynn. Paul Slovic and Howard Kunreuther. (eds). Risk. Media. and Stigma. London : Earthscan Publication. | 미소장 |
32 | Flynn. J.. Slovic. P.. and Mertz. C. (1994). Gender. Race.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al Health Risks. Risk Analysis. 14: 1101-1108. | 미소장 |
33 | Decidedly Different: Expert and Public Views of Risks from a Radioactive Waste Repositor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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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Trust as a Determinant of Opposition to a High-Level Radioactive Waste Repository: Analysis of a Structural Mode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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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Kasperson. R. E.. Jhaveri. N.. and Kasperson. J. X. (2001). Stigma and the Social Amplification of Risk: Toward a Framework of Analysis. In James Flynn. Paul Slovic and Howard Kunreuther(Eds.). Risk. Media. and Stigma. London : Earthscan Publication. | 미소장 |
36 | Kunreuther. H. (2001). Risk Analysis and Risk Management in an Uncertain World. Society for Risk Analysis Annual Meeting. Seattle. Washington. | 미소장 |
37 | Willingness to Pay and Willingness to Accept: How Much Can They Diff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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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Howlett. M. (2005). What Is a Policy Instrument? Policy Tools. Policy Mixes and Policy-Implementation Styles. In Eliadis P. M. Hill and M. Howlett. (ed). Designing Government: From Instruments to Governance. 31-50. Montreal. Canada: McGill-Queen's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39 | Market segmentation and valuing amenities with hedonic models: The case of hazardous waste sit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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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Mitchell. R. & Carson. R. (1989). Using Surveys to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Resource for the Future. | 미소장 |
41 | Pearce. D. W.. and Turner. R. K.. (1990). Economics of Natural Resources and the Environment. New York: Springer. | 미소장 |
42 | Resolving Differences in Willingness to Pay and Willingness to Accep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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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Slovic. P.. Flynn. J.. Mertz. C. K.. Poumadere. M. & Mays. C. (2000). Nuclear power and the public: A comparative study of risk perception in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 0. Renn & B. Rohrmann (Eds.). Cross-cultural risk perception (pp. 55-102). Boston. MA: Kluwer Academic. | 미소장 |
44 | Perceived Risk, Dread, and Benefi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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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Slovic. P. & Fischhoff. B. (1983). How Safe in Safe Enough? Determinants of Perceived and Acceptable Risks. in C.A. Walker(ed.). Too Hot to Handle: Social and policy Issues in the Management of Radioactive Waste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46 | Sjöberg. L.(2009). Political decisions and public risk percep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72: 115-123. | 미소장 |
47 | Local Acceptance of a High‐Level Nuclear Waste Repositor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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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Major Psychological Factors Determining Public Acceptance of the Siting of Nuclear Faciliti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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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Major factors of deciding public acceptance of a variety of technolo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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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Turner. R. K.. Bateman. I. J.. and Adger. N.. (2001) Economics of Coastal and Water Resources: Valuing Environmental Function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미소장 |
51 | Wartburg. Walter P.. von. & Julian Liew. (1999). Gene Technology and Social Acceptance.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Inc. | 미소장 |
52 | Wilson. James Q. (1989). Bureaucracy- What Government Agencies Do and Why They Do it. Basic Books. | 미소장 |
53 | Social acceptance of renewable energy innovation: An introduction to the concep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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