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과 채널만족 및 채널 충성도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스포츠전문채널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이미지 관리방안과 커뮤니케이션 매체운영을 위한 통합적이고 차별화된 스포츠전문채널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 구축을 실현시킬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가 설치되어 있어 스포츠전문채널을 시청할 수 있는 서울·경기지역 소재대학교 대학생 미디어수용자를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김현주(1998), 김은성(2003), 김수경(2005), 이정학, 김종훈 및 노재헌(2007), 박란희(2008), 조건진(1998)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 내용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분석대상으로는 스포츠전문채널 중 MBC SPORTS+(허구연 해설위원), KBSN Sports(하일성 해설위원), SBS ESPN(박노준 해설위원)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자료처리 분석은 SPSS Ver.12.0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와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과의 차이검증 결과 ‘전문성’, ‘신뢰성' ‘대중성’, ‘역동성’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과 채널만족 및 채널 충성도 관계에 있어 공통적으로 ‘전문성’, ‘신뢰성’ 요인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신력 있는 프로야구 해설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제반 사항으로 전문성 및 신뢰성을 겸비한 해설자가 필히 요구된다 하겠다.

This study aims to furnish the basic empirical data to differentiate image of professional sports channels of broadcasting stations through more efficient operation strategies image managing plan, and the operation of the communication media of the broadcasting stations by looking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redibility of professional sports channels of three broadcasting stations, channel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study conducted a research survey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method aimed at college students n Seoul and Gyeonggi area, who currently are the media receivers. Total of 424 copies were selected as the final validity sample. For the measuring instrument, precedent studies of Kim Hyun-Joo(1998), Kim Eun-Sung(2003), Kim Soo-Kyung(2005), Lee Jeoung-Hak, Kim Jong-Hoon & Noh Jae-Hun(2007), Park Ran Hee(2008), Jo Gun Jin(1998) were used and reconstructed according to this research. The research target scope was limited to professional sports channel casters, MBC SPORTS+(Hu Goo-Youn), KBSN Sports(Ha Il-Sung), SBS ESPN(Park No-Jun) who are the commentators of the professional sports channels of three broadcasting stations. The result of the study showe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ub-factors of commentators' credibility, 'expertise', 'trustworthiness', 'popularity', 'dynamic' and professional sports channels of three broadcasting stations. And 'expertise', 'trustworthiness' sub factors influenced significantly on it. On the basis of the results, professional baseball casters with more professionalism and trustworthiness are needed in able to gain more credibility from the public.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이 채널만족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종훈, 이정학 pp.17-28

팀 스포츠 선수의 역할 명료성, 역할 만족, 팀 응집력을 통한 선수 만족도 최진호, 김일광 pp.1-15

스포츠산업을 활용한 지역 개발 전략 :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장태기, 김민철 pp.29-51

스포츠센터 퍼스널트레이너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관계품질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이은정, 이정학, 김종훈 pp.89-102

사회정체성이론, 조직동일시, 그리고 팀동일시 : 개념적 연결고리에 대한 고찰 권형일 pp.53-63

올림픽 스폰서십이 기업의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 2010 밴쿠버 올림픽 'TOP VII'과 개최지 자국(Domestic) 프로그램 참여 기업을 중심으로 김현덕 pp.65-76

노년층 골프용품 소비자의 인지연령과 소비행위에 관한 연구 김성훈, 정호원 pp.77-88

국내·외 체육단체의 윤리경영에 대한 의식 조사 이승철, 이준원, 신충식, 진승태, 나상현, 홍석표, 권민혁 pp.103-112

한국 실업 남자 핸드볼 팀 감독의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김소희, 이원재, 이지영 pp.113-126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도훈 유도상(2010). 월드컵 중계방송을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19(1). 419~431. 미소장
2 김성주(2003). TV 스포츠 프로그램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미소장
3 김수정(2005). 시청자와 방송사 사이의 상호관계 인식이 방송사에 대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미소장
4 김수경(2005). 스포츠 중계방송 진행자의 공신력 인식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 김은성(2003). 뉴스앵커 공신력에 대한 방송기자와 일반인의 인식차이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서울 미소장
6 김종훈, 이정학(2009). 공중관계성(Public Relationship)요인에 따른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의 미디어수용자 채널충성도. 한국체육학회, 48(1), 197-208. 미소장
7 TV뉴스 앵커의 메시지 전달능력과 공신력의 관계 소장
8 박란희(2008). 목소리 구성요소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화자의 호감도와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9 박세훈(1996). TV 뉴스 진행자의 공신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서울. 미소장
10 박영근(1982). 한국 텔레비전 뉴스 캐스터의 공신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1 송해룡(2002). 월드컵 남긴 언론의 과제: 월드컵 보도 총평, 서울: 신문과 방송. 미소장
12 성선녀(2008). 유사언어가 공신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성우의 음성언어 표현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3 이대건(2004). 정보원 공신력과 광고메시지의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4 이정학, 김종훈, 노재헌(2007). 방송사별 해설자의 공신력이 청소년의 TV시처 만족과 재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6 FIFA 독일월드컵 중계방송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18(1). 9-18. 미소장
15 이현경(2006). 비언어 전달행위가 커뮤니케이터 공신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6 일간스포츠(2011,03,23). 감독출신 vs 선수출신, 해설진 ‘3사 3색 [인터넷주소 http://isplus.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234060&cloc] 미소장
17 임정섭(2001). TV 뉴스 앵커의 공신력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8 유지철(2005). 채널 이미지 및 진행자 선호도와 채널 선택과의 상관관계 연구: 2004 아테네 올림픽 중계방송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9 장원용(2002). 앵커의 공신력과 프로그램 선호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0 조재영(2003). 방송사브랜드 이미지 : 텔레비전3사의 ‘한․일월드컵 대회’ 방송태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 연구, 14(1), 179~199. 미소장
21 정철의(2002). 스포츠 중계방송 해설자 실태 및 시청자들의 해설자 선호 유형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2 조건진(1998). 다매체 시대 스포츠 중계 아나운서의 자질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3 조재영(2003). 방송사브랜드 이미지: 텔레비전3사의 한․일월드컵 대회 방송태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 연구, 14(1), 179~199. 미소장
24 중앙리서치(2004). 2004년도 광고에 대한 일반소비자 의식조사 결과보고서. 미소장
25 체육백서(2006). 2006 체육백서. 문화관광부 보고서. 미소장
26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Sportscasters' Characteristics on the Viewing Intention of Audience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arasocial Interaction 소장
27 Comparative Analysis on TV News Anchor’s Parasocial Interaction and Professionalism 소장
28 An exploration on the identity of Korean sport broadcast commentator 소장
29 Comments on the Measurement of Halo 네이버 미소장
30 Forgas. J. P. (1986). Interpersonal Behavior: The Psychology of Social Interaction sydney: New York; pergamon. 미소장
31 Hovalnd, C. I., Janis, I. L., & Kelly, H. I. (1953).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New Haven: Yale Univ. 미소장
32 The effects of newscaster gender and vocal quality on perceptions of Homophily and interpersonal attraction 네이버 미소장
33 The effects of variations in speakers' nonfluency upon audience ratings of attitude toward the speech topic and speakers' credibility 네이버 미소장
34 Factors influencing appeal of TV news personalities 네이버 미소장